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LTE의 GLOBAL 점령시도와 WIFI의 방어전

LTE Global 점령시도와 Wifi 방어전



   LTE Global 소개된 지도 어언 3~4년이 지났다. 2010년도에 버스와 지하철에서 3G Network 한국시리즈를 보던 기억이 난다. 한번보고 뚝뚝 끊어지던 기억이 난다. 분명 투수가 공을 던졌는데 한참이 끊어지더니 있다가 보니 삼진을 당했거나 아주 중요한 안타를 쳤는데 놓쳤던 기억이 난다. 반면 2014 브라질 월드컵은 HD화면으로 아주 깔끔하게 봤다. 승부차기까지도 거의 시간이 넘는 양을 지하철에서 출퇴근을

보아도 크게 부담이 되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아마도 이러한 현상은 단연 우리나라이기에 가능한 현상이라고 본다. 실제로 Global 보면 아직 LTE 값이 비싸다. 인터넷의 왕국이라고 불리는 대한민국이나 일본 정도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그렇다면 진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 Data 가지고 이야기 고자 한다.


< 스마트폰 OS Wifi-LTE 사용량 비교 >


< Tablet OS Wifi-LTE 사용량 비교 >

Source: Mobidia 2014.Q2

 

실제로 Data 분석해 보면 위와 같은 재미있는 해석을 있는 Data들이 나온다. 아직까지는 Global 평균으로 봐도 iOS 사용자가 훨씬 많은 Data 사용하고 있는 것을 있다. , 진정한 스마트 User들은 대부분 iOS 아직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있다. 특히 Tablet 에서는 압도적으로 iOS 이용하는 Data량이 많다. , 이미지 상으로도 iOS Heavy Data User 라고 결론 지을 있다.

Android Data 사용량만으로 봤을 연령층이 높은 분들이 많이 쓰고 있다고 추측된다. 일단, LTE 쓰는 비중이 iOS보다 높다. , 돈에 크게 구애 받지 않고 쓰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실제로는 무제한 요금 등을 쓰지만 Data 사용량을 크게 많지 않다고 생각한다. Android 점유율은 높지만 수익 측면에서는 iOS 잘나갈 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해 주고 있다.


< Asia, 유럽 국가별 LTE-Wifi 비중 >


 위의 Data 보면 Asia 유럽의 사용량 차이도 확실히 느낄 있다. 유럽은 Wifi 이용률이 상당히 높다. 아직도 3G 국가들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유럽의 LTE 시대는 아직도 멀었다고 있다. 반면 아시아의 선진국 Singapore LTE 사용 비중이 상당히 높다. Singapore 비중을 봤을 중국도 비슷한 수준으로 금방 올라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LTE 시장도 중국을 잡는 업체가 시장을 잡을 있다.

결론적으로 LTE Wifi 전쟁은 아직도 끝나지 않은 같다. Wifi Spot 점점 늘어 갈수록 굳이 돈을 주고 LTE 사람의 수가 점점 줄어 것이다. 이런 가운데 LTE 빠르게 하여서 돈을 벌어야 하는 이통사들은 어떤 전략을 짜고 있을지 궁금해진다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

New project : www.letu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