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China On-line Retail의 위력

China On-line Retail 위력


최근에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기업은 누가 뭐라고 해도 알리바바이다. 위력적인 온라인 판매를 보면 거의 놀랄 지경이다. 1111 중국의 솔로 Day에는 50% 할인을 인터넷 전자 상거래 판매에서 10조의 매출을 기록했다. 정말 어마어마한 숫자가 아닐 없다. 그렇다면 중국의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이들의 위력은 얼마나 것인가? 최근 알리바바, 텐센트 등의 등장으로 무엇인가가 바뀌고 있지는 않은 것인가? 라는 의문이 끊임없이 머리 속을 맴돌고 있다. 오늘은 과연 중국 내에 스마트폰 판매에서의 China On-line Retail 위력을 점검해 보고자 한다.


< 중국 스마트폰 판매 Distribution Channel >

Source: Baclays Research


위의 그래프를 보면 중국 시장 자체가 꾸준히 크고 있는 것을 수가 있다. 하지만 비중의 성장세는 단연 E-Commerce 시장이 압도하고 있는 것을 수가 있다. Operator Channel 통신사를 이용한 Channel 2013년까지 급성장을 올해부터는 정체되어 일정 수준에서 성장세가 멈춘다고 보고 있는 하다. 그리고 Traditional Retail Channel 작년부터 2016년까지 E-Commerce 크는 속도에 뒤쳐지지 않게 성장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단연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작년부터 엄청난 성장을 이루어 왔기 때문이라고 본다. 제조사들이 2013~2014년에 지속적으로 그들의 전용 Store 늘려 왔기 때문에 이런 성장세가 가능해 졌다.

< 중국 Store 현황 2014 >

작년까지만 해도 중국의 신흥 강자들이 중국 내에 자신들의 Retail 수를 늘리는데 상당한 집중을 하였다. 그런데 올해부터는 그러한 추세가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것이 보인다. Xiaomi, Lenovo 중국 내수 제조사에서 너무 판매 수량이 폭발적이어서 Global 제조사로 탈바꿈 하려고 하는 업체들은 이제 Retail 중심을 바꾸려고 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에 스마트폰 판매에서 판매의 양이 급격히 늘고 있는 곳은 Tmall.com, 360buy.com, DangDang.com 등의 사이트들이다. Tmall 알리바바에서 따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로 이러한 전자 상거래 업체들의 Global화가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실제 이들과 함께 하게 되면서 중국의 스마트폰은 시장의 창출이 가능해졌고, On-line에서 판매를 하기 때문에 캠페인 등을 통한 Promotion 아주 용이해졌다. 물량의 종류 또한 매장에 가져다 놓는 보다 많은 물량을 보여 있는 장점도 있다.

이렇게 인터넷 전자 상거래 회사와 스마트폰 회사가 동시에 있었던 이유는 On-line 실제 매장보다 15% 저렴한 금액에 스마트폰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존에 많은 문제로 대두 되었던 Shortage Delivery Delay 문제가 급격히 줄어 들었기 때문이다.

이제 바야흐로 알리바바의 미국 상장 이후 중국의 업체들이 세계로 뻗어 나가는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오늘 다시 한번 Tablet PC에서 그런 현상이 재발하고 있다. Microsoft 서피스 프로3 출시하면서 시장에 Tablet PC 동시에 이용할 있는 편리한 느낌을 강하게 주었다. 처음 서피스 프로가 나왔을 OS 흉내만 냈을 App 개수 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고전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실제로 숫자를 보면 프로젝트는 분명히 성공한 프로젝트이다.


< Surface Pro 판매 전망 증권사 Report >

 

위의 숫자를 보면 Microsoft 매출부분에 있어서 어떻게 성장을 해나가고 있는지 있다. 서피스 프로의 등장 그리고 최고로 업그레이드 버전인 서피스 프로 3 판매를 올해 증권사들은 4.7M 예상하고 있다. 다시 Microsoft 상승 추세로 전환을 이루어 제품인 같다. 작년에 -68% 이었던 Gross Margin 올해는 +9%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제 다시 Tablet PC 싸움이 시작되고 있다고 보인다. 작고 하셨지만 스티브 잡스의 작품과 지금은 일선에서 물러났지만 게이츠의 승부가 다시 일어나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과연 미래에 우리의 후손들은 누구를 위대하게 궁금해 지는 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