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T 성장의 한계 분석

Smart IT@ 2014.09.04 09:30

Tablet 성장의 한계 분석



얼마 전에 Tablet 시장이 성장이 정체되고 있고 Note PC 오히려 서서히 다시 상승으로 올라오고 있다는 분석을 실은 글을 적이 있다. ‘Tablet vs Note PC 아직 승부는 끝나지 않았다 글로 Tablet 성장의 한계 봉착에 대한 심각한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 한적이 있다. 오늘은 정말로 Tablet 성장에 한계에 봉착한 것인지에 대해서 지역별 판매량을 비교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앞의 글에서도 그랬지만 우리가 Tablet 이야기 때는 항상 먼저 Note PC 비교할 밖에 없다. 어쩌면 가장 서로 쓰임새가 비슷하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PC작업 편의성과 Tablet 작업 편의성에는 차이가 있다. 하지만 Tablet 미래를 보기 위해서 PC 비교를 통하여 얼마나 성장할 있을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PC 지역별 보급률 현황 2014.Q1 >



Source: 증권사 Report

< Tablet 지역별 보급률 2014.Q1 à 2015.Q1(예상) >



 위의 그래프를 보면 Tablet 성장에 대한 미래를 그나마 예측 있다. 위의 그래프는 증권사 Report에서 Data 2015 예측을 통해서 나온 Data이다. 위의 그래프만을 살펴보면 Note PC만큼 Tablet 큰다고 가정했을 경우 성장 있는 Room 있는 나라는 일본과 서유럽 정도이다. 일본은 Note PC 보급률 35% Tablet보급률은 아직 13%이다. 아직 2 이상 성장할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보여진다. 서유럽도 일본 정도는 아니지만 35%까지 성장이 가능하다고 경우 아직 10% 이상 커질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Tablet PC 아주 비중을 차지하는 북미와 중국의 경우는 이상 성장하기가 아주 어렵다고 보여진다. 특히 중국의 경우는 이미 Tablet Note PC보다도 보급률이 높다. 아무리 Tablet PC 성능이 좋아져도 Note PC 역전할 것이라고는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면 중국 내에서 팔리는 Tablet 올해가 거의 Peak 가능성이 높다. 이래 저래 이상 성장할 공간 가능성이 없어 보이는 Tablet 시장이다.

재미있는 것은 5.5” 이상의 스마트폰이 Phablet (Phone + Tablet)으로 분류가 되는데 2014년에 185M에서 2015년에 258M 판매를 예상하고 있다. 엄청난 양의 성장이 아닐 없다. 아마도 Apple 5.5” Size Phone 출시 것으로 예상해서 예측한 숫자인 하다. Phablet Tablet 수요를 상당부분 잡아 먹는다.

이제는 아무래도 Tablet 목숨을 거는 보다 IoT (Internet of Things) Smart Watch 등에 새로이 집중해야 시기인 같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posted by 컴퍼니제이 컴퍼니제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