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스마트폰 가격 전쟁 이통사로도 전이되다

스마트폰 가격 전쟁 이통사로도 전이되다



최근에 아주 흥미로운 조사에 대한 DATA를 입수했다. 그래서 오늘은 이 Data를 가지고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이제 분명 스마트폰 시장은 Saturation 되어가고 있는 시장에 진입했다고 본다. 매주마다 올리는 글에서도 벌써 여러 번 이야기를 했지만 스마트폰을 사기 위한 소비자들의 가장 중요시 하는 사항은 가격이었다. 그런데 하기의 Data를 보면 그러한 Trend가 이동통신사에서도 번져가고 있는 것 같다.


< 미주 이통사별 이동 의향 조사, By Pacific Crest >


위의 그래프는 Pacific Crest 에서 미국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이다. 14 Q3에 비해서 Q4에 어디로 바꿀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향을 조사한 Data이다. 이 그래프에서 보면 Verizon으로 사용하던 소비자들이 상당히 많은 숫자가 다른 이동통신사로 이동하려고 하는 경향을 볼 수가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Sprint는 약  16%의 증가를 보이고 있다. 이 경향이 무엇을 이야기하는 것일까? 이제는 이동통신사의 통신망도 Quality 적인 측면에서 보면 차이가 없다는 이야기이다. , 가격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이다. 요금제 자체가 Verizon Sprint보다 상당히 비싸다. 그런데 스마트폰이 다른 것도 아니고 통신망이 이제 크게 차이가 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면 무조건 싼 곳으로 가겠다는 소비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에서 중국 향이 잘 팔리고 있는 것이 각국에서는 이통사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그런 가운데서도 iPhone 6의 등장으로 하기의 그래프를 보면 iOS로 가고자 하는 미국 소비자의 숫자가 늘어났다.

 

< 미주 시장 OS 제품별 스마트폰 충성도 >


위의 Data들을 종합해 보면 솔직히 상당히 갑갑한 결과가 나타난다. 상위 핸드폰을 사는 층은 무조건 아직도 Apple만을 고집하지만 중상위 층은 이제 더 이상 삼성이나 LG를 고집하지 않는다는 결론이다. 한국의 Fast Follower 들이 고전을 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가고 있는 것이다. 분명 새로운 구조를 만들어 내지 못하면 크게 흔들릴 가능성이 많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