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갤럭시 시리즈 진정한 위기인가? (갤럭시 S5 전망)

Galaxy Series 진정한 위기인가?


   4/11 드디어 Galaxy S5 대대적인 Global 출시를 했다. 주문이 1000만대를 돌파했다는 기사가 출시가 되는 주에 한국 전자신문에 대대적으로 실리기도 했다. 하지만 실제로 삼성에 있는 엔지니어나 실제 Galaxy S5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생각보다 많이 삐그덕 거리고 있다는 사실을 몸으로 느끼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Galaxy S5 판매가 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서 삼성의 Display Flexible Line 투자가 가동되고 있다. 여러 가지 정황으로 봤을 Galaxy S5 나갈지 나가지 할지가 삼성에게 있어서 상당히 기로의 상황이 것으로 보여진다.

삼성 스마트폰 판매와 Galaxy 판매 전망

Source: 삼성증권

   삼성증권에서 최근에 분석한 삼성 스마트폰과 Galaxy 시리즈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그래프를 보자. Galaxy 시리즈는 명실상부한 H/E 스마트폰 시리즈이다. 그런데 판매 숫자는 꾸준히 해가 갈수록 늘고 있지만, 비중은 오히려 2014년부터 감소를 전망하고 있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2011 37% /  38% / 33% / 32% (2014)으로 Galaxy 시리즈의 전체 삼성 스마트폰 판매 비중이 지속 감소하고 있다.

   위의 숫자를 보면 Galaxy Note 3, Galaxy S5 판매를 그렇게 엄청나게 보고 있지는 않은 듯하다. 하기의 영업이익 대비 Galaxy 시리즈의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생각보다 심각해지고 있음을 있다.

   삼성의 급증하는 스마트폰 이익은 2013년이 정점인 듯하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이익 내에서 엄청난 역할을 해왔던 Galaxy 시리즈의 영업이익 비중은 오히려 2012년을 정점으로 점차 줄어들고 있다. 특히 2014년에는 판매 대수는 2013 대비 팔지 모르겠으나, 전체 스마트폰 이익은 전년인 2013년의 24조에 비해서 3 가량이 줄어든 21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Galaxy 시리즈의 비중은 59% 심각하다. 삼성증권조차도 Galaxy S5 엄청난 비중의 판매를 예상하고 있지는 않은 듯하다.

   출시 4분기별 판매의 예상을 보면 확연히 어떤 걱정을 하는지 자세히 들여다 보인다. S5부터는 전망 자체가 S4 작다. S 시리즈의 출시 임에도 불구하고 분기 판매의 집중이 분산되고 다품종 전략으로 선회했다고 있다. S4 11% 판매량 감소와 전혀 올라가지 못하는 Selling Price 어떻게 난관을 이겨낼 있을지 점점 궁금해 진다. 그리고 사실은 하반기에 나올 Note 4 대해서 점점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Flexible 채용은 결국 현실화가 것인가? 그것이 우리가 기대하고 있는 바이다.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

New project : www.letu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