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Facebook을 통해 본 모바일 광고의 의미

Facebook 통해 본 모바일 광고의 의미

 

     Facebook 광고 모바일 광고 수입이 올해 1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E-Marketer라는 미국 마케팅 전문지에서 전망을 했다. 작년 이맘때쯤 Company J에서도 국내 광고 수익 모델에 관한 이야기를 한적이 있다. 후에 엄청나게 성장할 시장 중에 하나로 모바일 광고 영역을 말한 적이 있는데 1년만에 성장률이 작년에 예상한 정도를 훨씬 뛰어넘고 있다. 올해 미국의 모바일 광고 시장의 규모는 2012 대비 77% 성장한 8조원에 이르고 있으며 2012년에는 2011 대비 178% 성장한 4 6천억원을 기록했었다. 발전의 속도는 거의 초기의 스마트폰의 성장률 못지 않으며 역시 스마트폰이 Global하게 전세계로 펼쳐지게 되면 가장 수혜를 받는 곳이 바로 스마트폰 광고 업계라고 있다.

    오늘은 그럼 중에서도 Facebook 성장세가 가장 강한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하기의 그래프는 Facebook 광고 성장세를 나타낸 그래프 이다. 2010 이후에 스마트폰이 본격화 되기 시작하면서 오히려 Facebook 광고 매출은 급증을 하고 있다. 그리고 2012년에는 미국내의 광고 수입보다 오히려 외국에서의 광고 수입이 급증하고 있다. Facebook 적극적으로 해외 모바일 진출을 노리고 있다는 것을 그래프 상으로만 봐도 있는 대목이다.

Facebook 광고 매출 추이

Source: E-Marketer

     하기의 두번째 그래프를 보면 재미 있는 Fact 있는데, 미국 내에서 광고 수익 Internet 기반으로 (Search + 화면 광고 – Online Display 광고) 광고의 합에서는 구글이 아직도 50%이상의 점유율을 가져가면서 독보적인 수익을 보고 있지만 Page View에서 클릭하여 들어가는 Online Display 광고에서는 (, Naver 배너 광고와 같이 어떤 Site에서 광고를 띄우거나 클릭하여 연동해서 들어가는 광고를 말함) Facebook 1위를 달리고 있다. 지금 추세라면 올해는 점유율이 30% 넘어서 Search 제외한 스마트기기 접속 광고에서는 Facebook 단연 1위를 달릴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Online Display 광고 매출 추이

     도대체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가? 요즘 Company J 사실 굉장히 빠져있는 개념이 하나 있다. 일명 Open Collaboration 인데 , 어떠한 Open 플랫폼을 만들어 놓으면 그곳에 와서 개발자들이 개발을 하고 소비자들이 제품을 사게 되는 비즈니스 형태를 말한다. OS에서는 구글이 그렇게 해서 성공을 했고 애플도 사실은 App Store 만들어서 그러한 형태를 구축해 것이다. 이러한 Open Collaboration 개념은 단순히 틀에서 끝나지 않고 작은 안에서도 그것을 개발해 주면 다른 성공을 만들어 낸다. Facebook 성공의 예가 바로 여기에 있다. Facebook 자신들의 페이지에 광고를 광고주들이 아주 손쉽게 광고 페이지를 구성할 있도록 Source 열어 놓았다. 개발자들이 Android에서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받아와서 App 자신들의 마음대로 개발하는 것처럼 Facebook에서는 광고주들이 손쉽게 광고를 만들 있다. 그리고 이후에 어떤 연령층이 광고를 봤는가 구매로 이어졌는가를 광고주들에게 Feedback 해주기 시작했다. 결과 광고주는 연령별로 다른 광고 페이지 뷰를 구성할 있게 되었고 이는 수익으로 직결되어서 Facebook 광고주 모두 돈을 버는 결과로 이어졌다.

     Conclusion: 구글도 나름 Search에서 Open Collaboration 이용하여 기존 강자인 Yahoo Naver등을 물리치고 최고의 광고 수익을 올리고 있지만 Page 배너까지 광고주가 직접 제작하는 Platform 만들어 Facebook 아이디어만큼은 아니었다. Facebook Global 개념을 도입해서 진격해 이다. 아직 한국에서는 이러한 개념이 확고히 자리잡은 상태는 아님으로 소셜공동구매의 개념이 아직 한국에 들어오기 전에 티몬, 쿠팡이 먼저 생겨서 성공을 거두었듯이 누군가가 먼저 개념을 이용해야 한다. 그것이 한국의 새로움 개념의 Platform 생기는 것이고 그래야 Facebook에게 점령당하지 않을 있다. 한국의 싸이월드나 카카오 스토리가 빨리 보고 응용하여 좋은 Platform 만들어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