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위기 극복의 방법

Smart IT@ 2015.08.31 08:30

LG 위기 극복의 방법


작년인가 작년쯤에 LG전자의 G2 G3 나름 선방을 하고 있을 당시에, LG전자가 스마트폰 판매량에 Global 3위를 한적이 있다. 당시 LG전자의 주식을 잠깐 샀다가 5만원대에서 7만원대로 나름 괜찮은 시세 차익을 본적이 있었다. 그러던 요즘 LG 계속해서 하락세인 것은 알고 있었으나 주가에는 관심이 없었는데 최근에 LG 주가를 우연히 들어야 적이 있다. 과연 우리의 LG전자는 영업이익을 2 내면서 험난한 스마트폰 업계에서 살아 남을 있을까? 심히 걱정이 아니 없는 그래프이다.

< LG전자 주가 추이 >

LG전자의 주가가 4만원을 것이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최근에 Google 인수루머가 잠깐 돌면서 약간의 반등을 주고 있기는 하지만, LG전자의 이러한 몰락은 참으로 의미하는 바가 크다.

1.    현상분석: G4 실력부족, 저가 정책

LG전자가 최근에 출시 G4 목표 판매 수는 1200만대이다. 그런데 7월말 기준으로 집계가 Global 판매량은 200만대 수준에도 미치고 있다. 국내에서도 50만대를 넘기지 못하고 있다. 정말 엄청난 고전이 아닐 없다. 이를 반영하여 LG에서 급격하게 국내의 스마트폰 판매 수를 늘리기 위해서 가격 인하에 나섰다. G4 가격인하, 이는 분명 스스로 프리미엄이 아님을 천명한 것이나 다름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이 늘어만 난다면 위기를 이겨낼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하다. 그러나 결국 다시 우왕좌왕하면서 가격인하만 했을 판매량은 전혀 증가 시키지 못했다. 총체적인 난국이 아닐 없다. 그런 와중에 Google에서 LG전자를 인수한다는 설까지 나오고 있다.

2.    Solution 있는 것인가?

LG전자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Solution 무엇이 있을까? 지금 상황에서는 LG전자는 삼성의 Galaxy 고사하고 중국의 Brand 따라잡기에도 벅찬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특징적인 장점이 전혀 없으니, AP 등의 자체 개발 HW 집중했으나, 또한 전혀 성능이 나오지 않고 있어서 차기 모델에 채용이 불가한 상황이다. 그러다 보니 연쇄적으로 Brand Name Value 아주 망가지고 있다. LG 사야 하는가에 대해서 어떤 누구도 대답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LG전자의 내부에서 아주 신임을 받던 초코릿 폰의 신화 조준호 사장도 위기에 봉착하고 있다. 최고의 제품을 놓으려고 했으나, 이미 제품으로 승부하기에는 너무 기술력이나 Name Value 그리고 특히 생태계가 많이 무너져 있다.

지금 판단하기에는 삼성의 삼성페이가 한참 이슈가 되고 있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어쩌면 루머가 길을 알려 주고 있는지도 모른다. LG전자가 살아남을 있는 길은 LG전자 스마트폰만의 특색 있는 서비스가 되어야 한다. LG전자의 특색 있는 AP 아니고 바로 서비스 , 생태계를 뜯어 고치는 일을 해야 한다고 본다. 분명한 것은 LG전자 혼자의 힘으로는 어림없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제는 LG전자는 무조건 Google 연합을 해야 한다. 삼성페이가 생각보다 엄청난 Hit 기록 중이다. Google 보기에 참으로 고까운 일이 것이다. 그렇다면 전체의 Infra 갖춘 삼성과 Google 다시 맞서서 싸우려면 어떤 Partner 필요할지는 자명한 일이다. Google 앞서서 LG 도와주어야 한다. 가전이 강하다고 가전만 챙겨서는 어렵다. 삼성처럼 카드사들과도 미리 제휴하여 Google 선택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먼저 움직이지 않으면 판세를 뒤집기란 참으로 어려워 보인다.

