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ies Story@

Super Phone의 종말이 다가오고 있다 – 2부

Super Phone 종말이 다가오고 있다 – 2

     1부의 결론은 극강인 삼성과 애플의 전략이 무엇일까? 새로 등장할 새력이 누구일까? 하는 질문을 던지면서 끝을 냈다. 오늘 2부에서 다룰 주제는 결국 삼성과 애플의 전략이 궁금한 이유는 스마트폰의 고가 시대가 끝나서인데 그렇다면 고가가 아닌 스마트폰이 엄청나게 퍼져 나갈 시장에 어떤 영향을 것인가에 대해서 이야기 보고자 한다. 대한민국 IT 업계에서 몸을 담고 있으면 이렇게든 저렇게든 IT 업계에 영향을 받지 않을 없다. 그리고 영향이 어느 정도 Level까지 이어질지를 오늘 한번 논의해 보고자 한다.

Price 스마트폰 Shipment 전망

Source: BNP, Gartner, IR

     위의 그래프를 보면 $150 대의 초저가 스마트폰이 급격히 증가함을 있다. 동안 Game , PDA, MP3 모든 IT Device 집어 삼키면서 승승 장구 했던 스마트폰의 성장이 이제 한계에 들어 같다. 상태라면 스마트폰 생태계의 끝단까지 좋은 이익을 가져가기란 거의 불가능해 진다.

Price 스마트폰 Profit M/S 전망

    처음 그래프에 이어서 위의 그래프를 보면 분명 엄청난 수량의 증가에 비해서 이익의 증가는 별로 높지 않다. 이렇게 경우 분명 시장은 특히 생태계의 상위 계급인 스마트폰 제조업체는 아래의 업체들의 이익을 최대한 가져올 밖에 없다. 엄청난 기세로 하청업체들의 이익을 빼올 스마트폰 업체의 횡포에 따른 생태계의 전망을 오늘 보고자 한다.

1.    Display 업체: Display 업체가 생각보다는 이익을 많이 보고 있다라고 Set Maker 느낄 것으로 본다. 그래서 아마도 Display 업체의 이익부터 가져오기 위한 노력을 것으로 전망한다. 2012년에는 HD 해상도, 2013년에는 FHD 해상도 2014년은 QHD(2560*1440)급의 해상도가 등장 것으로 전망한다. 정말 미세한 털까지도 보이는 엄청난 해상도이다. 현재 TV에서 보는 FHD보다 4배이상의 해상도이다. 하지만 S2에서 S3 되면서 AMOLED Display 가격은 30% 뛰었고 S3에서 S4 때는 16% 뛰었다. S4에서 S5 때는 QHD 됨에도 불구하고 10% 이상을 받기는 어렵다고 본다. 왜냐하면 Set가격이 S4에서 S5 얼마 오르지 않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 S5 Flexible 들어간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하지만 Flexible 등장 때까지는 아마도 Display 업체의 고충이 가장 심해질 것으로 전망한다.

2.    Memory: Screen Size 확대와 Resolution (해상도) 급성장으로 가장 크게 수혜를 것으로 전망하는 업체들이 바로 Memory. 특히 치킨 Game 끝난 후에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의 독주 속에 2015년까지 Bull Market (성장하는 시장) 예상된다. 예전에는 많다고 생각했던 32GB NAND 기본적으로 채용하고 Bandwidth(Data 전송하는 차선으로 이해하면 ) 넓어지게 되면서 점점 비싼 DRAM 수요는 늘고 공급은 제한적이다. 앞으로 호황이 예상되는 분야이다.

3.    PCB, Camera Module 기타: 이제 기타 자재는 이상 기술적인 발전을 바라는 것도 무리이다. Camera Module 같은 경우는 아마도 8M 중저가에 거의 Default 적용될 전망이고, 이상 발전된 Mega Pixel 원하지도 않을 지도 모른다. 이제 바야흐로 가격만 줄기차게 깍아줘야 시대에 접어든 것이다. 가장 이익을 내기가 어려운 분야가 것으로 전망한다.

Conclusion: 하지만 오히려 중저가가 크면 중국 시장이 큰다는 이야기와 일치한다. , 중국 업체들과 협력을 하는 업체들이 새롭게 잘나가는 업체로 등극할 확률이 커지고 있다. 중국의 중저가라고 해서 요즘은 Spec 그렇게 낮지 않다. 그러므로 결국은 자신들을 부품을 최대한 낮은 가격에 다시 만들어서 중국까지 납품을 해서 납품 가능한 수량을 억대 이상으로 올리는 부품업체들만이 이익을 가능성이 크다. 각자의 생태계의 단계에서 어떻게 살아남을지 오늘도 고민으로 잠못드는 하루가 것이다.

중국 $200 이상 스마트폰 모음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