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애플과 구글의 Smart Watch를 통한 생각의 차이

   애플과 삼성, 삼성과 구글, 구글과 애플 이제는 항상 어디서든 등장하는 화두인 같다. 동안 애플과 삼성, 구글과 삼성의 대결에 대해서는 많은 이야기를 같다. 그리고 어쩌면 삼성이 Device에서 너무 독보적인 지위를 형성하고 있음으로 이야기를 하기가 편할 수도 있었던 같다. 오늘은 색다르게 애플과 구글의 생각의 차이에 대해서 이야기 보고자 한다. 애플과 구글은 과연 어떠한 생각의 차이를 가지고 제품의 개발 생산에 신경을 쓰고 있을까? 하기의 Smart Watch 특허 분석을 통하여 차이를 발견해 보고자 한다.

애플의 Smart Watch 특허

   애플의 특허는 항상 재미있는 철학을 담고 있다. 이번에도 Steve Jobs 살아 있을 때의 특허인지는 모르겠으나, 가히 인간 친화적이라고 있는 특허이다. 먼저, 신체의 어느 부위에도 Holding 있도록 Device 전체를 휘어지게 하는데 많은 초점을 두었다고 있다.

   특히 사용자의 손목에 맞게 2개의 스프링으로 장착된 팔찌의 형태이며, 와이파이나 블루투스를 이용해 스마트폰과 연결이 자유롭게 되며, 자이로스코프와 가속도계 등이 부착되어 화면을 항상 똑바로 볼 수 있도록 처리했다. 가상 키보드와 시리로 각종 정보를 제어 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애플의 특징은 위의 특허에서도 바로 나타나지만, 바로 인간 친화적인 모델의 개발에 있다. 특히 그 인간 친화적인 모델이 Device에 많이 집중되어 있는 것이 바로 애플의 특징이다. 이러한 애플의 인간 친화적 노력이 Flexible이라는 것에 대한 관심, AP라는 컴퓨터 두뇌에 대한 관심 등을 모두 불러 일으켜 온 것이 아닌가 싶다. 향 후에도 지속적으로 출시 될 애플의 New Device들은 한번에 직관적으로 설명서가 없어서 사용하기 쉽게 그리고 편안하게 설계되어 나올 가능성이 높다. 이런 것들이 바로 First Mover가 되면 배워야 할 덕목이 아닌가 싶다. 삼성도 빨리 이런 점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구글의 Smart Watch 특허

   반면, 구글의 특허는 좀 다른 점으로 접근을 하고 있다. 구글의 Watch는 위와 같이 일반 시계의 모양에 투명창으로 덮을 수 있게 특허를 낸 2중창의 정보 전달 형태의 Device이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 좀 더 자세히 나타나 있지만 뚜껑부분을 열어서 Navigation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시계로 스마트폰의 문자 이메일 등이 내부에서 정보표시가 가능하며 투명 뚜껑을 열었을 때 비춰지는 사물에 대해서는 Display에 정보가 표시된다.

   확실히 구글의 특허는 좀 다르다. 인간과 사물 그리고 사물과 공간의 소통을 이루고자 하는 구글의 철학이 확실히 들어가 있다. 어떻게 하면 정보를 전달함에 있어서 소비자와 교감을 이룰 것인가? 하는 철학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그냥 특허를 하나만 봐도 그 대가들은 그들만의 철학을 엿볼 수 있다. 이것이 어쩌면 진정한 일류 기업과 그냥 열심히 하는 기업의 큰 차이가 아닌가 싶다. 그냥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닌 철학을 담은 제품과 상품을 만들어 내야 소비자들이 열광하는 것이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