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Sony의 Watch 실패 이유는?

Sony Watch 실패 이유는?


   최근에 삼성의 Galaxy Gear 여러 가지 요소에서 회자가 되었다. Galaxy Note와의 궁합, Nice 디자인 마치 새로운 개척 시장을 열어 것처럼 참으로 많은 이야기들이 흘러 나왔다. 그러다 미국에서 Battery 수명, 기능의 부족으로 인해서 대대적인 반품이 일어났고, Smart Watch 자체에 대한 회의감이 시장에 팽배해 있다. Google Watch 내고 있고, 다른 업체들도 삼성을 따라서 Watch 준비를 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기억을 다시 한번 해야 것은 최초의 Smart Watch Sony라는 점이다. 스마트폰이 많이 죽어서 지금은 힘이 미비하지만, 최근 Sony Sony Smart Watch2 내놓으면서 삼성보다 앞선 행보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진짜로 판매는 미비해 지고 있다. 과연 파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Sony 명성은 이제 완전히 무너져가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도대체 어떤 면이 부족해서 이렇게 팔리는지 나름 생각해 보기로 하자.

http://www.youtube.com/watch?v=aKM-vvwkDIw

   Sony Watch 2 나가지 않는 가장 이유는 Design 가장 문제 중에 하나라고 본다. 일단, 단순히 시계의 느낌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하기에 나열된 List 보면 Galaxy Gear 느낌과 새로 나올 것이라고 예상되는 Apple iWach 대비 디자인 적으로 많이 떨어짐을 느낄 있다. 그리고 특히 Band 모양이 크게 좋아 보이지 않는다. 시계의 느낌에서 Design 빼면 크게 남는 것이 없을 것이다. 물론 Smart Watch 본체와의 연동 문자 등을 어떻게 있는지 등이 가장 중요한 Factor 수도 있다. 하지만, 아무도 신경 같지 않은 부분까지 신경을 썼을 Jobs 만든 iPhone 같은 Hit 상품이 나올 있는 것이다.

     항상 나오는 이야기 중에 하나이지만, Battery Life 생각보다 상당히 길지 않는 같다. 어찌 보면 이것은 현재 생각보다 심한 실패를 경험하고 있는 Galaxy Gear 풀지 못하고 나온 문제 같다. ‘하루에 한번 Charging하면 되지 라는 생각으로 제품을 만들었다면, 그건 오산이다. 소비자는 기껏해야 일주일에 주말에만 한번 충전하는 정도의 편리함을 원한다. Sony Watch 2 2번째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최소 3~4일을 가야 하는 정도의 Battery Life 구현해 내지 못했다. Apple iWatch 과연 어느 정도의 Battery Life 보여 줄지가 정말 중요한 관건이 되었다.

   현재 지원되는 APP 숫자가 현저히 떨어지는 가운데 가격은 그것을 반영한 듯이 $199 판매가 되고 있다. 위의 사진들 중에서 나온지 조금 되었고, 가격 면에서 가장 비슷한 성능을 보여 주고 있는 Smart Watch Pebble Watch이다. 제품은 우습게도 가장 흡사한 둔탁한 외관을 보여주고 있다. Galaxy Gear $470 아주 높은 가격으로 정말 Big Fan 아니면 사기 어려운 가격을 보여주고 있으니 가격만으로는 Sony에게는 기회이나, Pebble 거의 근접한 가격에서 버티고 있다. 결국 다시 원론으로 돌아오면 Digital Device 가격 보다는 최고의 성능을 넣어서 소비자들이 가지고 싶게 만들어 내야 한다. 그것에서 계속적인 실패를 하면 성공은 있을 없다. Sony 여러 가지 여건이 좋은 성능의 비싼 Watch 만들어 내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은 이해가 된다. 하지만, 지금보다 성능과 Design Fancy함에 집중하지 않으면 이상 Sony Watch 3 기대하기 어렵다고 본다.

내년부터는 Apple Watch 나온다. 삼성과 LG Sony 경험을 반면 교사 삼아서 반드시 좋은 제품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본다. Watch 시장의 개화를 기대해 본다.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

New project : www.letu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