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Apple Tablet 독점의 시대 종료

Apple, Tablet 독점의 시대 종료

   이번에 Q2 실적발표를 보면서 Apple Tablet 전략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이제 Apple Tablet 전성시대로 서서히 저물어 가는 같이 보이는데 과연 Apple 어떤 전략으로 난관을 타계해 나가려고 생각 중인가? 스마트폰에서 높던 지위를 1~2년만에 삼성에게 내어 주고 최근에는 3위인 LG에도 분기 실적으로 추격을 당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없는데 이제는 Tablet에서도 이전에 스마트폰에서 벌어졌던 현상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 느낌이다.

IDC Tablet Shipment 실적 자료

   최근에 IDC에서 Tablet 실적을 집계하여 발표한 자료를 보면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는 Tablet 시장에서 유일하게 Apple만이 작년 2분기 대비 역성장을 나타내고 있다. 삼성은 2012년에 Apple 1/8 Tablet 판매했으나 올해 2분기에는 거의 Apple 반이 넘는 수를 판매했다. Asus 중국 Brand들도 크게 눈에 띄진 않지만 나름 많은 성장을 보이면서 약진을 거듭하고 있다. Others 포함된 Microsoft Window Surface Amazon 등도 2 이상의 판매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어떤 시장이든 업체가 지속적인 독점을 이어갈 수는 없다. 하지만, Tablet 시장은 Apple 철옹성을 쌓았다고 생각했던 영역인데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너무 허무하게 너무 쉽게 장악력을 내려 놓고 있다. 지속적인 혁신과 다른 업체가 따라올 없는 무엇인가를 제공해야 하는데 이상은 그런 제공이 어려운듯하다. 이제 애플의 혁신은 이상 없는 것인가?

2013 Q2 Top5 World Wide Tablet Vendors, Market Share

    

(source from IDC)


Window 8의 Tablet PC OS 점유율 확대

(source from Gartner, 대신증권 Research Center)


각 OS별 특징

(source from Gartner, 대신증권 Research Center)

   최근에 찾아볼 있는 Tablet 시장에 관한 Data 위에 모두 모아 놓았다. Apple 이렇게 Tablet 시장에서 고전하기 시작한 가장 이유는 바로 폐쇄성인듯하다. Android 스마트폰 단말이 훨씬 많아지게 되면서 오히려 Apple Tablet iPhone 사용자 내에서만 밖에 없는 제한된 구조를 벗어날 없다. 아주 혁신적인 무엇인가를 보여주지 않으면 오히려 요즘 UX/UI 부분은 Google 최고로 발전을 시키고 있고, H/W 삼성, LG 등이 튼튼하고 보기 좋고 성능 좋게 만드는 Android Tablet 싼값을 이길 수가 없을 것이다. 추가적으로 Tablet 시장은 스마트폰과 다르다. 보조금이 없기 때문에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상당히 좌우한다. 그런데 아직도 가장 높은 가격을 고수하는 iPad 사람들이 가격의 지불 당위성을 느끼는 것이다.

   최근 Apple Tablet 작고 다양한 Size 그리고 양옆에 Bezel 줄인 화면을 있는 개념의 Tablet 출시하려고 준비 중이다. 그런데 보면 삼성은 최근 8mm 이하에 8” Stylus Pen까지 장착한 note 8.0 준비 중이다. 그리고 Bezel Apple보다 줄이고 무게, 두께까지 신경 써서 출시 예정이다. UX/UI Google 음성인식 등을 더욱 정확하고 발전되게 만들고 있다. 가격은 Amazon 등의 질주로 더욱 내려가고 있다. 어떻게 보면 Apple 올해 내년 무서운 혁신을 해야 한다. 그래야 지금의 위치를 지킬 있는 것이다.

   Conclusion: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Tim Cook 인터뷰에서 전체 Tablet 인터넷 Traffic 84% Apple iPad라고 발표된 기사를 들먹이며, ‘다른 Tablet 도대체 무슨 용도로 사는지 모르겠다라고 발언을 했다. Internet Traffic 좋은 중에 하나이긴 하다. 하지만, 혁신의 최고봉에 있는 제품에 시장 독보적 1위의 수장 입에서 나올만한 이야기는 아닌 듯하다. 변명스러운 발언이 아닌, 어떠한 혁신을 준비하고 있는지를 이야기 해야 듯하다. Apple 독보적 지위가 년이라도 지속되며 시장에 좋은 혁신을 몰고 오길 기대하는 마음이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