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ies Story@

Adour 2013, Welcome 2014 - 2

Adour 2013, Welcome 2014 - 2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그렇다면 과연 우리가 주의 깊게 봐야 2014년의 Trend 무엇이 있을지 고민을 해볼 차례인 같다. 과연 어떤 점들을 2014년에 미리 봐야지 2014 해의 흐름이 보일 것인가?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든, IT기업에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든, IT기업에서 현재 일하고 계시는 독자들이든 미래를 알고 나의 Plan 우리 기업의 Plan 이야기 있어야 주목 받는 인재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무엇을 봐야 하는지 생각해 보도록 하자.

1.    China enters into 4G Era

Source: iSuppli, 단위:M

지난번 편에 언급을 했지만, 중국의 iPhone 진입이 2013년의 화두였다면, 이제는 중국의 LTE 개막이 2014년에 우리가 중시하고 봐야 요소이다. 2013년에 5백만대 정도였던 중국의 LTE 스마트폰이 2014년에는 10배가 넘는 72M 팔릴 것으로 iSuppli에서는 전망을 하고 있다. 정말 엄청난 증가가 아닐 없다. 중국 시장에서 LTE 팔린다는 소리는 어떤 의미일까? 먼저 Chip 업체들의 싸움이 치열해 것이다. LTE + AP 합친 One Chip으로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Qualcomm 중국 시장을 등에 업고 바싹 추격하고 있는 Media-Tek, 중국 시장에서 LTE까지 Media-Tek 잘나가게 된다면 Qualcomm 위협할 수도 있다. 중국시장에서 어떻게든 Qualcomm 잘나가려고 갖은 방법을 동원하는 이유를 수가 있다. Set업체도 마찬가지다. 아직까지 LTE 스마트폰은 삼성이 강하다는 이미지이나 이제 Apple 들어 왔으니 상황이 바뀌고 있고 중국 업체들도 분명 LTE 좋은 Know-how 습득할 것이 분명하다. LTE 넘어 LTE-A까지 먼저 점유하는 업체가 중국 시장을 1~2 장악할 것이 분명하다.

2.    Real Flexible Smart Phone?

2013 전시회에서 많이 전시된 Concept들을 위의 그림이 2014년에 출시될 Flexible 제품이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본다. Foldable 아직 기술이 바로 상용화가 만큼은 아닌듯하고, 그렇다면 위의 굽어진 모습의 스마트폰에 이번 Galaxy Round와는 완전 다른 의미의 UX/UI 심을 있는 것인가? 그것이 시장에 아주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UX/UI까지 차별화 되어 Wow Effect 극대화 되면 분명히 이는 시장에 파괴력을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 현재 삼성 디스플레이의 Line 투자가 1월인 현재 아직 집행이 되지 않고 있다. 삼성의 투자가 집행이 되어야 위의 제품의 시장 출시가 확실시 된다고 보면, 2014년이 반드시 삼성 주도의 Flexible 스마트폰 시대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투자가 조기에 집행될 것이라고 예상해 있다.

3.    Bigger iPhablet

2014년에 들려오는 소문들에 의해서 하나 거의 확실하다 싶은 것이 있다. 바로 2014 하반기에 출시 것으로 전망되는 Size iPhone이다. 5.5~5.8” 예상이 되고 있는 Size iPhone 분명히 시장에서 엄청난 파괴력을 지닐 것으로 전망한다. 이미 Size 때문에 Android 돌아섰던 기존의 Apple 빠들을 다시 Apple 되돌릴 있는 기회가 가능성이 아주 크다. 우리가 주목해야 아주 중요한 Factor 중에 하나가 틀림이 없다.

4.    India Market Growth

Source: SA, 단위 M

이제는 중국 시장을 넘어 가난해서 스마트폰 업체들이 별로 신경을 쓰지 않던 India 시장이 2014년부터 급속도로 커질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다. Another China로서 India 시장의 급성장은 많은 업체들의 격전지가 될 전망이다. 특히 India는 중국의 업체들이 자국 시장에서 Test해 봤던 스마트폰, LTE 장비 등을 수출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이미 저가의 시장에서 Test완료된 것들을 더 싼 가격에 박리다매로 풀고 있는 시장이다. 하지만, 이 시장에서도 2014년부터는 분명 고가의 시장도 형성되고 늘어날 것이다. 중국을 넘어서 India까지 어떻게 정복을 하느냐가 2014년 판도에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할 가능성이 높다.

 

   위의 4 Keyword를 잘 살펴보면 2014년에 어떤 업체가 선전을 할지 나름 분석이 된다. Apple의 재도약, Flexible로 무장한 삼성의 질주, 중국 업체들의 영역 확장 이것들이 2014년에 우리가 주의 깊게 봐야 할 중요한 싸움들이 될 것 같다. 2014년도 Dynamic한 전투가 많아져 소비자들이 행복한 한 해가 되리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

New project : www.letu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