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ies Story@

2013 MWC 관전 포인트 2


2013 MWC 관전 포인트 2


월요일에 이어서 오늘도 Infra 환경의 변화 MWC에서 봐야 만한 관전 포인트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3 세력이 바로 그것이다. 올해는 과연 3 OS 살아 있을까? 삼성과 애플 말고 누가 3 그것도 의미 있는 M/S 차지 하면서 3위를 차지할 있을까? 이것이 올해의 관전 포인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재미 있는 것은 아래의 표와 같이 모든 영역의 플레이어가 가지를 동시에 느끼고 있다. 영역간의 범위가 파괴되고 있다는 것과 자신들이 영역에서 강자였다 하여도 다른 영역의 강자가 순식간에 자신들을 집어 삼킬 있다는 . 가지를 2012 동안 뼈저리게 느낀 듯하다. 이제 업체간의 합종연횡이 일어 나고 있다. 왜냐하면 위의 가지를 동시에 느끼는 영역의 강자들이 서로의 존재를 지켜내기 위해서 서로 동맹을 맺고 있는 것이다.

2013 3 OS 동향


위의 표는 2013년에 주목 해야 3 세력이다. Tizen 이번 MWC에서 발표되지는 않을 가능성도 있으나 여전히 가장 주목해야 3 OS이다. 위의 표와 같이 Set-OS-AP-Carrier간의 합종연횡이 심해지고 있는 것이 올해의 Key word이다. 특히 Tizen 성능이 화두가 되고 있다. Tizen 나와야 HTML5 OS 활성화 있을 것이다. 그래서 모두가 Tizen 3 입성을 바라고 있는 가운데 요소는 Intel AP라고 있다. Intel AP Performance 면에서는 지금 ARM 기반의 AP보다 훨씬 좋다. 다만 요즘 가장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소비전력 문제가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다. 이번 MWC에서 Intel AP 반드시 출시 것으로 보인다. 어떠한 성능을 보여 여겨 보아야 부분이다.


Firefox Telefonica 전폭적 지원을 받으며 유럽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을 출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제품들을 이번 MWC에서 본격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MWC에서 Ubuntu라는 Canonical에서 만든 리눅스 기반의 OS 전시될 예정이다. 드디어 새로운 OS들이 꿈들거리며 80% 이상을 먹으려 하고 있는 Android 견제 하고 있다고 생각이 든다.


Window OS Nokia와의 연합으로 엄청난 Phone들을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Lumia 1000 41M 말도 안되는 화소 카메라 장착과 Intel AP 채용 설로 벌써부터 화재가 되고 있다. Qualcomm Snapdragon Intel AP 어떤 것이 들어갈 이번 MWC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라고 생각한다. 외에 Windows OS 3~4종의 Lumia 시리즈가 전시된다. Windows 반격도 우리가 기대하고 있는 현상 중에 하나이다.


Conclusion: 올해 MWC 관전 포인트로 결과 1. 대화면 고해상도화 가속 2. 3 세력의 반격 3. Speed 지속 발전(LTE Advanced) 정도로 요약 있다. MWC 보면서 올해 더욱 재미있는 시장의 변곡점들이 보이고 기대되고 있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