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ies Story@

[삼성이 강한 이유] 1부_ 반도체의 삼성 (부제: Samsung의 거미줄 작전)


삼성의 강점 1_ 반도체의 삼성

컴퍼니제이 에서는 글을 어느 한쪽의 편을 드는 식으로 쓰려고 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삼성이 강할 삼성이 강한 이유를 분석해서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Apple 예전보다 갑자기 페이스가 떨어지면 원인을 분석해서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컴퍼니제이 깊은 분석을 독자들과 나눌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Apple 삼성의 각자 열혈 팬들이 가끔 공격하는 것이 부담될 때도 있지만 그래도 어떻게 삼성이 3 5천만대의 스마트폰을 팔겠다는 이야기를 있는지 그리고 이렇게 까지 자신감이 만빵이 있는지 이유를 집중적으로 한번 파해 보고자 한다. 물론 앞에서도 여러 가지 각도로 분석을 해보았다. 미리 이야기 했던 SCM 구조, AP Chip 기술의 성장 없이 많은 요소가 있고 수없이 많은 분석거리가 있지만 새로운 관점에서 마다 새로운 분석이 나올 있기에 오늘은 반도체의 삼성에 대한 분석을 올려 보고자 한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삼성의 반도체 기술을 한눈에 있다. 먼저 Logic 아래에 PCB위에 깔리게 된다 그리고 위에다가 Memory 올리게 된다. 여기서 Logic이란 앞에서 설명한 AP(스마트폰의 CPU)같은 반도체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AP, CMOS(Camera Sensor), LTE Chip등이 있다. 위의 그림이 단순해 보이지만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먼저 Memory 삼성이 세계 최고이다. Memory Logic 구동되기 위해서 특히 AP 같이 복잡하고 최고 사양의 Logic 구동하기 위해서는 잠시 저장할 공간이 필요하면 이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반도체이다. 근데 재미 있는 것은 Memory Logic 위에다 올려서 쌓아주는 기술은 삼성이 거의 혼자 하고 있는 기술이다. Memory AP 최고 기술을 지난 삼성이 둘을 쌓아서 올려 줌으로서 단가 절약 시간 절약 불량 절약 그리고 두께 절약 PCB 내에 공간 절약까지 해주는 것이다. 이것이야 말로 반도체의 최첨단 집약이다. 이것이 삼성의 힘이라고 있다. 그럼 이제 반도체를 분야별로 풀어서 삼성의 강점을 보고자 한다.


Foundry 예전에도 한번 설명 했지만, 반도체를 하나로 이해하기는 정말 어렵다. 그래서 최대한 다시 쉽게 써보려고 노력한다. 일단 Foundry 위탁 생산을 말한다. 반도체를 설계는 아는 업체가 있는데 공장이 없어서 반도체를 생산 없다면 공장에 Line 있는 업체에 생산만을 부탁 한다. 이를 Foundry 하는데 삼성이 Foundry 전부터 하기 시작했다. Qualcomm 현재 삼성 Foundry 고객이다. 아니 Qualcomm 졸라서 Foundry 했다고 보는 편이 맞을 수도 있다. 삼성은 비메모리 반도체 Line 여러 곳이 있는데 초에 대부분의 Line에서 어떤 반도체를 생산할 계획을 잡고 생산한다. 그런데 일부 Line Qualcomm AP LTE Chip 위탁 생산을 해주고 있다. 물론 양이 다른 Line 비해서 많지는 않지만 의미가 크다고 있다. 현재 Foundry 업계의 1위는 TSMC이고 삼성은 Foundry에서 7위정도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엄청난 차이이다. 하지만 위의 그림처럼 삼성 Memory 쓰면 여러 가지로 이점이 있고 삼성의 공정 자체가 Tech 높기 때문에 Qualcomm 선호 밖에 없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Qualcomm 기술을 삼성이 잘만 연구하면 대충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Qualcomm Roadmap 어떻게 가져 가는지 LTE와의 One Chip 어떻게 이루어 내는지 쉽게 있다는 것이다. 삼성이 Foundry 지속하는 가장 이유라고 봐야 한다.


ASIC (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 이는 설계까지 참여하여서 만들어 주는 구조를 이야기 한다. , Apple과의 초기 Business 이야기 한다. 지금이야 Apple TSMC 이관을 위해서 설계를 자신들이 직접하고 마지막 Package 정도만 삼성에 넘기지만, 초기에는 거의 같이 개발 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Business Model에서도 엄청난 정보들이 흘러 들어간다. 그리고 Memory 강함이 가장 발휘 있는 Business Model ASIC이다. 설계까지 참여해 주니 당연히 삼성 Memory 최적화 되어 있다. 실제로도 삼성 Memory 가장 성능도 좋다.


자체 반도체 Business 이제 위의 모델로 자신감을 얻은 삼성은 AP 자신들이 개발하기 시작했고, LTE Chip, CMOS, DDI(Display Drive IC) 등을 생산해서 계열사 타사에 팔기 시작했다. Foundry ASIC에서 얻어낸 정보들을 단기간에 고객사 보다 뛰어나게 만들어서 팔기 시작했다. 하기의 표는 삼성의 Capex (투자 비용에 관한 지표) 나타낸다. , Memory 이미 최고 이기에 투자를 LSI, 비메모리 반도체(저장 매체가 아닌 CPU같은 비저장 장치)에 집중하는 것을 있다. 이제 모든 반도체가 하나로 집약되는 시기가 오면 삼성의 엄청난 장점을 있을 것이다.

< 삼성 반도체 Capax >

단위:US$ 

Conclusion 문제는 Apple 잘나가지 못해서 새로운 Player 나온다고 가정해도, 업체도 결국은 두뇌인 AP 통신칩인 LTE, 그리고 Memory 필요하다는 점이다. Apple 대적하는 Device 내어야 함으로 당연히 삼성의 반도체를 고려할 밖에 없다. Foundry 형태이든 ASIC이든 삼성의 AP 사서 쓰던 피해 수가 없다. 그럼 고스란히 새로 뜨는 업체의 Device Roadmap 시도하려는 기술이 삼성으로 들어간다. 거의 거미줄 작전이다. 삼성이 대한민국의 기업이라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일본 등의 경쟁 나라 기업이었다면 거미줄을 빠져 나오기가 어려웠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재미있는 분석이 아닐 없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