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중국 다음 시장은 인도 (부제: 인도란 새로운 대형 시장을 찾아서)



인도란 새로운 대형 시장을 찾아서

컴퍼니제이왈: 중국... 그들은 항상 어마어마한 인구를 이용한 내수로 지구촌의 모든 제조업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보다 더 무서운 존재가 있으니 바로 인도입니다. 중국은 현재 인구 억제 정책을 펼치면서 인구를 조절하려고 하지만 인도는 종교적인 이유로 인구를 조절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구가 계속 불어나게 되고 그들의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 인도는 중국 이후에 가장 엄청난 나라가 될 것임에 틀림 없습니다. 이제 우리는 그들을 주목할 때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재미난 스토리 텔러 컴퍼니제이의 이야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지금 Company J 독자들에게 열심히 알려 드리고자 하는 것은 시장에 대한 상황이다. 그리고 안에서 기술적인 문제이던 Set 업체 간의 경쟁이던 영역을 넘나드는 전쟁이던 재미있는 모든 일을 최대한 Data 이용하여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번 편에서는 새로운 시장을 한번 찾아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대형 시장 스마트폰 사용 조사 

by Neilsen 2012


우리가 아는 시장 중에 가장 파괴력 있는 시장은 단연 중국이다. 심지어는 Apple 벌벌 떠는 시장이 중국이다. Subscriber 기준으로 10억명을 자랑하며 시장을 3 Carrier China Unicom, China Telecom, China Mobile 나눠 먹고 있으며 이중에 China Mobile 가장 크고 힘도 가장 강해서 Apple 현재 힘겨루기를 하는 Carrier이다. 이미 중국 시장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에 노출이 되어서 알고들 계실 것이다. 시장의 크기와 파괴력으로 인해서 중국 내수 업체들인 ZTE, Huawei 등도 엄청 잘나가고 있으며, RIM 인수자로 Lenovo 거론되기도 한다.


하지만 Company J IT 블로그를 찾아 주시는 분들 정도이며 IT 시장에서는 꽤나 고수이실 것이 틀림없고 분명이 중국 이후의 다른 시장에 대해서 관심이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Company J 새로운 시장에 대한 정보의 갈망에 빠져서 새로운 시장인 인도 시장을 간략하게 나마 분석해 보고자 한다.


위의 자료만 보면 재미있는 이야기를 많이 뽑아낼 있다. 일단 인구 12억인 인도에서 90%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쓰고 있지 않다. 아직도 11 개의 수요가 있는 것이다. 중국의 급성장으로 인해서 스마트폰 사용 인구가 엄청나게 늘어나 있음을 있다. 브라질도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스마트폰 침투율을 늘리고 있다. 하지만 인도 시장을 보면 진짜 고가의 제품이 팔리기 어려운 시장이라고 있다.


어려운 시장을 단순히 스마트폰이 팔린다고 버려야 하는가? 실제로 많은 고가 정책을 펴는 Apple, Samsung 어려움을 호소하며 피하고 있는 형국이다. 사이에 중국 업체들이 값에 진입을 마구잡이로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가운데서도 독보적인 Feature Phone 판매를 올리고 있는 업체가 있다. 바로 Nokia이다. 스마트폰에서만 망가지지 않았어도 예전의 명성을 그대로 유지 있을텐데 하는 생각을 갖게 하는 장면이다.

노키아 Asha Series

최근에 Nokia 밀고 있는 Feature phone 시리즈 Asha이다. 기본적인 기능들에다가 스마트폰처럼 기본 App들이 여가지 돌아가도록 놓았다. 아주 좋은 컨셉을 만들어 냈다고 생각한다. 가격은 $100~150 대이다. 진짜 Nokia 만든다. 하는 생각이 들면서 예전의 노키아의 장점이 모두 보인다. OS 준비 했어도 지금 스마트폰 시장의 판도는 완전 바뀌었을 것이다.


인도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률

위의 그래프를 보면 역시 Asha 힘입어서 Nokia 시장 1위를 유지하고 있음을 있다. 그나마 Nokia 이런 곳에서 버텨 주고 있어서 살아 남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중국을 비롯한 Samsung, HTC등도 중저가에 시도를 하고 있다. 과연 올해는 지속적으로 살아 남아서 시장의 선택권을 넓혀 있을지 걱정도 많이 된다. Nokia 부활을 꿈꾸며 Asha 조심스럽게 응원해 본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