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LTE Advanced의 시작 퀄컴칩 MDM9625


LTE Advanced 시작 

Qualcomm Chip MDM9625

2012 12 Qualcomm에서 Modem Chip하나가 Sample 발표 되었다. 당시에 이른 기술이라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는 있었으나 생각보다는 시장에서 방향을 일으키지는 못하는 했다. MDM9625. 현재 iPhone 5 Global LTE 가능하게 했던 MDM9615 모델의 다음 버전이 발표된 것이다. 사람들이 이해하기에는 LTE라는 것이 어려운 기술들이라서 아무래도 시장에서 생각보다는 소문이 났던 같다. 하지만, 이제 다음달이면 3월이다. 모두 알다시피 Apple iPhone 5S 6 출시 설에 휘말리고 있다. 그리고 실제로 6월에 출시 하려면 3월부터는 부품의 공급이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때마침 최초의 LTE Advanced MDM9625 iPhone 5S 채용된다는 첩보를 입수했다. Company J에서 MDM9625 좋은 점과 어떤 시장에 영향을 미칠지를 미리 고민해 보고자 한다.



LTE 이슈: 위의 그림과 같이 초기의 LTE Data Only 이용이 되고 통화는 3G 이용이 되어야 했다. 그래서 완전 초기에는 LTE Chip 3G Chip 두개가 들어가는 Modem Chip 형태였으나 12 초부터 Qualcomm 앞선 기술력으로 모든 주파수 기능을 하나의 Chip 넣어서 출시하기 시작했고 이제는 13년부터 3G 필요 없는 VoLTE까지 Chip에서 지원하여 3G 없애려고 하고 있다. 참으로 Chip 발전이 무섭다. 그리고 이제 MDM9625 LTE 속도를 단계 Upgrade하려고 한다. 이제 드디어 Carrier Aggregation 지원하는 LTE Advanced 나오는 것이다.


Carrier Aggregation: 현재까지 나온 LTE Dual 주파수 LTE 1800Mhz 800Mhz 주파수를 2 쓰는 Carrier 스마트폰으로 LTE 사용할 때는 중에 사용량이 적은 쪽으로 주파수를 자동 전환하여 빠른 LTE 사용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Dual 주파수 LTE였다. 하지만 Carrier Aggregation 부터는 두개의 주파수를 마치 하나처럼 이어서 동시에 있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최초로 지원하는 Chip MDM9625이고 이렇게 되면 2차선 차로에서 4차선 차로를 이용하는 같은 효과를 누릴 있다. , 1.5 이상 속도가 빨라지는 것이다.

iPhone 5S: Carrier Aggregation 되는 9625 150Mbps 다운로드 속도가 나온다. 기존보다 1.5 빠른 속도이다. 이제 시장에서 점점 중요해 지는 것은 얼마나 빠르냐와 얼마나 가볍냐, 얼마나 선명하냐 등의 이슈이다. 그런 가운데 지금 LTE 충분히 빠르다고 느끼는데 그거보다 1.5 빠르다고 하면 시장에서는 엄청난 반응을 불러 올지도 모른다. 그리고 9625 iPhone 5S 가장 먼저 채용할 듯하다. Apple 반격의 소구점이 보이는 모습이다. 아마도 LTE Advanced 대대적으로 광고할 가능성이 크다.


Conclusion: 하지만 아직까지 문제는 AT&T LTE Advanced 기지국 시설을 제대로 갖추었고 나머지 Carrier들은 (국내 포함) 지금부터 많지는 않지만 투자와 Upgrade 들어가야 한다. 하지만 종래에는 LTE Advanced 대세가 것이다. 머지 않은 시간에 그렇다면 이제는 먼저 선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된다. 그것이 Apple 라는 것이 시장에서 어떤 파괴력을 지닐지 한번 보고 싶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