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ies Story@

Adour 2013, Welcome 2014 - 1

Adour 2013, Welcome 2014 - 1


 

   2013년도 이제 가고 2014 달이 거의 지나가고 있다. 요즘에는 정말 1 1년이 너무 빠르게 지나가고 있는 같다. 이제 2014 1월에 CES 끝나고 다시 한번 2013년에 우리가 주목해야 일에는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2014년에는 어떤 일들에 대해서 주목을 해야 하는지 2편에 걸쳐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1.    Disappointing Galaxy S4 Sales and Premium Smartphone Peaked out

가장 번째로 이야기 하고 싶은 2013년도 Event 바로 Galaxy S4 흥행저조이다. Galaxy S4 Total 지금까지 50M 넘는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다. 엄청난 양의 판매가 아닐 없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Galaxy S4 삼성의 고비를 넘지 못한 모델로 불리고 있다. Galaxy S4 초기 예상 판매량은 80M대였다. 삼성에서 80M대를 넘기는 최초의 모델이 것이라며 대대적인 행사를 펼쳤으나 현재는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와 더불어 이제 Premium 스마트폰의 판매량이 Peak 찍고 하락하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한 같다. 예전에 Feature Phone 시대에 이상 새로울 것이 없어서 정점을 찍고 폰의 가격이 하락을 하던 시대와 기가 막히게 일치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과연 어떤 제품이 시장을 흔들지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2.    Nokia bought out by S/W dinosaur

노키아의 마이크로소프트에 피인수는 정말 잊을 없는 사건이다. 핀란드 경제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공룡기업 노키아가 스마트폰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해서 결국 무너지는 상황이 간과해서는 안될 현재 IT 1위인 대한민국이 주의해야 상황인 같다. 절대로 새로운 것에 대한 흐름을 놓쳐서 피인수 되는 일이 없도록 전략을 짜야 한다.

3.    Shining iPhone 5S While Gloomy 5C

iPhone 5S 아직도 일본과 중국에서 Sensation 일으키며 팔리고 있다. iPhone 5S Apple 살아있음을 알리면서 다시 한번 Apple 삼성이 재격돌을 있을 것이라는 느낌을 팍팍 주는 제품이다. 반면 확실한 저가도 아니고 애매한 저가인 5C 예상보다 저조한 판매를 보였다. 이제 Apple 절대로 저가의 정책을 펼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4.    Apple New Channel – NTT/China Mobile

Apple 확장에 대해서 NTT Docomo China Mobile 진입을 아무리 이야기를 해도 모자람이 없을 것이다. 그만큼 시장에서 가장 이통사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부각되기 시작했다는데 의미를 있다. 다음 편인 2014년에 기대해야 요소에 한번 이야기를 하기로 하자.

5.    Curved Smart Phone Trial

Curved 제품이 Flexible 최초의 제품으로 삼성 Galaxy Round LG G-Flex간의 대결이 처음 펼쳐졌다. 재미있는 것은 삼성은 삼성 디스플레이의 Capacity 한계로 인해서 국내만 출시하면 5~6만대의 물량을 풀었다고 알고 있다. 그런데 판매량은 만대가 넘지 못한다. 엄청난 실패를 것이다. 반면, LG 비슷한 물량을 뿌려서 나름 뿌린 물량 정도는 소화한 하다. 미국 국가에 추가로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봐선. 이번 Curved 대결에서 느낀 것은 하나다. UX/UI 연동되지 않는 Design 약간 특이한 Flexible 대해서는 소비자들이 100만원씩 되는 돈을 지불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분명 우리가 고민해봐야 문제다. 이것을 고민해서 올해 나올 후속 Flexible 모델에서는 좋은 성과를 보여주길 기대해 본다.

6.    China Vendors drove big Growth

Lenovo, ZTE, Huawei, Yulong 중국의 엄청난 저가 스마트폰 공세가 1년동안 끊이질 않았다. 2014년에도 이러한 추세는 변하지 않고 이어질 같은 전망이다. 중국의 스마트폰에서의 진격,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그다지 반가운 소식은 아닌 같다. 하지만, 싸워서 이겨야 부분인 것만은 분명하다. 중국이 절대 들어올 없는 기술적인 영역 혹은 UX/UI적인 요소를 개발해야 함에 틀림이 없다.

7.    Submerging HTC

HTC 2013년에 영업적자를 기록한 이래 지속적으로 몰락의 길을 걷고 있다. 길게 설명할 필요도 없다. Nokia 전처를 밟을지 아닐 아주 중요한 기로에 서있는 2014년이 것이다.

8.    Advent of LTE-A

LTE Advanced 등장은 분명 2013년에 아주 중요한 Impact 사건임에 틀림이 없다. 문제는 등장이 아니고 Global 시장에 퍼지는 속도가 중요하다. 아마도 그런 의미에서 2013년의 등장보다는 2014년에 어느 국가로 진출하는가가 중요할 수도 있다.

   여기까지 2013 8 Keyword 다시 돌아봤다. 과거를 돌아봄으로써 멋진 2014년을 맞이 있기를 기대한다.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

New project : www.letu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