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Google Glass의 Eco-System 확대 작전

Google Glass Eco-System 확대 작전

   예전에 Google Glass 실제 사용 경험에 대해서 하루 종일 Google Glass 착용하고 돌아 다녔을 때의 부작용에 대해서 글을 적이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현존하는 Smart Glass 최강자는 Google Glass임에는 누구도 부인할 없을 같다. 그리고 그런 Google Glass Google 최대 장점인 문어발식 영역 확장에 어떻게 도움을 받고 있는지 갑자기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물건이 아주 나쁘지만 않다면 유통 Channel 어떻게 가져가느냐, 어떤 Player들을 자신의 Device 이용할 있게 초대하느냐가 요즘 Business 성공의 Key 듯하다. Amazon Tablet, Android iOS App 개발자 참여의 유도 이제는 어떤 Device Business 혼자서는 성공할 없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고 봐야 한다. 그렇다면 Google Glass 어떤 생태계의 확장을 준비하고 있을까? 그리고 과연 이것들이 효과적으로 전개가 되어서 Smart Glass 새로운 지평을 열어 있을까? 하는 것이 오늘 글의 관전 포인트이다.

   먼저 Retail Service Glass 만남이다. 특히 미국에서는 여러 가지 Retail 대부분 모바일 시대에 등장에 기대와 긴장을 동시에 하고 있다. 그리고 상당히 빠른 전개를 따라가지 못하면 한번에 무너질 있다는 위기 의식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오히려 Google Glass 대한 선호도가 상당히 높으며 자신들의 돈을 무지막지하게 들여서 Glass 전용 App 개발하고 있다. 특히 Crystal Shopper 상품 바코드를 보기만 해도 정보가 뜨는 App 후에도 많은 전개방향에 바로미터가 아이디어로 보인다. 다시 한번 느끼는 거지만, Device 개발과 App 개발은 완전 다른 생태계이다. Google 만들었을 바코드 인식 등까지는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역시 업계의 공룡들이 들어오니 업계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쏟아진다고 있다. 그런 점에서 Google Open 정책은 참으로 미래 지향적인 Business 구조가 아닐 없다.

   다음 산업군은 자동차와 방송이다. 요즘 주식시장의 장안의 화두가 되고 있는 전기차의 1 주자 Tesla 이미 Google Glass 적용하기 위한 연동 App 개발을 끝냈다. 그리고 모든 차량들의 꿈이었던 Head up Display, 네비게이션을 고개를 움직이지 않고 정면 응시만으로 화면의 방해을 받지 않고 있도록 하는 궁극의 Display 바로 Google Glass Benz 가능하게 만들고자 하고 있다. 앞으로 무궁무진하게 많은 적용들이 자동차 시장과 접목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사실 자동차 시장의 접목이 가장 적합하고 안전해 보인다. 지난번 사용 후기 리뷰에서 가장 문제가 되었던 것이 다른 사람의 생활을 도촬하는 느낌을 많이 준다는 것이 Google Glass 치명적인 단점이었는데 자신의 자동차 안에서 이용을 한다면 크게 그런 느낌을 이유는 없을 같다.

   하지만, 방송과 SNS 상황이 완전 다르다. 결국 Google Glass 시대의 가장 Hot Spot 방송과 SNS 쉽게 진입을 못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CNN 방송 서비스도 그렇고 Facebook 업로드 기능도 그렇지만 이런 기능들이 강화 될수록 사람들은 Google Glass 쓰고 다니는 사람들을 무지하게 경계할 것이다. 언제 어느 순간에 촬영을 할지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게 좋은 조합은 아닌 보이는 이유이다.

   결국, 결론적으로는 Google 방송과 SNS와의 조합을 어떻게 가져갈 것이냐가 활력적인 Eco-system 창출의 가장 핵심이라고 있다. 이를 성공적으로 해내면, 자동차, Retail 등의 영역은 자동적으로 따라오는 영역인 것이다. 여기서 Google 힘을 보여 주길 기대해 본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