LG전자의 새로운 반등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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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페이의 의미

Smart IT@ 2015.08.28 23:33
  • 삼성 홍보팀에서 근무하는 분의 글 같군요..
    어쨌든 Galaxy S6의 판매량이 상당히 고무적인 편이다.<--누가 그러던가요?

    Kim필버그 2015.09.03 18:36 신고

삼성페이의 의미


삼성이 삼성페이를 개봉 박두 한지 5일만에 8만장의 카드가 등록이 되었다. 정말 삼성페이는 성공의 길을 있을 것인가? 이제 한국에서도 드디어 스마트 페이의 시대가 서막을 여는 것인가? 정말 가슴이 떨리는 일이 아닐 없다. 항상 알리페이로 결제는 하는 중국 사람들을 보면서 부러울 때가 생각보다 상당히 많았다. 이제 우리도 드디어 그런 시대를 접하게 되는 것인지 삼성페이를 자세히 들여다 보기로 한다.


1.    가맹점의 우위 (NFC + MST + 바코드)

삼성페이의 강점 중에 하나는 무엇보다도 MST 바코드까지 지원이 되는 결제체계에 있다. MST 삼성이 루프페이를 인수하면서 넣은 가장 극강의 기능이다. , 단말기에 스마트폰을 접촉시키기만 하면 기존 카드를 긁던 시스템이 있는 곳에서는 결제가 가능하게 만든 기술이다. 기존의 애플과 Google System에는 NFC 주요 기능이다. 그런데 가장 문제는 NFC 적용한 단말기의 설치 가게의 숫자이다. 숫자가 그냥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가맹점에 비해서 택도 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래서 루프페이의 인수는 삼성의 아주 회심의 카드였던 것이다. 그래서 결국 신용카드 회사가 삼성페이에 Partnership 맺고 들어오기에 아주 쉬운 구조를 만들어 것이다.

바코드도 상당히 사용하기 편하게 이루어져 있다. 카드 정보를 바코드화해서 매장 내의 POS(바코드 인식기) 인식을 하여서 결제를 하는 방식이다. 또한 따로 단말기를 구매해서 구축할 필요가 없다.

→   위의 가지 사실을 놓고 봤을 페이의 사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가맹점의 숫자이다. 그런데 NFC 미국의 경우 10%, 국내의 경우 1% 채용 율을 가지고 있다. 상당히 스마트폰으로 쓰기가 쉽지 않은 구조이다. 페이의 궁극은 역시 은행에 넣고 쓰는 기능까지 있는 것이다. 바로 이런 면에서 알리페이가 페이에서는 최강이라고 있는 것이다. 알리페이에 돈을 넣어 놓으면 타오바오 몰에서 물건을 있고 돈에 알아서 이자가 붙는다. 궁극의 페이 System이다. 삼성은 카드를 넣으면서 아무 곳에서나 편하게 쓰게 하는 것에는 성공했다.

2.    사용 가능 기기의 대중화

사실 이것은 장점으로 생각을 해야 하는지, 아니면 단점이라고 봐야 할지 헷갈리는 부분이다. 애플이 iPhone 6 Plus에만 애플페이가 가능하도록 적용한 것처럼 삼성도 Galaxy S6 S6 Edge에만 적용이 가능하게 기능을 만들었다. 지문인식이 들어가야 한다는 점에서 이전 모든 Galaxy 시리즈에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분명히 삼성페이로 무엇인가를 시장에서 바꾸려고 한다면, 많은 Galaxy 적용했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어쨌든 Galaxy S6 판매량이 상당히 고무적인 편이다. 아마도 삼성페이와 서로 간에 상승작용이 것으로 생각된다.

