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Apple Carplay의 등장

Apple Carplay 등장

   iPhone 6 추정되는 Size 화면의 iPhone 대기화면이 공개되었다. 화면 자체가 시원시원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 가지의 App Default 구성되어 있다. 오늘은 중에 눈에 띄는 기본 App 있어서 그에 대해서 이해해 보고자 한다. 바로 하기의 붉은색으로 표시 해놓은 Carplay이다.

iPhone 6 추정 화면

   Carplay, Apple 자동차 업계와의 연동을 고려하고 고려한 끝에 드디어 iOS 호환할 있는 Platform 발표했다. 동안 수도 없이 많은 업체들이 자동차와 연동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다. 그런데 역시 Apple 힘이 대단한 같다. Apple Carplay 3월에 발표하자마자 자동차 업계들이 속속 Carplay 연동 계획 연동된 자동차를 시연하고 있다. 자동차와 IT 결합에 동안 가장 문제가 되어온 것은 바로 안전의 문제이다. 자동차는 전방 주시에 방해되는 어떤 것이라도 부담을 느끼게 되어있다. 사고와 직결될 있기 때문이다. 법으로도 전방 주시를 방해하는 모든 것들을 금지하고 있다

그래서 Siri 동안 열심히 발전시켜온 Apple 다시 한번 시장을 선도하고 휘어 잡을 있는 것이다.

   분명히 처음 자동차 App 대부분이 음악과 Navigation 연결의 핵심이었다. 이제 음악도 melon 등으로 스마트폰으로 완전히 침투되었고 Navigation 정확도 실시간 Update 측면에서 T-Map 같이 스마트폰용 Navigation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자동차가 연결될 Navigation 음악이 중심이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렇다면 자동차관리, 정비, 자동차보험 등에 대한 App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

   무엇보다도 위와 같은 App들의 가장 중요한 흥행 요소는 누가 주도권을 가져가는가? 이다. 이미 iBecon으로 Apple 자신들이 결제에 대한 헤게모니를 가져가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이번에도 분명 자동차와의 헤게모니 싸움이 있을 것이다. 가운데서 어떻게 관계를 돈독히 하여 나의 중요 partner 자동차 회사들이 나의 OS 선택하며 기본 자동차 App 으로 나를 선택하게 하느냐가 Google, Apple 간의 마지막 남은 싸움인 같다. Google 자동차에서 삼성과 같은 파트너를 누구로 잡고 Apple 대항할 것인가? Car play 선수를 치고 나가는 Apple 행보에 집중해야 이유이다.

   삼성의 행보도 궁금해 진다. 분명히 삼성의 역할이 많이 애매해지는 상황이 가능성이 높다. 자동차용 App 개발하려 해도 자동차에 대해서 기존 자동차 헤게모니의 Player들보다 알지 못할 것이고, 이번에도 역시 연결고리를 스마트폰으로 만들어 내야 것이다. 스마트폰이 중심이 되느냐, 아니면 자동차가 중심이 되느냐, 아니면 가운데 있을 OS 중심이 되느냐의 싸움이 Android 계에서는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그리고 사이에 OS-스마트폰의 연결고리가 단단한 Apple Carplay 함께 선두를 치고 나갈 가능성이 아주 농후하다고 본다.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

New project : www.letu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