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AP대결] 애플 A6 vS 삼성 Exynos 5450





Exynos 5450 등장, 새로운 두뇌로 시장을 지배할 있을 것인가?


Exynos 5450 대한 Rumor 시장에 떠돌기 시작했다. 지난주 개시 했던 2013년 스마트폰 시장의 최대 이슈는? 후속편으로 삼성의 Exynos 대해서 자세하게 파악을 해보고자 한다. 전의 글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Foundry 핵심무기가 되었는지  그리고 안에서 반도체 Chip들이 스마트폰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지속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중에 현재까지는 가장 많은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Application Processor(이후 AP)이다. 그리고 나아가서 특히 삼성이 이렇게 성장하게 배경에 AP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Exynos History 하기의 표를 보면 Exynos History 나름 정리 되어 있다. 처음 Galaxy S 포문을 열었을 단순히 Apple AP 개발에서 배운 Know-How 자신들의 AP 만들기 급급했었던 삼성은 Naming 생각할 겨를도 없었고, 그냥 최대한 특허를 피해 Apple 비슷하게 만든 AP Hummingbird 칭했다. 그리고 당시 기준으로 Galaxy S 그야말로 대박을 치며 팔려 나갔다. 시장에서는 그나마 가장 iPhone 비슷한 Performance 내는 휴대폰으로 소개되면서 팔렸다. 이후 Apple AP A4, A5, A6 나가는 것을 감지하고 내부적으로 빠르게 TF 구성하여서 Exynos라는 이름 붙이기 시작했다. 뒤로 Qualcomm Snapdragon, nVidia Tegra, Texus Instrument OMAP 각자의 이름을 붙이며 AP 중요성을 몸으로 느끼는 듯했다.


< Galaxy S AP History 정리 >


Exynos 파괴력 Exynos 파괴력은 어느 정도인가에 대해서 이야기 필요가 있다. 물론 Galaxy S2 S3 대성공을 단순히 AP 때문이라고는 없다. Display, Marketing, Design, Battery 수많은 요소들이 결합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성공을 만들어 것이다. 하지만 필자가 보기엔 스마트폰이 컴퓨터화 되면서 AP 기여도가 가장 높다고 생각한다. 내가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이 빨라야 자랑 거리 많이 된다. 그리고 여러가지 업무를 처리 때도 버벅 거리지 않아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위와 같은 결과를 만들어 냈다고 생각한다. S1 17개월이 걸린 20M 판매 돌파를 S2 10개월만에 해냈고, S3 100일이 걸렸다. 정말 엄청난 파괴력 아닐 없다.


타사 AP 비교 솔직히 말해서 필자는 Apple 성공의 가장 원인은 최적화된 AP 속도와 Eco-System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지금 드디어 삼성의 AP Apple 4S 넘어 섰다고 생각한다. iPhone 5 S3 아직까지도 S3 떨어지지만 그래서 최적화의 궁극이라고 생각하는 이상은 빨라지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iPhone 5 거의 필적할 만한 속도를 가지게 S4 그리고 두뇌인 Exynos 5450 기대가 되는 것이다.



 





위의 동영상을 보면 Camera 부분은 잘 모르겠지만, 이제 인터넷 속도는 S3 iPhone 4S 보다는 확실히 뛰어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위와 같이 iPhone 5와 비교해 봤을 때 아직은 조금 떨어짐을 알 수 있다. Quad-Core인데도 Dual iPhone 5 A6보다 속도가 떨어지는 이유는 역시 OS-AP- Set의 최적화 기술인 듯하다.

 

Exynos 5450 기대감 이제 S4 내년 초에 나올 것이라는 시장의 소문이 돌고 있다. 거의 스피드의 궁극을 보여줄 Exynos 5450 적용될 것이라는 것도 소문 이미 돌았다. S4 2.0G Cortex 15 이용한 Quad-Core 것으로 전망이 되며, 추가로 0.7~1.0G 짜리 Cortex 9 이용한 Quad-Core 들어 갈지도 모른다. , 8개의 Core 가능성이 높으며 Power Consumption 위해서 2.0G 일이 필요 없을 경우는 낮은 Core 이다. 소비전력 소모는 낮으면서 최강의 Performance 기대 된다.


Conclusion 드디어 H/W적으로는 삼성이 Apple에게 어느정도 뒤지지 않는 경쟁력 완성 했다고 본다. S4부터는 마케팅 싸움과 소비자에서 어떻게 서비스를 잘하고 갖춰진 자신들의 SCM 어떻게 관리하느냐의 싸움이 것이다. 추가적으로 이번에는 20M S4 얼마나 단기간에 있느냐도 중요한 요소이다. 반대로 Apple 입장에서는 AP 속도와 디자인 이제 차별화 요소는 거의 삼성에 추격을 허용했다. 오히려 Apple 4.5~5.0” 급의 5S 빨리 고려해 봐야 시기인 하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