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ies Story@

[애플이 강한 이유] 1부_ Apple Store 소비자와의 소통의 통로


[애플이 강한 이유] 

1부_ Apple Store 소비자와의 소통의 통로

12년이 이제 2주일 남았다. 그 동안 컴퍼니제이는 시장에서 관심이 있을 만한 여러 가지 요소를 많이 분석해 보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들이 독자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다. 최근 컴퍼니제이 Launching 3개월만에 감사하게도 3만의 Hit를 넘기게 되었다. 모든 관심을 가져주신 분들에게 감사하며 또한 시장에서 이러한 여러 가지 이슈를 만들어준 애플, 삼성 외 기타 Player들에게 감사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애플의 강점과 삼성의 강점을 하나 둘씩 나열해 보고자 한다. 오늘은 한동안 사람들의 관심 속에 많이 이야기가 되다가 최근에는 그 논란의 중심에서 많이 멀어진 Apple의 강점 중에 하나를 다시 한번 이야기 해 보려고 한다. Apple Store, 과연 Apple Store Apple에게 어떤 의미일까?


하기의 그래프를 보면 Apple Store의 숫자의 증가는 Liner하지만, 그 매출과 이익의 신장은 가히 압도적임을 알 수 있다컴퍼니제이가 분석하기로는 Apple Apple Store Apple의 엄청난 스피드의 성장에 한몫을 했다고 본다.


(단위: 백만$, Source: 증권사 Report)


 

(단위: , Source: 증권사 Report)


먼저 현재 미국에 있는 Apple Store들의 수익이 어느 정도나 되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전 세계에 Apple Store는 약 400개 이상이 있고, 2013년까지 33개의 매장을 추가적으로 더 오픈 하려고 하고 있다. 그리고 놀랍게도 리테일 세일즈의 Research에 따르면 Apple Store의 평당 수익은 약 6,050 달러로 Store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45의 구입을 한다고 한다. 티파니 평당 매출인 $3,010의 약 2배가 넘고 뉴욕의 Apple Store의 방문자수는 3개월당 약 1억명이다. 정말 엄청난 홍보 효과가 아닐 수 없다.


우리가 여기서 느낄 수 있는 것은 ‘IT제품은 어렵다. 먼저 다가가야 한다.’는 컨셉이다. Apple Store에 시내의 한복판에서 누구나가 드나들 수 있는 곳에 위치해 있으며 들어가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 직관적인 사용법에 대해서 전문가 들이 잘 설명을 해준다. 그리고 실제로 그 매장을 처음 Open할 때 가구 하나의 배치, 전체적인 매장의 분위기 등 너무나도 고객의 입장에서 고려하여 만들어 내고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매장 앞에서 줄을 서있는 사진도, Apple iPhone 제품을 기다렸다가 사는 사람들의 사진도 정말 엄청난 홍보 효과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Apple Store의 역할이 얼마나 계속적으로 증대 될 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 봐 할 요소가 아닐 수 없다.



마지막으로 Apple이 중국 쓰촨성에 중국 내 8번째의 Apple StoreOpen했다. 이제 드디어 중국에서도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 것 같다. 이제 삼성과 애플의 승부는 중국에서 누가 가장 큰 M/S를 잡느냐의 싸움이다. 앞으로 그 전쟁에서 Apple Store가 큰 힘을 발휘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