è 삼성페이의 돌풍은 분명히 좋은 의미다. 어쩌면 이젠 진짜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는 시대가 금방 올지도 모르겠다. 새로운 IT기기의 시대를 삼성이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다는데 한국국민으로서 나름 자부심을 느낀다. Fintech 전쟁에서도 지지 않는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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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스마트폰 APP 생태계는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을까? – 2부

Smart IT@ 2015.08.21 08:30

우리의 스마트폰 aPP 생태계는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을까? – 2

오늘은 지난주에 이어서 스마트폰 App생태계에 대한 App Annie Report 토대로 완성된 주요 이슈에 대해서 한국 생태계와 Global 생태계를 비교해 가면서 이야기를 이어가 보고자 한다.

4. 에어비앤비, 우버, 리프트를 포함한 여행/교통 관련 공유 경제 앱들도 다운로드 수가 31% 증가했다

→ 이제 공유 경제도 모두 스마트폰 안으로 들어오고 있다. 공유제가 이루어 지면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은 아주 넓어졌다. 그렇지만 정부의 입장에서는 점점 세금을 걷을 방법이 복잡해지고 있어서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국내에서도 우버를 내보내는 등의 강수를 두면서 자국의 산업의 보호에 힘을 쏟고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러한 공유 System Platform화도 하나의 축의 흐름이라는 것이다. Global Trend 간과하면 분명히 흐름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있다. 우리 나라도 적극 국가에서 지원을 해서라도 이러한 흐름에 동참을 하고 자국의 산업이 해외에 나가서 Platform 구축할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해야 한다. Naver 일본과 중국 등에서 Line으로 벌어들이는 돈을 생각해 필요가 있다. 반드시 국가가 밀어주는 산업이 되어야 한다.

5. 비디오 스트리밍 다운로드 수는 44% 증가했다. 여기에는 중국 데이터 네트워크가 빨라진 것도, 넷플릭스에서 유럽 사용자들을 위해 유럽 지역 컨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한 것도 몫을 했을 것이다.

→ 중국도 이제는 LTE 돌아가는 시대가 왔다. 비디오 스트리밍의 소비량은 정말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생각이 된다. 동영상 스트리밍을 잡는 사업자가 이제 다시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가 것이다. 검색 공룡들은 빠르게 스트리밍 업체들을 나름 인수하는 Action 취했으나, 아직 전쟁은 시작도 하지 않은 하다. 특히 중국 시장의 스트리밍을 지배하는 자가 세상의 많은 부를 가져갈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6.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게임 앱들이 선전했다.

→ 게임에서는 Nokia 나라였던 Finland 생각보다 한국을 추월하면서 아주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한국도 게임 Content 있어서는 절대로 뒤지지 않는 나라이다. 한국이 만들어 게임들이 이제 슬슬 중국에 진출을 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산업의 축이 만한 그럼 분야이다. 한국과 Finland 싸움, 아직까지도 예전의 Featurephone 시절의 핸드폰 싸움을 계속해서 보고 있는 하다.

7. SNS, 사진, 비디오 관련 앱은 사용자층이 여성으로 편향되어 있다.

 여성층의 소비도 엄청 강해지고 있다. 특히 여성들이 좋아하는 사진, SNS 여성의 소비의 힘을 보여 주듯이 크게 팔릴 것이 아닌 이모티콘 등도 팔리면서 매출에 기여를 하고 있다. 여성층이 몰리는 서비스라는 이야기는 여기서 고급화의 전략을 접목시키면 고가의 새로운 시장이 열릴 수도 있는 가능성이 항상 있다는 이야기이다.

8. Flappy Bird 같은 단순한 게임들이 인기몰이를 했다.

 아주 단순히 애니팡을 떠올려 보자. 간단히 지하철에서 출퇴근 시간을 죽이는 용도의 게임들이 대거 인기를 끌었다. 애니팡 같이 간단한 게임이 이렇게까지 단기간에 인기를 누가 알았을까? 하지만 스마트폰의 용량과 Spec 점점 올라가고 있다. 이제는 간단한 게임보다는 복잡한 게임, 실생활과 적용된 야구, 영화 관련 게임 등도 인기를 점점 높이고 있다.

