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Berry Z10 이번에는 성공해야만 한다.

Smart IT@ 2013.02.12 10:35


BlackBerry Z10

이번에는 성공해야만 한다.

컴퍼니제이왈: 연휴가 끝났습니다. 모두들 편히 쉬셨기를 바라며.. 이제 2월, 3월, 4월 계속적으로 새로운 제품들이 출시되고 또 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드디어 BlackBerry가 1월에 새 모델을 출시 했는데요.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드디어 BB10 공개 되었다. 131 한국시간으로 밤에 BlackBerry Z10 모델명으로 하여 BB10 Full Touch 모델을 대중에 공개 하였다. 사실 공개한 첫날에 글을 쓰고는 있으나 게시는 아마도 뒤에 예정이다. 왜냐하면 BB10 항상 초기 반응만 시끄럽지 실제로 제품의 판매가 팔리는지는 주가 지나봐야 판단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럼 먼저 BB10 어떤 기능들이 들어가 있으며 어떤 기능들은 OS 떨어지는 지를 분석해 필요가 있다.


BlackBerry Review Video posted by engadget 

OS 측면: BB10 초기 출시 Company J 분석으로 보면 질적/ 양적으로 모두 부족한 감이 없지 않다. 첫째로 App 숫자가 70K Android iOS 1/10 되지 않는 숫자이다. 그리고 중에서 BB10 전용은 1,000여개이다. 이미 생태계의 구성에서부터 한참 밀리는 상황을 연출하고 있는 것이다. 재미 있는 것은 분명 BB10 Android App 다수 호환할 있다고 했는데 처음 발표에서는 중에 Gingerbread 버전까지만 호환이 가능하다고 발표를 하였다. 그렇다면 Android에서 App 쓰던 사람들 보고 BB10 좋으면 옮겨라 하면서 1 OS 회기 하세요 라고 광고 하고 있는 꼴이다. 당연히 이것은 성공할 없는 모델이다. 다행히도 여론이 급격히 좋지 않게 흘러가자 Jelly Bean까지 호환이 되게 하겠다고 BlackBerry에서 다시 언론에 정보를 흘린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다.

H/W 경쟁 비교: 위에 Spec 비교를 보면 분명 해상도도 Size AP 등도 특별함이 크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가격은 $599이다. Galaxy S3 같다. Lumia Lexus4 와는 차이가 나면서 비싸다. Blackberry 전통적으로 비싼 가격에 스마트폰을 팔아 오긴 했다. Qwerty라는 무기를 활용하면서 Global 판매 수량이 지속적으로 하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안 가격을 높게 책정하는 것이 가능했다면 이제 Full Touch 넘어가는 상황에서는 Nokia 수준의 가격으로 맞췄어야 했다. 어쨌든 시장의 반응이 싸늘하면 가격으로 내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UI 측면: UI Android iOS 유사하게 많이 흉내 내었다. 옆의 그림과 같이 4 Tile UI 개발하여서 새로운 것으로 광고를 하고 있지만 사실 이것도 이미 iOS Android에서 가능한 기술들이다. 단지 위치와 모양 형태만 바꿨을 Impact 없다.



현재 상황: Company J 의견에 부정적인 견해들만 가득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RIM 선호 국가인 영국에서는 White 색상이 매장에서 품절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그리고 10만개의 Pre-Order 나왔다. 생각보다는 초기에 놀라운 판매를 보여주고 있다. 어쩌면 아주 작은 가능성일지라도 BlackBerry 살아 수도 있겠다는 조금의 희망이 생겼다. 그리고 가능성을 눈이 빠지게 기다리고 있는 Carrier들도 적극 Support 하기 시작하고 있다. 눈이 빠지게 기다리던 3 세력으로 크길 간절히 바래본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posted by 컴퍼니제이 컴퍼니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