본문 바로가기

Smart IT@

Blackberry의 운명은 Lenovo가 쥐고 있다?

Blackberry 운명은

Lenovo 쥐고 있다?


     아주 오랜만에 삼성과 애플이 아닌 이야기를 보는 같다. 요즘은 진짜로 삼성과 애플이 아니면 시장에서 크게 화두가 되지 않는 같다. 특허도 애플과 삼성이 거의 독점을 하는 같고 신제품이 나와도 삼성의 제품이나 되어야지 Review 제대로 진행 되는 같다. 그런 가운데 Blackberry 최근에 자신들의 Product Roadmap 공개 했다. 한때 그래도 나름 이름값을 하고 있었고 최근에 BB10으로 Design 변신 OS Upgrade 성공했음에도 영국 외에는 판매가 눈에 띄는 지역이 그렇게 많지 않다. 그런 타이밍에 적절히 Roadmap 공개 같아 Roadmap 공개의 의미와 내용을 파해쳐 보고자 한다.


BB10 Product Roadmap


     Roadmap에서 특이한 점은 BB10 Tablet 지속해서 출시할 전망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하나의 Segment 군으로 Full-touch Qwerty pad 공존하는 제품을 듯이 보인다. Blackberry Q10 비슷한 모양이나 Display 크기가 훨씬 제품이 듯하다. 2014 Q2 출시로 위에 되어 있으니 새로운 형태의 BB10 모델을 기대해 봐도 좋을 듯싶다. , 나름 화면과 자판을 동시에 쓰는 폰이라고 보면 같다.

     오늘 Company J 사실 Blackberry 대해서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위의 Roadmap 보다는 인수설이다. 위의 Roadmap 먼저 이야기한 이유는 이러한 Blackberry 행동이 자신들의 몸값을 높이기 위한 작전인 듯이 보이기 때문이다. 현재 Blackberry 매물로 나오게 되면 가장 가능성이 높은 회사로 점쳐지는 곳이 중국 시장의 1위를 탈환한 Lenovo이다. 과연 Lenovo Blackberry 인수하여 힘을 등에 없고 미국 유럽 시장 진출에 교두보를 마련할 것인가? 사실 아무도 모른다. 그래서 가능성을 근거를 집어가며 이야기해 보자.


1)가능하지 않은 논리적 이유

미국과 캐나다의 반대: Blackberry 현재 미국에서 공공기관에 아직 많이 보급이 되어 있다. 아직까지도 가장 공공기관에서 많이 쓰이는 OS라고 봐야 한다. 그런 OS 중국 기업에 넘기도록 과연 미국이 가만히 있을 것인가? OS 전파되는 순간 미국의 국방이 흔들릴지도 모르는데? 절대로 가만있지 않을 것이다. 그것을 방증하듯이 캐나다에서 실제로 Blackberry 인수를 계속해서 반대해 오고 있다. 그것도 정부가 직접 나서서 하고 있다. 미국의 압력이 어느 정도 작용하는 같다.

보안성의 저하: 이미 Blackberry 보안성은 해커들 때문에 시험대에 한번 올랐다. 그리고 요즘은 iOS Android 보안에 낫다는 이야기들도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이렇게 이미지가 저해된 상황에서 과연 Lenovo 거금을 들여서 인수를 할지는 미지수이다.

복수 OS 통합 어려움: 위의 그림에서도 보듯이 Lenovo 이미 Android 특화된 스마트폰을 나름 열심히 출시하고 있다. 괜히 갑자기 OS 혼선을 이유가 없는 것이다. BB10 OS 살릴 것이 아니라면 Blackberry 너무 비싼 값이 된다. 그러한 이유에서 Lenovo 과연 인수를 것인가? 라는 생각이 든다.

창업자의 반대: 지분이 10% (2990만주) 창업자 Lazaridis 인수 반대도 분명 몫을 것으로 본다. Lenovo 지분인수에 아주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2)긍정적인 이유

특허: 무엇보다도 Lenovo Blackberry 인수 밖에 없는 이유는 특허이다. 어쨌든 세계적인 기업이 되려면 반드시 미국 시장에 진입해야 한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Huawei ZTE 그래도 미국에서 어느 정도 선방하면서 진입을 하고 있다. Lenovo 아직 새로운 계기가 필요하다. 미국, 캐나다 그리고 유럽에서도 Blackberry 브랜드 이미지는 아직 괜찮다. 아직은 살려 볼만하다. 거기에다가 특허가 Blackberry 3772개로 Lenovo 620 대비 압도적이다. (스마트폰에서) 그리고 Lenovo 다른 특허들은 대부분 컴퓨터 관련이므로 어쩌면 Blackberry 무지하게 필요할지도 모른다.

 OS기업의 독재: 요즘의 화두 중에 하나는 Android 점유율이 70% 넘는다는 것이다. 어떻게 독재에서 벗어 나야 하는지가 아주 재미있는 화두이다. 삼성도 Tizen 목숨을 걸고 있고 일부 중국 업체들도 Google 메일 등을 Android 설치하고 있다. (Google 승인 불필요) 이러한 가운데 App 7만개가 넘는 Blackberry 가질 있다는 것은 OS 종속에서의 해방이라고 있다. 정말 구미가 당기는 인수가 아닐 없다.


Conclusion: Lenovo 인수를 하든 하지 않든 Blackberry 아직까지는 가치가 있는 회사이다. 누가 인수를 하든 그때까지는 위의 Roadmap 기준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본다. 그리고 누가 인수를 하든 시너지로 시장에 폭발적인 반응을 기여해 있는 업체가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