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센서의 천국 스마트폰 (갤럭시 S5 센서)

센서의 천국 스마트폰

(SAMSUNG TOMORROW)

   Galaxy S5 등장하면서 우리가 새롭게 고려해 봐야 관점이 하나 생겼다. 바로 엄청나게 많은 수가 들어가는 센서들이다. 작년에 Galaxy S4 출시될 당시에도 Sensor 수의 증가에 대해서 글을 기억이 있다. 당시에는 분명 Sensor 자체의 수가 Galaxy Series 나올 때마다 증가를 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Galaxy S5부터는 S4보다 Sensor 자체의 숫자는 크게 늘지 않고 오히려 숫자가 줄어들었다.

Galaxy S4 vs S5 Sensor 비교

(Galaxy S4)

(Galaxy S5)

   Sensor 숫자만을 놓고 보면 S4 자그마치 9개나 되는 센서를 지녔고, Galaxy S5 7개의 센서로 숫자가 오히려 2개가 줄어들었음을 수가 있다. 추가적으로 스마트폰에서 센서들이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다시 조사해 보았다. 자이로, 제스쳐, 근접, 가속도, 지자기, 기압, 온도/습도, 홈센서, RGB 센서 Galaxy S5에서도 S4 다름없는 모든 기능이 작동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 Galaxy S5부터는 가속센서와 자이로 센서를 함께 구현한 Combo Chip 실장 되기 시작한 것이다. 면적은 훨씬 작게 차지하면서 성능은 유리한 Chip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Sensor 숫자 자체는 7개지만 성능 기능은 모두 동일하면서 PCB 실장하는 면적은 작아진 것이다. 가격은 아직 Chip 따로 구입하는 것보다는 50% 가량이 비싸지만 High End 스마트폰에서는 충분히 쓰일 것으로 보인다.

   마치 2년전에 AP 통신칩이 하나로 합쳐져서 One Chip으로 나왔을 때가 생각이 난다. SoC (System on Chip = Integrated Chip) 최강자인 Qualcomm AP 통신칩을 하나로 통합하면서 가격은 저렴하게 그리고 실장 면적은 최소화하여서 Chip 시장을 석권한 역사가 지금 Sensor 시장에서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Source: Gartner, 하나대투 증권)

   위의 그래프를 보면 있듯이 Sensor 시장의 전망은 상당히 긍정적이다. 점진적으로 성장하는 Sensor 시장에서 자이로 센서나 지자기 센서 등은 아주 기본적인 센서로 점차 자리를 잡아갈 것이고, 기본적인 센서에 추가적으로 놀라운 어떤 센서를 개발하여 혹은 셋을 Integrated 있는 Sensor 업체가 시장을 장학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과연 대기업이 아닌 중견기업 수준에서 Sensor 시장의 성장을 등에 엎고 기업으로 성장할 중견기업이 어디가 될지 벌써부터 궁금해 진다.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

New project : www.letu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