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IPHONE BOM 분석

iphone BOM 분석

 



이제 슬슬 시장에 iPhone 6 대한 자세한 분석 정보들이 돌기 시작한다. 나름 풀린 지도 되었고, Apple 입장에서는 성공작이라고 보이는 작품이다. 오늘은 드디어 시장에서 공개된 iPhone 6 iPhone 6 Plus BOM(Bill of Materials) 대해서 분석과 이야기를 보고자 한다. 데이터들을 보고 생각보다는 재미있고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 있었다.

<iPhone 시리즈 BOM 분석 >


위의 Data 자세히 보면 의미 있는 부분들을 찾아 수가 있다. 번째로 아주 오랫동안 유지해 왔던 iPhone Retail 출고가가 드디어 iPhone 6 Plus 계기로 $749 단계 점프를 해냈다는 점이다.

 

지금 Global로는 저가의 스마트폰을 만들어내서 난리이다. 그리고 중국의 4 스마트폰 제조사인 샤오미, Lenovo, ZTE, Huawei 등으로 인해서 Global 전체의 스마트폰 평균 단가(ASP: Average Selling Price) $200선을 위협하며 떨어지고 있다. 삼성도 연초부터 A5 출시하면서 올해는 중저가를 잡겠다고 집중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Phone 6 6 Plus 상당한 Hit 치고 있다. 4분기의 판매량을 분석해 보아도 전년 작보다 팔았다. 화면이 커지면서 가격이 비싸진 6 Plus까지 합쳐서 파괴력도 배가 되었다. 이제 $600이상의 스마트폰 영역에서는 Apple 거의 독주를 하는 같다. 한동안 이익을 많이 나눠먹던 삼성도 점차 가격이 내려오고 있다.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밖에는 든다. Steve jobs 만들어 놓은 세상이 이렇게 지속적이라는 것에 놀랐다.

 

자세한 Trend 들여다 보면 재미있는 Fact들이 있다. AP 통신칩인 Baseband Chip 가격을 들여다 보자. iPhone 4에서 $9.9하던 통신칩은 6 Plus에서 $23.5이다. 2배가 넘는 상승이다. AP 4 $16 이던 가격이 $37까지 상승했다. 또한 2배가 넘는 상승이다. 그렇다면 두뇌 부분이 아닌 다른 부분의 가격 Trend 어떻게 될까? 먼저, Display $23.5 에서 $51 되었다. 눈도 아주 중요하게 보는 같다. 2 이상 상승을 이루어 냈다. 문제는 Display 가격을 키울 있는 요소인 해상도와 사이즈를 이제 반영했다. 이상 6 Plus보다 선명하고 사이즈의 스마트폰을 만들기는 어렵다고 본다. 그렇다면 이제 Display 가격 상승도 여기에서 멈출 가능성이 아주 높다.

 

그럼 가장 중요한 두뇌와 눈이 아닌 다른 부분들을 보자. Battery 4 $5.8 이던 가격이 지금은 $6.0이다. 분명히 용량이 늘어났을 텐데 가격은 별로 늘지를 않았다. Camera Module 마찬가지이다. $15이던 가격이 현재는 $17.5이다. 거의 늘지 않았다고 보인다. 재미있는 현상이 아닐 없다.

 

다시 이야기 하면 앞으로는 HW 발전보다는 SW 발전으로 기기가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Mobile 결제가 강해지면서 AP 기능과 Chip 기능이 좋아져야 테고, IoT(Internet of Things) Trend 되면서 Baseband Chip 능력은 계속해서 발전을 강요 받을 것이다. 이러한 Trend 우리도 집중해야 필요가 있다. HW 발전에 집중하는 업체들은 다음 10년에는 상당히 고전을 하고 망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SW Core 장악하는 업체는 10 동안 엄청난 조명을 받으며 이익을 향유할 가능성이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