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Google이 꿈꾸는 세상

Google 꿈꾸는 세상

Google 2012 캔자스에서 Google Fiber라는 기가급 인터넷 접속망을 공개한 적이 있다. 당시 Google 지배하게 될지도 모르는 Wifi 인터넷 세상에 대해서 기존의 IT 업계들이 우려가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런데 최근 49 미국 연방통신 위원회가 전국 WIfi 무료망을 구축하고 있다고 기사가 흘러 나왔고, 반대로 기사를 IT 전문기자들이 말도 되지 않는 소리라며 반박을 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그것이 가능하게 만들 있는 것은 Google이라는 기사를 냈다. 맞는 말이다. 정도의 능력과 정보력 특히 그렇게 하고자 하는 의지(2012 경험) 있는 회사는 현재 Google 밖에는 없는 듯하다.

Google Fiber 소개 동영상


    Google 현재 본사가 있는 California 일부는 물론 New York 시의 일부와 캔자스시티에 무료 Wifi 망을 구축해 놓은 상태이다. 그리고 Speed 가히 엄청나다고 한다. 현재 LTE로는 Speed에서 따라갈 없고 LTE-Advanced 되면 모르겠다. Google Google Fiber 런칭 했을 때부터(2012) Nexus Tablet 리모콘으로 사용할 있으면서 기가비트 인터넷을 공급하는 조건으로 $120으로 정액제를 제안하고 있다. 그렇다면 Google 전국 인터넷 망의 설치에 대한 Player들의 생각을 생각해 필요가 있다.

1. Carriers: 이통사들은 진짜로 죽을 맛일 것이다. Google 만약 미국에서 현재 LTE보다 빠른 전국망을 설치하면 LTE 가격은 싸져야 한다. 그리고 카톡과 같은 무료 서비스가 기승을 부릴 것이다. 굳이 LTE 많이 이용할 필요도 없다. 통화 기능만 단말기가 나올 수도 있다. 현재 Carrier들은 무슨 일이 있어도 이와 같은 상황이 펼쳐 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그런데 넓게 보면 상황들이 조금은 다를 수도 있다. 중국의 Carrier China Telecom 등은 중국 시장을 로비를 통해서 거의 장악했다. 심지어 애플의 쿡도 중국에서 서비스에 대한 공개 사과를 하는 마당에 Google 중국 시장까지 들어올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하지만 어쨌든 세계 모든 Carrier들은 힘을 합쳐서 Google 시도를 막아야 한다. 애플의 스마트폰을 간과해서 이익률이 급감한 것을 잊어서는 된다.

2. SAMSUNG: 문제는 삼성인 같다. Google 상대하기 위해서 Tizen 힘을 쏟고 있다. 이제 올해면 Google 한판 붙어 볼만한 힘을 만들어 수도 있다. 그런데 Google 단계 환골탈태 한다니 별로 반가운 소식은 아니다. Wifi 장악하면 반드시 스마트 TV 연동을 시키려고 테고 현재 Google 스마트 TV에서는 LG 친하게 작업을 하고 있다. 이래저래 피곤해지는 상황이다. 삼성도 무조건 막아야 한다. 결국 삼성의 가장 강적은 Google 가능성이 크다.

3. APPLE: 애플은 Google 엮여 있는 것이 거의 없다. 사실 요즘 애플은 Google 신경 겨를도 없다. 일단 다시 스마트폰 내에서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가장 직면한 문제이다.

4. LG: 유일하게 혜택을 볼만한 업체인 같다. 요즘 Google 사이가 좋아졌다. Google 미국에서 스마트 TV Contents 넣을 때도 LG 손을 잡고 작업을 했다. 그리고 Google 유일하게 없는 스마트폰을 삼성, 애플 외에 가장 만들어 있다. 그러면서 말도 들어줄 가능성이 높다. 아직 LG 볼륨을 키워야 하는 야망이 크기 때문에 무조건 Google 사업을 도와줄 필요가 있다.


Conclusion: Google 기가바이트 미국 전국망 Wifi 생태계에게는 진정 위험한 사업이다. 하지만 Google입장에서는 엄청 필요한 사업이다. 단계 성장하여 스마트폰 제조사들을 관리 하려면 위와 같은 새로운 현태의 비즈니스가 필요하다. 해야만 하는 Google 막아야만 하는 Carrier, 삼성 누구의 의지가 강하냐에 달려있는 비즈니스 같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