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ies Story@

[2013년 스마트 시장 Keyword] 3.Big Data (빅데이터를 향한 싸움)



2013 다가올 미래 3_ Big Data

11 컴퍼니제이 2013 다가올 미래 Trend 대해서 분석과 예상을 하고 그에 대한 글을 쓰기로 이야기한지 달이 되어간다. 당시 번째 주제로 다루었던 글이 모바일 광고 시장의 새로운 등장이었다. 급성장 하는 모바일 광고에 대해서 실측 Data 등을 이용해 분석을 하면서 2013 굉장히 새로 다가 Trend 중에 하나로 소개를 드린 적이 있다. 그리고 그에 대한 연재로 오늘은 시장의 가장 화두인 Big Data 분석해 보고자 한다. 어쩌면 오늘 이야기할 3 Big Data 모바일 광고 보다 시장의 태풍이 소재임에 틀림없다. 왜냐하면 모바일 광고도 결국은 Big Data 정보와 분석을 이용할 효과가 극대화 있기 때문이다. 그럼 많은 분들이 이해를 못하시는 Big Data, 그것이 과연 무엇인지부터 설명을 시작해 보고자 한다.


< Big Data 이용 서비스 사례 >


먼저 Big Data 무엇인가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고 들어도 무엇인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다. Big Data 직역하면 Data 양이 너무 방대해 지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깊은 곳의 의미는 Data 양이 너무 많아 짐으로 인해서 스마트폰이나 기기 자체가 더욱 똑똑해져서 소비자 들에게 정보 중에 필요한 것을 선별해서 전달해 주는 개념까지 포함된 이라고 봐야 한다. 그래서 다들 다가오는 미래에는 Big Data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설명하자면 내가 아침에 오늘 날씨가 어떤지 검색을 하기 전에 아침 7시에는 날씨를 스마트폰 하단 부분에 색깔로 띄어줘 라는 명령을 놓으면 매일 시간에 날씨 정보가 나에게 오는 것이다. 그것보다도 진화한 형태의 Big data 날씨를 알아서 검색하여 눈이 오거나 했을 경우 학교에 늦을 같으면 알람을 30 일찍 울려주는 기능 같은 것이다. 이것이 Big Data 나아가 진정한 스마트한 폰이 되는 것이다. 위의 서비스 예시들을 한번 읽어 보시면 Big Data 무엇인지 충분히 이해가 가실 것으로 생각된다.


Google Big Data에서 가장 앞설 밖에 없고 단연 선두인 기업은 Google이다. 현재 Google Now라는 Push Big Data Mining 서비스를 실시 하고 있다. 현재 있는 곳의 날씨 직장까지 가는 길의 거리 지도 우리가 상상할 있는 Big Data 초기 형태를 구현하고 있다고 있다. Google 강자가 밖에 없는 이유는 검색이다. 수억의 Gmail 쓰는 User들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사용 행태를 가장 알고 있는 검색업체가 밖에 없는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 Google Map 이용한 무인 자동차까지 개발하고 있다니 정말 대단한 기업이 되어 가고 있다.


카카오톡 단연 Big Data 시대의 새로운 강자이다. 하루에 수억건의 메시지가 왔다갔다 한다. 이제는 카톡으로 서로 동시 화상통화까지 가능하다. 게임도 있고 안에서 결제까지 이루어 진다. 메시지만 검색을 하루에 하나씩만 돌려도 어떤 Trend 유행하는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정보는 무엇인지 금방 수가 있다. 최근 이러한 툴이 외국에서는 개발 되었다는 소문도 들은 적이 있다. 어떤 회사에 투자를 소문을 흘리고 카톡 같은 메신저 회사에 Server 검색을 돌려서 투자하려는 회사의 이야기가 많이 돌면 어느 수준 이상이 검색 바로 팔아버려서 이익을 취하는 Tool이다. 정말 Big data 지배하는 자가 세상을 지배할 날이 오고 있다. 그리고 우리의 카톡이 시대에 정말 일을 해낼 같은 느낌이다.

 

Naver 우리나라의 검색 강자 Naver 그럼 Big Data 대한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카톡을 흉내낸 Line이란 것을 일본 Global 런칭하여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리고 실제로 Google 못지 않은 Data base 충분히 가지고 있다. Google Now 비슷한 어떤 서비스를 만들어 지금 엄청난 고민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소비자가 일상 생활을 하는 중에 있어 절대적으로 필요한 무엇인가를 찾아내야 한다. 하루 일과 한번 이상 해야 하는 일에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 새로운 고민을 통하여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어 주길 기대해 본다.


제조사 삼성, Apple 싸움에서 절대 밀릴 없다. 어떤 식으로든 Data 모아야 하는데 NFC 별로 인기 없고 결제 수단은 이통사와 App 서비스 업체에게 넘겨 주고 있다. 그나마 Apple 시대도 대비해 놓은 같다. App Store에서 팔리는 App 결제 정보가 고스란히 Apple 손에 있다. 삼성은 어떤 대비를 하고 있는가? 분명히 준비를 해야 하는 중요한 Trend 것은 부정할 없는 사실이다.



Conclusion 이통사와 유통업자까지 이제는 다가오는 미래를 읽지 못하면 다음 시대의 선구자가   없다 5년안에 다가오는 미래   축인 Big Data 어떻게 준비하느냐가 다음의 래에 주인공이   있느 없는냐를 결정한다다행스럽게도 Big Data 어떤 형태가 정해진 것이 아니다아직도 생각하는 데로 고민하는 데로 그려낼  있다누구든지 먼저 깃발을 꼽는 자가  가져갈 것이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