9. 국가별로 특화된 덕분에 음악 앱들이 성장했다.

 애플의 일수도 아니면 다른 앱들의 일수도 있다. 하지만, 음악 앱들을 성장이 Contents 풍부함을 가져왔다는 데는 아무도 부인할 없을 것이다. 정말 재미있는 것은 음악 앱들이 무료로 풀려버리자 고음질의 이어폰 헤드폰 등이 새로운 시장으로 창출이 되었다. 미국의 힙합을 하던 Dr. Dre Beats라는 Spec 헤드폰을 개발하여 대박을 터뜨렸다.

이런 포인트들이 현재 시장의 변화점이라고 보인다. 우리도 시장의 변화를 파악하여서 좋은 앱을 세상에 나가게 하는데 나라와 기업이 혼연일체가 되어 움직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Contents Software 한국의 힘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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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스마트폰 APP 생태계는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을까? – 1부

Smart IT@ 2015.08.17 08:30

우리의 스마트폰 aPP 생태계는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을까? – 1


App Annie 라는 곳에서 2014 App 생태계를 분석하여서 과연 App 어떤 흐름으로 흘러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발표를 Report 나왔다. 우리는 Report 보면서 과연 Report에서 말하는 요소요소들이 한국의 상황과 일치하는 가를 한번 검토해 보고자 한다. 만약에 Global 총합의 Data 한국 시장의 내용이 비슷한 형태로 일치를 한다면 분명 인간의 행동형태에 따른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고 봐야 하기 때문이다.

< App Annie 에서 Download 증가 순위 App 대한 Mapping >


위의 그래프를 보면 한번에 무엇인가 흐름이 보인다. 남성들은 다시 Game 집중하기 시작했다. 스마트폰이 너무 보편화 되자, Game 범람을 하고 있다. 한국의 상황을 돌이켜 보면 선데이토즈의 애니팡, 넷마블의 각종 게임 게임으로 2013~2014년은 주식시장이 요동을 쳤다. 기존에 Sony Nintendo 위력을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단기간에 뽑아버릴 정도로 파괴력이 엄청나 것이다. 반면 여성들 쪽에서는 SNS SNS 올리기 위한 Photo App 위력이 엄청나졌다. 증가율을 살펴보면 역시나 여성이 드디어 스마트폰의 사용에 대해서 편해지기 시작했다고 있다. 어느 시장이나 막강의 소비자 군은 여성이다. 스마트폰의 App 소비도 여성들이 드디어 주도하기 시작했다. 이제 시장이 열려가고 있다고 봐야 한다.

App Annie에서 진행한 결과 가장 의미가 있는 Fact 들을 정리하여 현상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1. 다운로드 수로 따지면 구글 플레이가 iOS 앱스토어를 60% 가까이 앞선다. 하지만 iOS 앱스토어는 구글 플레이보다 70% 이상 높은 수익을 냈다.

à 아직도 수익에 있어서는 iOS 구글이 따라가지 못하는 하다. 하지만, 이제는 App 생태계에서 수익을 많이 내는 존재들은 단순히 iOS Android만이 아니다. 한국에서도 카카오톡와 게임 업체 신규 SNS 새로운 생태계를 형성한 Player 들은 수익에 동참을 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Platform 크기에 따라서 수익의 폭발력은 엄청나게 강해지고 있다.

 

2. 모바일 앱으로 일본, 한국, 미국에서 수익을 합하면 국가를 제외한 전세계에서 수익보다 많다. 브라질, 러시아, 중국, 인도 국가에서의 총합 수익은 2013년에 비해 2 이상 올랐다.

