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Facebook의 HMD 시장 공략의 의미

Facebook HMD 시장 공략의 의미


   올해에도 Google, Apple, 삼성 IT Top 기업들이 작은 업체들을 생각보다는 훨씬 비싼 값에 인수하는 일들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 아무래도 5년뒤 혹은 10 뒤에 대한 확신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는 어떤 영역의 제품이라도 가지고 있어야 새로운 시장을 있다는 믿음 같은 것들이 있는 듯하다.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이슈는 최근에 4월의 M&A 뜨겁게 달군 하나의 사건을 이야기 보고자 한다. Facebook 마크 주커버그 최근에 23억불을 주고 다시 하나의 중요한 회사를 인수했다. 이름은 다소 우리에게는 생소한 Oculus라고 불리는 회사이다. 주로 하는 사업의 영업은 HMD (Head Mount Display) 영역이고 Oculus라고 불리는 회사의 정체는 무엇일까?

   Google, Facebook, Apple, 삼성 모두가 치열하게 인수 전에 뛰어들고 있는 이런 상황에서 Facebook Oculus 라는 업체는 분명히 의미가 있다고 본다. 먼저, 업체 대해서 설명부터 필요가 있을 듯하다. Oculus HMD (Head Mount Display) 만드는 회사이다. 하기의 그림처럼 헬멧 같은 기기를 위에 착용하면 3D or Game or 영화 등을 즐길 있다.

Sony, Oculus 등의 HMD

    그렇다면 HMD 업체의 인수가 파괴력이 있는지 생각해 보기로 하자. 시장 초기에 HMD 주로 군사용, 의료용 등의 제한적인 영역에서만 이용 되었다. 하지만, See-Through 형태인 Google Glass 나온 이후로 HMD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해상도와 기술이 좋아지면서 위의 HMD 최근에는 영화/비디오/게임/동영상 각종 상업용으로 모델을 출시하고 인기를 끌고 있다.

   HMD Model Spec

   우리가 주목해야 점은 HMD 시장이 점점 Google Glass 이후에 See-Through 형태인 안경형으로 진화 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 눈으로 있는 사물과 Display간의 AR (Augmented Reality) 이루어 내고 있다는 점이 바로 우리가 주목해야 점이다. 다시 말하면 스마트폰이 진화하고 Wearable Display 진화하여 궁극의 가야 길이 바로 안경형 Display 것이다.

   주커버그가 Oculus 인수하면서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Oculus 스포츠 중계, 원격 학습, 원격 대면 진로 다양한 경험을 위한 플랫폼으로 만들 주커버그는 어쩌면 단순히 Facebook 운이 좋게 만들어 청년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아직 젊어서 포장이 되지 않아서 그렇지 어쩌면 Steve Jobs보다 멋진 미래를 창출해 젊은이 인지도 모른다. 그가 HMD Device 기원을 열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

New project : www.letu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