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LTE 시장 아직도 진화 중 (LTE-A, 광대역)

LTE 시장 아직도 진화

   LTE-Advance 등장한지도 1년이 넘어간다. 우리는 사이에 많은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처음 샀던 2008~2009년의 옴니아가 갑자기 생각이 난다. 이후 샀던 Phone Galaxy S, iPhone 등이었고 그들을 가지고도 여전히 동영상을 끊김 없이 스마트폰으로 시원시원하게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올해 여름만 떠올려 봐도 사실 80% 이상의 야구 중계를 스마트폰으로 보았다. 그리고 예전에는 학교 수업시간에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하여서 시청하였던 박찬호의 MLB 경기도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 MLB 보는 풍경으로 많이 바뀌어 있다.

   이렇게 데는 LTE 도움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초기에 나왔던 LTE 속도는 거의 50Mbps 수준에서 Downloading 했지만 이제는 150Mbps 수준의 LTE_A 바뀌면서 LTE 자체의 속도도 엄청나게 빨라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Global적으로 보면 어떨까? 스마트폰의 Display 평균 Size 증가 속도를 보면 대화면을 보기 위한 Global 움직임도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같은데 중국, 인도 등의 LTE 어느 정도 수준인지 조사해 보았다.

Canaccord Global LTE 시장 전망

   최근에 Canaccord 에서 발표한 Global Network 동향에 대한 보고서를 찾아 보았다. 위와 같이 특히 중국 시장의 성장에 대해서 숫자를 많이 찾아 보았는데, 중국의 3G 스마트폰의 증가량 성장분이 2013.Q4 가장 작은 것으로 조사가 되었다. 1년동안 핸드폰을 사는 중국 사람의 수가 80~100M 이라고 하면 중에 예전에는 52.4M 차지하던 3G 스마트폰 구입자가 39.7M으로 급격히 줄어 들고 있는 것이다. 3G 사용자의 비중도 2012년만 해도 70% 육박하던 숫자가 34% 급격히 줄어 들었다. 중국의 TD-LTE 본격화 된다는 것을 느낄 있다. 또한 남미, 유럽 등에서도 LTE 가입자가 순증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전히 Global로는 빠른 Speed 대한 욕망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라고 있다.

Qualcomm Snapdargon 805

   선진국 시장은 그렇다면 어떨까? 요즘 선진국 특히 한국, 미국과 같이 이미 LTE 포화가 시장은 LTE-A 넘어가기 위해서 여념이 없다. 여기서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는 바로 LTE Chip 발전이다. 대표적으로 80%이상이 쓰이는 Qualcomm LTE Chip 2014 중반 이후에는 Snapdragon 805 이름으로 AP 결합하여 나온다. 그리고 Chip 자그마치 300Mbps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 준다. 처음 LTE 나왔을 100Mbap라고 표기를 했지만 30~50Mbps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 주었다. 이제 초기 LTE보다 거의 10배가 빠른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새로운 LTE 시대로 발전을 가는 것이다.

   이번 CES에서 발표된 LTE Roadmap 보면 2020 부근이 되면 LTE-B 넘어가면서 거의 10Gbps 속도가 된다고 한다. 그러면 실시간 홀로그램 영상의 전송도 가능해 지는 시대가 온다. 아마도 그때까지 LTE 지속적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싶다.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

New project : www.letu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