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3억 5천만대 스마트폰 by 삼성 in 2013 (부제: 삼성 내년 스마트폰 신의 영역에 도전하다)



3억 5천만대 스마트폰 

by 삼성 in 2013 

(부제: 삼성 스마트폰 신 영역 도전) 

11월13 삼성의 신종균 사장이 각종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13 스마트폰 판매 35천만대 / 전체 휴대폰 5억대를 팔겠다고 선언했다. 전체 5억대는 Nokia 가장 전성기를 달리던 2008년에도 넘지 못했던 숫자이다. Market Share 로는 40% 조금 넘는 정도였다. 현재 스마트폰 시장의 전망을 보면 35천만대라는 숫자는 40%정도의 점유율이다. Global 년동안 흔들었던 누구도 넘볼 없을 것이라고 말하던 최고의 경지에 도전하겠다는 목표를 명확히 했다. 삼성이 여기까지 있었던 것은 분명 삼성 혼자만의 힘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부품의 수직 계열화든 Galaxy 시리즈의 선전 때문이든 신의 영역이라 불리던 Nokia 아성에 도전한다는 것은 정말 놀랄 일이 아닐 없다. 


< Smart Phone 시장 전망 >

Source : Gartner,  증권사 전망, 단위: M


물론 필자의 생각으로는 시장에서 40% M/S 회사가 가져가게 된다면 이후에는 반드시 올라가는데 엄청난 물리적 힘이 필요하게 되어있다. , 필자는 ‘13년을 삼성의 스마트폰 성장의 꼭지 보고 있다. ‘14년에는 성장 있을까? 라는 문제는 일단 ‘13 말에 논의 하기로 하고 ‘13년에 삼성이 신의 영역에 도전한다면 무엇이 가장 걸림돌이 것인가? 또한 이것이 가능한 것일까? 대해서 이번 글에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삼성의 모델당 판매 Galaxy S 처음 나왔을 나름 새로운 Sensation이었다. 드디어 iPhone 그나마 따라갈 있는 스마트폰으로서 명성을 날리며 나름 팔렸다. 그리고 기록은 27M(12년현재까지) 였다. 삼성의 상승을 이루어 것은 Galaxy S2였다. Galaxy S2 20M 돌파를 이루어 내는 데는 10개월의 시간이 걸렸다. 그리고 주의 깊게 봐야 것은 Galaxy S3이다. Galaxy S3 20M 판매량을 돌파한 시점은 100일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의 깊게 봐야 Factor 있다. 과연 내년 초에 출시될 Galaxy S4? 초기에 얼마의 물량이 팔릴 것인가? , 삼성도 40% 이상의 시장 지배력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Apple 같이 단일 모델의 1 판매가 엄청나야 하고 Galaxy S4 삼성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20M 판매를 S3 이상의 속도인 50일정도에 주파해야 한다


< Galaxy S4 추정 부품 Spec >

위의 표를 보면 문제의 심각성을 우리가 느낄 있다. 현재 필자가 알고 있는 올해 삼성의 OLED 출하는 1억대가 조금 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내년에 OLED 불가능 하다고 여기여 졌던, FHD OLED Galaxy 4 단독으로 넣겠다는 신문기사가 흘러나오고 있다. 시나리오가 사실이라면 내년 삼성디스플레이 OLED Capa 거의 80%이상 FHD 채워야 하고 이중 50일만에 초기물량으로Galaxy S4 60M 이상을 넣어 주어야 한다. AP 마찬가지이고 Camera Spec up 소문이 계속 돌고 있다. 올해 Apple iPhone 5 Q4 부품 공급을 70M이상 하려고 했으나 지금 계속 지연 문제를 일으켜 50M 아래로 공급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내년 초에 삼성이 당면할 문제를 Apple 미리 보여 것이다. 과연 하나의 부품도 문제 없이 공급을 달성하여 초기 50일에 20M 100일이 지난 시점에서는 50M 판매를 이루어 있을까? 필자는 쉽지 않다고 본다. 반드시 어느 부품사는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다. 지금으로서는 Display 유력해 보인다.


First Mover로서의 자격 최근 Galaxy S3 광고를 보고 놀란 점은 드디어 Galaxy 광고에서 Spec H/W 논하지 않고 감성적인 호소로 넘어 갔다는 점이다. ‘당신과 함께 하고픈 순간을 Galaxy S3 함께 하겠습니다 문구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드디어 삼성이 하기 시작했다고 느꼈다. 하지만 First Mover 길은 그리 쉽지 않다. Apple 동안 쌓아 놓았던 이미지를 삼성이 단숨에 업계의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바뀌면서 가져올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광고는 감성적으로 하면서도 Display AP 보면 아직도 H/W 대한 집착을 버리지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 이대로는 Nokia 최고 전성기에 이룩한 신의 영역인 40% 쉽게 도달할 없다. 더욱 소비자가 원하는 점에 대해 공부하고 연구해야 한다. 그것이 First Mover 해야 일이다.


Apple 반격 사실 삼성의 35천만대 스마트폰 판매의 가장 걸림돌은 여전히Apple이다. Apple 주가가 최근 500불대로 떨어졌다. 미국에서는 주가의 하락이 재정절벽이 아니고 Apple 절벽 때문이라고 말할 정도로 Apple 주가 하락은 놀람과 충격이다. 과연 Apple 이대로 물러설 것인가? 필자가 보기엔 그렇지 않다고 본다. ‘13 반드시 반격이 시작된다. 그런데 CEO Tim Cook 성향이나 지금의 행태로 보아서 혁신으로 치고 들어오기는 어려워 보인다. 역시 시장을 뒤흔들 만한 혁신은 Jobs 아니면 어렵다고 본다. 그렇다면 어떤 전략을 이용하여서 치고 들어 올까? 아마도 보급형이나 4, 4S 가격인하 전술을 생각해 봐야 한다. Apple 주가가 떨어지는 가장 이유는 성장이 정체된다고 생각해서이다. 그렇다면 다시 성장을 시켜야 하는데 가장 쉬운 방법이 지금의 전략인 1모델/1년을 깨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소문이 벌써 시장에 돌고 있다. 5S 출시는 내년 초가 이라는 기사가 돌고 있다. 필자도 정보에 동의한다. 방법 이외에는 대반격은 어렵다. 반대로 대반격이 들어온다면 삼성에게는 치명타가 것이다. 가격대에서 Apple 치고 들어온다는 것은 경쟁사에게는 생각만해도 끔찍하다.

 

Conclusion 필자는 솔직히 신종균 사장의 목표에 대해서 부정적이다. 내년에 삼성의 M/S 40%이상 달성 혹은 35천만대는 조금 무리한 숫자라고 생각한다. ‘13년에 3억대 정도의 목표를 달성한 이후를 노려봐야 한다. 너무 무리한 목표는 때로는 탈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