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아이패드 미니 이후 New 특허 Flexible display - (부제: Apple 정정 당당한 승부를 원한다.)

Apple 정정 당당한 승부를 원한다.



(Picture source: http://www.digitaltrends.com/mobile/apple-samsung-patent-dispute-goes-to-court/)

 

컴퍼니제이 어느 한쪽에 치우친 글을 쓰지 않으려고 많이 노력 중이다. 하지만, 어떠한 현상에 대한 싫고 좋음 혹은 나아가서 옳고 옳지 않음 (, 소비자 입장에서) 이야기 해야만 하고 하고 싶게 때가 많다. 예를 들어 Apple 특허소송 쓰고, Apple 제품을 좋아하시는 분들과 삼성의 제품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컴퍼니제이 글을 읽고 삼성이나 Apple 치우쳐서 글을 쓴다는 반격보다는 근거가 있고 논리적이며 고개가 끄덕여 진다라는 반응 얻고 싶다.

 

이렇게 서론을 길게 쓰는 이유는 여기저기 여론에서 많이 다루어 지지 않은 Fact 하나 쓰기 위해서 이다. Apple 특허 소송 소비자로서 조금 실망했는데 이번의 Fact 연장 선상에 있기도 하다.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대단하다 싶기도 하다. 생각만 가지고 시장 전체를 먹을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같다.


오늘의 주제는 Apple 새로운 특허들이다. 최근 Apple 등록한 2건의 특허를 분석해 보고 스마트폰 시장을 시장의 가장 선두 주자인 Apple 어떻게 예측하고 있는지 앞으로 나올 iPhone 5S 혹은 6 어떤 형태를 보일 진단 해보고자 한다. 하기의 그림 1 보면 최근에 Apple 출원을 신청하여 특허 심사의 막바지 단계에 있는 Phone Concept 나타나 있다. 근데 들여다 보니 이건 Flexible AMOLED이다. 아니 그것 이어야만 가능한 구조이다. Flexible Display 초기 단계가 어떻게 나올 지를 그대로 보여준 그림이다.


<그림 1>




Flexible 안쪽으로 구부려진 형태 그리고 바깥쪽으로 휘어진 형태를 형태뿐만 아닌 Phone Home Key 위치 Speaker 위치 등까지 자세하게 완전 새로운 Phone Design 특허 출원 하고 있다. 근데 생각해 보니 이것은 AMOLED 삼성의 기술 아닌가? Design 생각만 지적권을 특허로 만들어 삼성의 앞길을 미리부터 막으려고 준비 하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진짜로 iPhone 6부터는 Flexible 채용 하려고 하는 것인가? 전자든 후자이든 대단한 회사가 아닐 없다.


삼성은 그럼 무엇을 하고 있는가? 위의 특허들은 당연히 Flexible Display 독점하고 있는 삼성에서 나와야 한다. 가지를 유추해 있는데 하나는 기술의 유출을 막기 위해서 특허를 초기부터 내버리지 않고 있었는데 Apple 기술은 빼고 Design으로만 선수를 경우이거나, 아니면 단순히 삼성 디스플레이에서 Display로만 특허를 내고 있는 경우. 어떠한 경우이던지 간에 선수를 한번 빼앗긴 것은 맞는 하다.


<그림 2>




위의 그림2 Apple 최근 출원한 다른 특허이다. 특허는 iPad Cover 대한 특허이며, 아래 바닥에 있는 부분이 iPad Cover로서 부분의 반은 AMOLED Flexible Display이고 나머지 아래 부분은 Keyboard 이다. 그리고 본체와 블루투스 등으로 연결이 되어 있어 Cover 열지 않아도 중요한 Message Cover부분의 Display 있으며 Cover 태양광 충전 기능도 넣었다. 중요한 것은 Cover 휘거나 접히는 기능도 있어야 함으로 OLED 하겠다고 특허에 명명 놓았다.


최소한 한가지는 확실해 졌다. Apple 휘는 Display 관심이 많다는 사실이다. Apple 현재 추세상 내년 모델은 지금과 같은 Display 가능성이 많다. (Apple iPhone Display 2 주기로 바꾸고 있음) 재미있는 전쟁이 14,15년도에도 펼쳐질 같다. Apple 삼성 디스플레이 OLED 쓰지는 않을 같고, LG Display 키워야 하는데 이게 쉽게 될지도 미지수이다. 반면 LG Display 입자에서는 투자자 지원군을 얻었다. 그래도 Flexible Display에서 삼성에 완패인데 Apple 후원은 정말 것이다.


가장 궁금한 것은 삼성과 삼성 디스플레이의 반격이다. 이제는 삼성은 First Mover이다. 먼저 선재 공격을 해야 한다. 14~15년도에 슬슬 밀릴 조짐이 보이는 Apple 완벽히 밀어 붙이려면 Flexible 선재 공격 들어가야 한다. 스마트폰 시장의 Player들도 소비자도 모두가 눈이 빠지게 기다리고 있는 Flexible 시대이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twitter.com/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