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투명 디스플레이가 온다

투명 디스플레이가 온다


참으로 올해는 많은 종류의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가 나온다. 지문인식, Flexible Display, 눈동자 인식, Touch Sensor 고도화 엄청난 소재의 기술들이 금방 실현이 것처럼 신문지상에 오르내리고 있다. 만큼 Set 업체 입장에서는 이상 차별화 하기가 어려워 졌다는 이야기 이고, 반대로 긍정적으로 생각해 보면 이제 만큼 기술 실현에 자신이 붙은 듯한 모습이다. 아마도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나오는 모습이 실현될 날들이 멀지 않았음을 느끼는 대목이다.


오늘은 다른 기술을 소개 보고자 한다. 시장에서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은 아직까지는 Flexible Display이다. 활용도와 모양이 너무나 뛰어나고 멋지기 때문에 사실 지금 설명하고자 하는 투명 Display 어쩌면 Flexible 나오면 묻혀버려서 사양길로 버릴 있는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최근에 삼성과 LG 산화물 (Oxide) TFT관련 특허들을 마구 등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투명 Display 분명이 Flexible 넘어가기 혹은 새로운 개념으로 스마트폰 시장에 살아 남거나 진입할 있다고 본다. 그렇다면 우리가 예상할 있는 투명 Display 쓰임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1. HEAD Up Display

최근에 BMW에서300만원 정도의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Head up Display Option으로 적용해 준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적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투명 Display 사용 된다면 가장 응용처 중에 하나는 Head up Display 것이다. 위와 같이 비행 전투기에서 사용되던 컨셉을 가져와 사용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에 Note Cover 투명 Display라고 한다면 자동차에 타서 투명 부분을 운전석 앞쪽에 설치 하면 BMW보다 선명하고 좋은 Head up Display 사용 있는 것이다.

2. 가정용 투명 Display

가정용으로 들어오는 투명 Display에는 응용 분야가 훨씬 많다. 특히 냉장고 와인 냉장고 같이 안에 물건이 들어갈 있는 구조의 물건이며 물건을 투영하여 많은 정보를 있다. 예를 들어 귤을 사서 냉장고에 넣으면서 날짜를 입력하면 귤의 평균 냉장고 보관 가능 일자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되면서 1주일안에 먹어야 한다는 신호를 계속해서 보낼 있는 것이다. 참으로 빨리 투명이 나와야 응용 분야가 지속적으로 발달 있다고 있다. 재미있고 문제는 이렇게 되면 모든 기기에 Device OS 필요하다고 있고 Google 세상을 점령하면 거의 극강의 기업이 수도 있다는 것이다.


3. 스마트폰용 투명 Display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빠르고 가깝게 적용될 있는 것은 스마트폰용이라고 있다. 중에서도 증강현실이라는 무기를 적용하면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고 있다. 거리를 비추고 거리에 있는 간판을 보고 바로 할인 쿠폰이 무엇이 있는지 식당의 평이 어떤지가 뜨는 것이다. 이제는 스마트 기기가 궁극으로 날이 얼마 남지 않은 듯하다. 스마트폰에 Cover Glass 투명을 입힐 것이라고 예상하면 Cover 자판으로도 이용할 있다. 그러면 이제 5” 이상의 화면에서는 Tablet 필요가 없다. 그리고 투명 Display 처음에 설명했던 Head Up Display 가능하다. 네비를 틀고 걸어가면서 투명을 들이대면 지금 가고 있는지 등의 정보가 나올 있다. 재미 있는 세상이 다가 오고 있는 것이다.


Conclusion: 하지만, 종래에 우리가 최종적으로 원하는 Display 위와 같다. 바로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나오는 공간 Display이다. 투명과 Flexible 넘어서야만 위의 공간 Display 나올 같은데 앞으로 투명과 Flexible 전개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정말 기술의 진화는 끝이 없는 하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