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스마트폰에서 TV로의 새로운 대결


Smartphone에서

TV로의 새로운 대결


컴퍼니제이왈: 벌써 금요일 입니다. 그리고 설날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설날은 1월1일 신년에 연락하지 못한 분들께 다시 연락 드릴 수 있는 또 한번의 기회이며, 신년에 세웠던 작심삼일 계획은 다시 한번 실천할 수 있는 우리 나라에만 있는 참 좋은 날입니다..^^ 모두들 무너졌던 계획을 다시 시작하시길 바라며 컴퍼니제이의 TV에서의 전쟁 이야기 시작하겠습니다.


최근 Google 삼성의 벌어질 전쟁에 대해서 Google - Samsung (Tizen) 새로운 전쟁의 시작 “ 같이 게재한 적이 있다. 당시 Google 삼성의 전쟁의 발발이 삼성의 Tizen Phone 집중으로 더욱 강해질 것이라고 생각하면 글을 썼던 기억이 난다. 오늘은 반대로 Google 입장에 대한 전략을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나아가서 TV까지 번질 둘의 승부에 대해서 이야기 보고자 한다. 오늘은 Google전략을 보면 삼성의 Tizen 대비가 당연하다는 느낌을 안받을 수가 없다.

OS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Gartner참조)

(그래프 해석: 현재 iOS 위축을 틈타서 Android 기세가 거의 파죽지세다. ‘12 Q3 비록 iPhone 5 나오기 바로 직전까지의 Data이지만, 72% 시장에서 Android 폰이다. 3파전을 예상 했지만 Window Phone OS 전혀 힘을 아직까지 발휘하지 못하고 있고 Black Berry 맥을 못추며 점유율이 급감하고 있다. 안을 들여다 보면 삼성이 가장 힘을 발휘하면서 Android 지배하고 있다. OS 시장을 지배해서 힘을 지니게 Google 안에서 Android 지배해서 힘을 얻게 삼성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밖에 없는 것이다. 70% M/S 둘의 싸움의 시작이라고 봐도 충분할 것이다.)


스마트폰에서의 OS: 하기의 숫자는 최근 Android 내에서 삼성의 점유율이다. 현재 시장에서 Android 점유율은 엄청나다. 70% 넘어 거의 시장에서 황소개구리가 되어 가고 있다. 아이러니컬 하게도 그런 가운데 삼성의 숫자도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는 보이지만 아래의 Data 보면 있듯이 안에서의 점유율은 생각보다 점점 줄어드는 추세이다. 일단,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급성장이 한몫을 했다고 본다. 중국 스마트폰이 급격히 커지면서 삼성의 M/S 아무리 숫자가 늘어도 줄어들게 되어 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Google 자신들의 숫자를 키워주는 독보적인 삼성에서 독보적인 힘이 빠진 삼성이 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쩔 없이 삼성은 Tizen 으로 외도를 준비 밖에 없고 Google LG 필요하게 것이다.

Android 내에서 제조사들의 비중

(Gartner 참조)

TV에서의 OS: 스마트폰을 자세히 들여다 보고 TV 진영의 진행되는 일을 보니 다른 관점과 시선이 보인다. 미주에서 Google TV 채용하여 스마트 TV 본격적으로 출시하기로 선언했다. 반면 삼성은 12년까지 추진하던 Google TV 내부적으로 Holding 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물론 삼성입장에서 Google TV 생각보다 팔리는데 무리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Intel Google TV AP 공급하려고 하다가 생각보다 팔리자 자체적으로 TV Set-top box 만들려고 하고 있다. Google입장에서는 삼성이 건방지게 느껴 수도 있지만, 삼성입장에서는 같이만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들이 TV 제조 시장에서도 이미 압도적인 1위이기 때문이다.


Conclusion: 스마트폰 시장을 거인이 손을 잡고 기존의 지배자였던 Apple 몰아냈다. 그러고 나서 보니 거인이 성장해 바탕인 TV OS 진영, 자신의 각자 고향은 서로에게 침투를 당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제 점령지에서 서로의 고향을 돌아보니 이놈이 동지가 아니고 다른 원수가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조금씩 드는 같다. 다가올 Convergence 시대에 거인의 대결의 결과가 궁금해 진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