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IPHONE MINI는 출시될 수 있을까?

iPhone vs 중국 스마트폰 BOM 비교


 

지난 편에 이어서 오늘도 BOM (Bill of Material)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지난 블로깅에 iPhone 시리즈 BOM 비교하여 iPhone 전략에 대해서 이야기 보았다.

오늘은 후속 편으로 iPhone 중국의 특정 스마트폰의 BOM 비교해 보면서 과연 중국의 스마트폰이 어떻게 이렇게 가격에 나올 있는지에 대해서 들여다 보고자 한다. 분명히 중국의 스마트폰이 초저가로 스마트폰을 만들어 있는 데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어떤 부품을 싸게 적용하여서 그런 현상들이 발생하는지 분석해 보았다.


< BOM 분석 iPhone 6 vs. 중화 스마트폰 >

 


위의 그래프를 자세히 보면 정말 어마어마한 가격차이가 나는 것을 수가 있다. BOM iPhone $237.5이고 중국 스마트폰이 $78.5이다. $200짜리 중국 스마트폰이 나올 있는 차이가 여기에 있다. 특히 어떤 부품에서 중국의 스마트폰이 싸게 적용을 하는지 들여다 보도록 하자.

 

1. Display: Display 가격의 차이가 $45 $24이다. iPhone 해상도가 FHD이상급인것을 생각해 보면 분명 중국의 스마트폰은 HD 정도의 Display 중국업체에서 받아서 사용할 것이다. 화질과 신뢰성 등에서 차이가 있을 밖에 없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생각해 보면 HD 때부터 사람들이 이상 화질이 좋아야 하는 이유를 찾지 못했다. 웬만한 Contents HD 재생되는 File 대부분이다. HD급의 Display 이렇게 가격이 떨어졌을 드디어 중국의 저가 폰이 활개치게 되는 이유 중에 하나다.

 

2. AP + Modem + RF: 아무래도 중국 스마트폰이 iPhone 확연하게 차이가 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AP Modem 스마트폰의 두뇌와 통신칩을 가격 차이가 거의 3배가 나는 Chip 쓰고 있는 것이다. iPhone AP+Modem $57인데 중국은 이를 One Chip(하나의 칩이 가지를 동작하게 SoC 통해서 결합 시켜 놓은 Chip)으로 사서 $13 쓴다. 최근 중요한 Trend 중에 하나가 IoT 있다. 그런데 AP Modem 성능이 IoT 시대에는 아주 중요하다. 기기들 간에 연결이 잘되고 스마트폰이 Herb 되어서 모든 기기를 컨트롤 하려면 AP 좋아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아직도 IoT 시대가 열리면 iPhone 간은 시장을 거의 점령할 가능성이 높다.

 

3. Sensor: 같은 의미에서 Sensor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그런데 중국의 스마트폰은 Sensor 적용을 최소화 같다. 지문인식 등이 되어야 다가올 Trend 핀테크의 스마트폰 전자 결제 등에 Apple iPhone 훨씬 유리할 것이다. 과연 중국은 언제쯤 모바일 전자 결제에 Trend 덮쳐 것인가? 궁금하지 않을 없다.

결국 위의 3가지 부품의 가격이 중국의 스마트폰이 가격이 떨어질 있게 원동력이다. 그런데 위의 3가지가 어찌 보면 지금 다가오고 있는 Software Trend 가장 필요한 부품들이다. 과연 Software 장악 없이 중국 스마트폰이 계속해서 이러한 인기를 이어갈 있을지 의문이다. 분명히 AP, Modem, Sensor 등에 대한 새로운 개혁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