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Google-Samsung(Tizen) 새로운 전쟁의 시작


Google-Samsung(Tizen) 새로운 전쟁의 시작


우리가 지금까지 이야기한 2013 Trend 중에 중요한 미래 중에 하나로 생각 했던 것이 바로 누가 삼성-Apple 양강 구도를 깨고 새로운 3 세력이 되느냐? 하는 점이었다. LG 될지, Nokia 다시 살아날지 이에 대한 많은 추측과 의견들이 난무하고 있고 있다. 결국은 미래를 정확히 예측한다는 것이 가장 시장을 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므로 가장 중요한 요소일지 모른다. Company J 이에 대해서 조금 다른 시각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바로 Google 힘의 증대이다. 2012 Q3 기준으로 드디어 Google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70% 넘어섰다. 그리고 힘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App 숫자는 이미 iOS 거의 넘어 섰고 Google 없이는 스마트폰을 이야기 하기가 어려워졌다. 나아가 Big Data N-Screen에서도 남들보다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Facebook Google 친화적으로 노력하고 있고, 국내의 포털들도 Google 협력을 위해서 힘을 아끼지 않고 있다. 문제는 삼성의 자세가 가장 중요해 졌다. 이상 종속되는 것은 어렵다고 보고 그렇다고 딱히 좋은 해결책이 보이는 것도 아니다. 결국 자체 OS 만드는 밖에는 없는 상황이다. 이제 Bada 실패로 해결책은 한가지 밖에 없다고 본다. 바로 삼성이 주도로 동맹세력을 만들고 있는 새로운 OS Tizen 성공이다.

Intel: 이미 ARM 계열에게 참혹하게 패배한 Nokia Meego Project까지 시도하면서 스마트폰 시장의 AP 진입하려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드디어 Intel 삼성과 연합을 맺으면서 Tizen 진영에서 AP 풀어 놓을 있는 기회를 얻었다. 2011.Q4  Tizen 연합이 발표 되면서 Intel Samsung 그리고 기존 Carrier들과 소외되었던 Set 제조사들이 참여하기로 발표를 했다. 그리고 OS Linux 기반의 Tizen 되고 기반이 HTML5 되면서 Intel 스마트폰에 진입할 있는 새로운 기회가 생기고 있다. 이번 스마트폰 최고의 행사 하나인 라스베거스 CEShow에서도 삼성이 Tizen 폰을 공개할 예정이며, 폰에 Intel Chip 쓰여 졌는지는 아직 확인 되지 않았다. 하지만 Intel에게도 기회가 오고 있다.


Carrier(통신사)들: Google, Apple 심지어는 삼성에게까지 휘둘리던 Carrier들이 이번에는 Tizen Member 처음부터 진입을 했다. Tizen 동맹에 Vodafone, Docomo, SK Telecom 대형 Carrier들이 이미 동맹에 참여 선언을 하면서 동안 늦어서 빼앗겨 왔던 Carrier로서의 위상과 이익을 다시 가져 오겠다는 의지를 보여 주고 있다. 이제 이들도 Google 맞서 싸우는 대항마가 가능성이 높아졌다.


Set 업체: 특히 Sony Mobile Communications, NEC 일본에서 이전에는 나가다가 요즘에 거의 침몰 수준으로 내려 앉은 Set 제조 업체들이 참여에 적극 나섰다. 이들은 이제 방법이 없다. 무조건 해야 한다. 새로운 기류에 빨리 편승하여서 백만대라도 팔아야 살아 남는다. 기존의 안에서 이들이 있는 것은 없다. 그렇다면 TIzen 어쩌면 이들에게 신이 주신 마지막 수가 수도 있다.


Tizen on Samsung's First Prototype Device

2012.05 by TheHandheldBlog


Samsung:  모든 Tizen 동맹이 돌아갈 밖에 없고 관심을 받을 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삼성이 주도로 하기 때문이다. 지금 Apple 삼성이 넘어 섰다고 보는 것이 맞다. 그렇다면 5 뒤의 미래를 생각해 본다면 Google 삼성의 경쟁자로 가능성이 가장 크다. 그때 Android 유료화 하거나 그것을 무기로 삼는 다면 비단 삼성뿐만 아니라 모든 Set 에게는 재앙이다. 하지만 가장 많은 시장 M/S 차지하고 있는 삼성이 타격일 것이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이제 N-Screen 본격적으로 열린다. Pad 리모콘이 것이며, 냉장고에도 OS 필요하고 밥통에도 들어갈 모른다. 그렇다면 모든 가전기기를 가지고 있는 삼성이 모든 기기의 Control Tower OS Android 쓴다는 것은 Google 모든 것을 Open해서 보여 줘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새로운 대안을 찾아야 한다. 그래서 삼성이 Tizen 혈안이 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맞다.


Conclusion: Tizen 결국 앞으로 2년안에 새로운 승부수로 던져질 것이다. 삼성은 Google 이제 성가실 정도로 버렸다. Google 입장에서도 5년뒤 인류를 장악하려면 삼성이 귀찮아 졌다. 그래서 이번 Reference Phone LG 넘긴 것으로 보인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그렇게 회사 간의 기류가 예전처럼 좋아 보이진 않는다. 양쪽에서 너무 커버린 탓일 것이다. 13 출시 삼성의 Tizen 위력을 보는 것이 아마도 올해의 좋은 관전 포인트가 것이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