à 미국, 일본, 한국의 모바일 매출 구조는 상당히 위력적이다. 특히 여기에 중국의 가세까지 생각하면, 이제 돈을 버는 구조 자체가 Platform Base 어느 국가를 기반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중에 특히 미국, 중국, 한국, 일본 등이 App으로 돈을 있는 좋은 구조를 탄생시키고 있는 것이다.

3. 10 메신저 앱의 다운로드 수는 53% 증가했다.

à 역시나 예상대로 Top 10 메신저의 위력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 모든 사람이 동시에 접속하여 사용을 하는 하나의 다른 국가의 개념처럼 되고 있는 Platform, 이제는 SNS 점점 국가 간의 선을 넘어서 Global 해지고 있다. 메신저 앱의 지배력과 매출은 후에 커질 것으로 보인다. 메신저 앱과 OS업체간의 싸움도 기대가 된다. 과연 OS 업체들이 커져가는 메신저 업체들을 그냥 두고 볼지 아주 좋은 관전 포인트가 아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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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의 클라우드 빅테이블의 의미

Smart IT@ 2015.08.10 08:30

구글의 클라우드 빅테이블의 의미


구글이 드디어 구글 클라우드 빅테이블이라는 기업용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했다. 2015 5월에 출시한 서비스로 인해서 기업들은 자신들의 모든 것을 Data 해서 분석하고 이해하며 전략을 있게 되었다.

< 구글의 Cloud Platform >

과연 구글의 빅데이터 전략은 어떤 그림일까? 어떤 내부적인 발전과 소스를 이용했기에 구글의 빅테이블을 쓰는 기업들마다 열광을 하고 있는 것일까? 하는 궁금증이 일었다. 기본적으로 구글이 기업들에게 판매하는 구글의 빅테이블은 개인의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구글이 쌓아 노하우를 접목시켰다고 발표를 했다. 그렇다면 구글은 엄청난 양의 개인 정보를 어떻게 적용하고 관리하는지 최근의 발전 사항을 한번 들여다 보기로 하자.


< 구글의 매장 검색 붐비는 시간까지 검색 주는 결과 >

구글로 광화문 지점의 스타벅스를 검색하면 위와 같은 놀라운 결과가 나타난다. 스타벅스 광화문 지점의 인기 시간대가 한눈에 들어온다. 광화문 지점과 강남 지점의 스타벅스를 붐비는 시간에 가봤는가? 줄이 거의 20 이상이 있다. 아무리 내가 좋아하는 커피라도 일단 20 정도 줄이 있으면 이상은 커피를 주문하지 않고 다른 곳으로 발길을 돌린다. 그런데 구글이 얼마나 붐비는지를 한번에 보여준다. 피크 시간에 가보지 않고도 피할 있는 결과를 여과 없이 보여주고 있는 구글의 힘이다

< 구글 강남역 맛집 검색 결과 >


강남역 맛집을 구글 Android 모바일에서 검색을 하면 하단에 아주 재미있는 Data 딸려서 나온다. 다른 사람들이 찾았던 근처의 맛집들이 리스트에 나온다. 구글이 처음 시도한 빅데이터 활용의 아주 좋은 예이다. 이러한 빅데이터를 구글보다 활용한 싸이트도 있다. 바로 다이닝 코드라는 싸이트로 최근에는 구글에 검색을 하면 위와 같이 구글의 윗줄에 다이닝 코드가 먼저 검색이 된다. 그리고 다이닝 코드를 눌러보면 아주 빅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한 싸이트가 나온다. 구글의 정보를 활용하는 법에 영감을 받아 만든 싸이트임에 틀림이 없다.

이제 구글의 빅데이터 방식은 아주 중요한 Tool 중에 하나가 되어가고 있다. 그런 가운데 구글이 빅데이터들을 단순히 모으기만 하는 것이 아닌 빅테이블이란 시스템으로 데이터를 Sorting 하게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이제 범람하는 데이터는 기정 사실이 되었고, 데이터를 어떻게 시스템화하여서 사용하느냐의 싸움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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