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Apple의 새로운 혁신 – 지문인식


Apple 새로운 혁신 지문인식

컴퍼니제이에서 동안 많이 수의 Apple 특허를 분석하여서 iPhone 5S 혹은 iPhone 6 들어 있는 기술들을 분석해 왔다. 중에 가지는 여러 독자 분들께 관심을 많이 끌었던 같다. 그런데 오늘 분석할 Apple 기술은 ‘13년에 나올 iPhone 5S 적용될 가능성이 아주 높아 보이는 기술이다. 정황이 그렇고 만약 분석과 들이 어느 정도 맞는다면 기술이 ‘13 Apple 핵심이 확률이 아주 높아 보인다.


지문인식 Apple Authentek이라는 지문인식 전문 업체를 12 727 전격 인수하게 되면서 ‘13 Apple 펼치게 iPhone 5S 들어갈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었다. 그런데 최근에 Authentek 국내에 기존에 공급하던 지문인식 기술에 대해서 ‘13년에 공급을 중단 한다고 소식을 전해 왔다. 본격적으로 Apple 대한 공급을 준비하는 느낌이 든다. AP, Display H/W에서는 이상 승부를 내기가 쉽지 않다는 생각을 가진 Apple 선택은 Siri 같이 S/W 발전일 밖에 없고 드디어 S/W 번째 지문인식이 등장할 시기가 같다.


기존의 특허들을 분석해 보면 Apple 지문인식의 방법은 하기의 그림과 같은 방법으로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하나의 손가락으로 단순히 Lock 푸는 개념이 아닌, 다섯 개의 손가락 나아가서는 개의 손가락 마다 즐겨찾기 혹은 자신의 좋아하는 App 등록해서 굳이 여러 경로로 들어갈 필요 없이 손가락으로 자신이 자주 찾는 페이지에 접속하는 개념인 것이다


  < 지문 인식 Quick Launch 기능>


영향력기존의 Unlock 기능, Payment 기능 등과 더불어 손가락 마다의 즐겨찾기 기능까지 넣은 Apple 지문인식 신기술이 얼마나 많은 시장의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 진다. 하지만 컴퍼니제이 생각에는 그렇게 파괴력을 지는 의문이 든다. 먼저 요즘에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iOS6 S/W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최근 iMap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 지도가 자꾸 다른 지역을 표시 하고 다리 등은 끊어져 있는 여러 가지 문제로 결국 쿡이 나서서 사과까지 하는 상황이 연출 되었다. 그런데 추가적으로 최근 iCloud iMessenger 11 12 동안 3번이나 다운이 되는 상황이 발생하여서 소비자들의 불만 접수가 많이 되고 있다. 상태로 Apple 과연 지문 인식을 최고의 수준으로 끌어 올릴 있을지 의심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Conclusion 사실 Siri 들어 나올 때만 해도 이제는 H/W Spec 싸움의 시대는 끝났다고 봤다. Apple 엄청난 S/W들이 밀려 오고 그러면 이상 삼성 등이 따라 간다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생각을 밝혀 쓰여진 기사들이 난무했다. 그런데 정작 Siri 1년이 지난 지금 크게 발전된 부분이 없다. 그런데 오히려 다른 S/W 도입에 집중을 하고 있다. 분명이 이러한 모든 기술들의 도입은 모든 기기를 하나로 엮어서 N-Screen으로 가려는 전략일 것이다. 가고자 하는 전략과 새로 도입하려는 기술들에 대해서는 박수를 쳐주고 싶다. 새로운 길을 여는 Apple 이미지는 여전한 것이다. 그러나 세세한 Detail까지 신경 써주지 않으면 지속적인 초격차 1등은 유지하기 어렵다. iPhone 5S 최고의 완성도의 지문인식 기술을 기대해 본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