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Nexus4가 LG에 가져다줄 이익과 효과는? (부제: LG Nexus 4 등장_Reference Phone의 의미)


LG Nexus 4 등장_Reference Phone 의미

LG전자 Nexus 4 국내 출시를 두고 말들이 많다. 국내에서는 출시를 해주지 않느냐며 LG Google 엄청난 압박을 가하고 있다. 실재로 이에 대해서 많은 블로거 분들이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 하였고, 언론에서도 이슈화가 되었었다. 컴퍼니제이는 많은 분들이 다루었던 부분 즉, 국내 Nexus 4의 출시가 아닌 Nexus 4가 LG에 가져다 줄 이익과 그 효과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컴퍼니제이는 이전에 LG Global 3 도약을 조심스럽게 예측하며 바란 적이 있다.(컴퍼니제이 글: 복수의 칼날 LG 스마트폰)   당시에 이야기 했던 근거들 중에 LG 자체 AP 개발 시도와 Google Reference Phone으로의 선정이 힘이 것이라고 힘주어 강조 했는데 작품이 시장에 나왔다. Google Nexus 4. 그리고 Spec 화려함에 비해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에서 Appeal 하고 있고 한국 소비자에게도 이목을 끌고 있다. 이제 다시 한번 Reference 위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Optimus G 화려한 Spec 거의 같은 부품을 사용하였고 $349이니 얼마나 싸게 나온 것인지 있을 것이다. Optimus G Carrier 지불하는 보조금을 $250 계산해도 $449정도이니 Optimus G 가격은 $449 생각할 있고 그렇다면 Nexus 4 거의 비슷한 Spec Jelly Bean 끼워서 나오는데도 가격이니 소비자들이 열광을 수가 없다.


Reference Phone 이제부터 그림으로 Reference Phone 나갈 밖에 없는지를 설명해 보고자 한다. 하기의 그림을 보면 위력을 한눈에 있다. 먼저 Google에서 Jelly Bean 만들기 위해서 SDK(APP 등의 개발이나 Phone내에 명령어를 이루는 OS 프로그램 언어) 등을 AP 업체에 배포하여서 AP에서 어떤 명령어를 받아서 어떤 형태로 Phone 구동할 지를 작업을 하게 된다. User 사용 형태를 이용하여 어떤 식으로 화면에 표현할 것인지를 나타내는 것이 User Interface 우리가 알고 있는 UI 것이다. 작업이 3~5개월 선행해서 일어난다. , LG 전자는 Jelly Bean 명령어 Tool Source 5개월전에 받아서 이를 같이 받은 AP업체 (위의 Phone Spec표에 따르면 Qualcomm) 협업하여 Phone에서 최적화 되어 구동이 있도록 만들어 내고 이를 Reference Phone 출시와 동시에 다른 AP업체와 Phone 제조사에 Jelly Bean OS Version 형태로 뿌리게 된다.

이미 다른 업체는 LG보다 최적화 시간이 5개월이상 무조건 늦게 되. 길게는 Jelly Bean 최적화 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다른 업체와 비교해서 LG가 10개월 빠르게 진행 할 수 있다는 것인데,  것이 경쟁력인 것이다. 남들보다 먼저 다음 Version OS 만지고 최적화 시킨다면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Phone 보았을 최적화가 잘되어 있는 것이 훨씬 빨라 보인다. 거기에다가 외향적으로 H/W Spec 놓고 봤을 때는 LG 어느 회사보다도 뒤쳐지지 않는다. 당연히 LG 나가게 밖에 없는 것이다.


기존 Reference 업체 기존에 Google과의 협업으로 잘나가는 시대를 보냈던 HTC 삼성은 이제 불안해 밖에 없어졌다. 특히 HTC 입장에서는 가뜩이나 점점 HTC 위상이 바닥을 치고 있는데 최적화된 Phone까지 늦게 나오면서 H/W 자체의 경쟁력까지 약해지고 있다. Global 3위를 위한 싸움은 고사하고 생존의 걱정이나 해야 처지가 되었다. 삼성은 이미 너무 앞서서 별로 걱정스러워 보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나올 모델에 대한 최적화를 먼저 기회를 LG 넘겨 주었다. 삼성 내부에서는 이를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가 궁금할 따름이다. 이제는 Google 없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인가? Tizen 같은 자신들이 주도하는 OS 키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인가? 속내야 어떻든 둘의 사이가 이전과 같지는 않다라는 것이 느껴진다.


Google Reference Phone 모든 Merit Google 가져갔다. 이제 Reference Phone 하고 싶어서 제조사들이 너도나도 달려들 것이다. 그리고 이제는 가장 만드는 Set 업체를 데리고 다른 시도들도 있게 되었다. 승리 방정식에 가장 축이 되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자동차에 넣는 OS 그리고 로봇에 넣는 OS 개발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미래에 Google OS 파워는 말할 없을 정도로 강해질 것이고 진정 세상을 지배할 최초의 업체가 될지도 모른다. 함께 있는 Set 업체가 되는 것은 참으로 영광이 것이다. 공식이 Google Reference Phone Set 업체와 함께 만들면서도 가장 싸게 만들 있는 방법이다. 이제 Google 저렴한 최강 Spec Reference Phone Nexus 시리즈가 몰려온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