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2013년 스마트폰 천하삼분지계_(부제: 스마트폰 시장 3위는 누구의 손에 들어갈 것인가?)




천하 삼분 지계_(부제: 스마트폰 시장 3위는 누구의 손에 들어갈 것인가?)


제갈공명 유비의 삼고초려에 감동받아 3번째 유비의 방문에 지도를 펼치며 꺼내어 들었던 작전이 천하 삼분지계이다. 솥뚜껑에 비유를 하면서 솥뚜껑의 다리가 2개라면 하나의 무게 중심이 조금이라도 기울면 한쪽으로 솥이 기울게 됩니다.” “다리는 3개가 되어야 가장 안정된 형국을 취하게 됩니다.” 라고 이야기 하며 형주를 취하고 촉나라를 세우는 작전을 말하게 된다.


천하삼분지계를 이야기 하는 이유는 스마트폰 시장이 Apple 삼성으로 너무 이분되어 있고 슬슬 붕괴의 조짐 보인다고 보기 때문이다. 필자와 소비자 모두의 관심은 과연 나머지 둘과 세력을 비슷하게 맞출 3위는 누구의 손에 들어 갈지가 궁금하기 때문이다. 삼국지에서 보듯이 결국은 , 보다는 약할 수는 있으나 둘과 대전을 치를 있는 3 세력은 누가 것인가? 여기에 대해서 이야기 보고자 한다


Nokia 하기의 Nokia의 실적을 보면 예전 왕조의 몰락을 느낄 수 있다. 부자가 3대 간다. 구관이 명관 등 수없이 많은 기존 강자에 대한 지속성을 알리는 말들이 있지만 스마트폰 시장에는 전혀 먹히지 않는다. 오히려 가속성의 법칙이 작용해 한번 몰락하면 끝이 없이 몰락하는 것이 스마트폰 시장 정글의 법칙이다.


< 노키아 2012년 분기별 실적 및 이익율 >

     

단위:M


위의 테이블에서 보듯이 이제는 적자 일로를 걷고 있는 Nokia가 과연 다시 재건하여 제 3의 세력이 될 수 있을까? 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해본다. 하지만 한번 무너졌던 Motorola도 그렇고 RIM 도 그렇듯이 적자 기조로 한번 돌아서면 누구도 투자를 하려고 하지 않고 투자를 못하게 되면 또 생태계에서 뒤쳐지게 된다. 현재 Nokia의 회사채 수준이 거의 정크 수준이기 때문에 Nokia의 재건은 불가능 하다고 본다.


중화 업체 (ZTE, Hauwei) 중국의 스마트폰 판매량이 거의 춘추전국시대처럼 업체와 판매 숫자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요즘 Hauwei, ZTE, 그리고 신흥 강자로 Lenovo 등장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중국에서 Global 3위가 나온다면, Hauwei 가능성이 가장 높다 본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중국에서 3 세력이 나올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방대한 대륙의 소비자 숫자가 받쳐주고 있고 같은 High Spec에서도 $150~250 사이의 스마트폰을 만들어 있는 업체는 중국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하기의 그래프1 보면 중국 휴대폰 판매는 생각보다 정체 혹은 약간의 감소 추세인 것을 있다. 하지만, 안에 스마트폰의 교체 비중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2013년에는 분기에 거의 8천만대 이상의 스마트폰을 중국 내에서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전을 치를 있는 3 세력은 누가 것인가? 여기에 대해서 이야기 보고자 한다


< 중국 휴대폰 스마트폰 판매 >

  Source: 증권사 Report 중국 전문 조사 기관



하기의 그래프 2를 보면 더욱 분명하게 알 수 있다. Hauwei의 비중이 전체 중국 스마트폰 업체의 판매 중 30%를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우후죽순으로 생긴 업체 중에 몇몇은 부도가 날 것이고 몇몇은 더 큰 Hauwei Lenovo 등에 인수 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Hauwei, ZTE, Lenovo가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 중국 스마트폰 업체 판매 >

  Source: Gartner 및 증권사 Report



LG 전자 LG전자는 필자가 복수의 칼날 LG 스마트폰에서 이미 너무 많은 이야기를 같아서 간략하게 소개 하려고 한다. 이미 분기 스마트폰 판매가 증권가 시장의 예상인 5~6M 훌쩍 뛰어넘는 8M 실적을 Q2 달성했고 요즘은 미국에서 1M이상을 꾸준히 팔고 있다는 소식과 국내에서도 점차 지위를 이어가고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 그리고 최근에 여기에 더욱 힘을 가하려고 하는지 자체 AP(Application Processor) 만들겠다고 밝힌 기사 돌고 있다. 드디어 AP-OS-Set 완벽한 Set 업체의 수직계열화를 이루어 내려고 하는 같다. 그리고 Google Reference Phone까지 하게 되면서 새로운 강자로서의 면목 거의 갖추었다.



Conclusion 개인적으로 천하삼분지계는 반드시 일어난다고 본다. 시기의 문제일 언젠가는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다른 세력이 나온다고 본다. 여러가지 시나리오가 있을 있겠지만, 어디까지나 설일뿐 정확히 예측할 있는 사람은 없다고 본다. 그리고 개인적인 필자의 바램은 선두의 가장 세력을 지닌 위나라가 삼성이 되고 3 세력이 LG전자가 되어서 Global 조그마한 나라 한국이 세계의 휴대폰을 잡고 힘을 이용하여 다른 사업까지도 한국의 힘이 미칠 있는 시나리오 펼쳐 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