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LTE 시장의 재점검

LTE 시장의 재점검



오늘은 동안 너무 당연시 보고 있었던 LTE 시장 성장에 대해서 다시 한번 검토를 해보고자 한다. 이미 너무 포화상태라고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LTE 시장은 최근의 중국의 급성장에 따라서 같이 성장을 하고 있는 경향이 크다.

 

LTE 시장의 Subscriber 숫자는 13 Q2 156M에서 14 Q2 280M으로 거의 YoY(Year of Year 성장률) 126%라는 경이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성장할 있는 동력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오늘은 LTE 시장의 Data 보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 통신 칩의 구성 부품 Total 원가 >

Source: Gartner & 증권사 Report


위의 그래프를 보면 통신의 Module Chip 가격을 나타내고 있는 모듈칩 구성의 Bill of Material이다. 여기서 보면 아주 재미있는 현상을 수가 있다. 2G 이제 거의 공짜나 다름이 없다는 Fact이다. 그리고 3G 거의 공짜 비슷한 수준으로 가격이 내려와 있다. 그래서 그런지 후진국의 경우 LTE 별로 퍼져있지 않은 상황에서도 2G에서 3G로의 Migration 율은 엄청나게 높다.


< 통신 기능별 시장 전망 >


위의 그래프를 보면 대대적으로 통신 칩에 따른 Mobile 어떻게 성장하는지의 숫자를 수가 있다. 위의 가격에서 비교한 것과 같이 2G 급격히 숫자가 줄어들고 있다. 판가가 거의 공짜이기 때문에 아마 만들려고 하는 업체의 숫자 자체도 이제는 거의 없을 것이라고 보인다. 반면 기술은 이제 평준화가 되었고 가격은 $5 가까이 받으면서 아직까지는 수익을 있는 3G 숫자가 아직도 늘어난다고 전망하고 있다. 결국은 아프리카, 중남미 아주 가난한 동네에서는 3G 보급이 계속해서 늘어 난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하나의 재미있는 Fact LTE Global 지원해 주는 Chip 가격이다. 작년만 해도 LTE Global Chip 가격이 $25 가까이 했었다. 현재는 원가가 $13이니 판가는 많이 받아봐야 $15 조금 넘길 있을 것이다. 이렇게 급격히 Chip 가격이 떨어지니 중국에서는 1,000 RMB 이하의 스마트폰이 출시 수가 있게 되었다. 번째 그래프를 보면 TDD-LTE 성장이 엄청남을 수가 있다. 바로 TD-LTE 중국의 LTE 표준이다. , Chip 가격이 중국의 LTE 붐을 만들어 냈다고 있다. 그리고 붐이 이제는 인도까지 이어져서 가려고 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앞으로 2 뒤면 LTE 보급도 상당히 많이 이루어 것이다. 그리고 2G 거의 사라져 것으로 전망이 된다. 하나의 통신 규격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함으로 아마도 새로운 통신 규격인 5G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2016년에 새로 나올 형태의 통신은 얼마나 빠를 것인가? 어떤 서비스를 가능하게 것인가? 지금도 여전히 기대감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