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ies Story@

애플이 중국에서 잘 안 팔리는 이유 1st Story


애플이 중국에서 팔리는 이유

컴퍼니제이 왈: 다시 월요일이 왔습니다. 이번주도 즐거운 한주가 되시길 바라며 이번주에는 '애플이 중국에서 잘 안 팔리는 이유' 1부, 2부로 나누어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한주도 즐겁게 컴퍼니제이와 함께 하시겠습니다. 그럼 '애플이 중국에서 잘 알 안 팔리는 이유 1st Story' 시작하겠습니다.


예전에 iPhone 13 보급형 출시를 점치면서 중국 시장이 Apple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한 적이 있다. Apple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중국 시장이 엄청 중요한 시장이다. Subscriber 숫자만 해도 10억이 넘고, 한번 폭발적인 숫자로 팔리기 시작하면 분기에 천만대를 있는 곳이 바로 중국이다. 그런데 최근에 중국에서 Apple 난항을 겪고 있다. 엄청 팔릴 것이라고 예상했던 iPhone 5 현재 6곳의 중국 Apple Store에서 팔리고 있기는 하지만 줄을 서서 팔리고 있는 정도는 아니다. China Mobile (중국의 가장 통신사) 제외한 다른 Carrier들로 출시된 iPhone 5 중국에서 현재 출시 3일만에 200만대의 판매로 나름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하지만, Apple 예상치와 중국의 인구수에 대비해서는 그렇게 많지 않다. 오히려 Apple 나서서 중국 iPhone5 판매 숫자를 광고하고 다니고 있다. 작년 Apple 매출의 15% 차지했던 중국 시장, 이제는 본격적으로 내수 Carrier들과 손을 잡고 나왔는데도 솔직히 예상보다는 판매가 별로다. 왜일까?


분석 1 요금체계: 이전에도 이야기 했지만, 중국 시장에서의 Post-Paid Pre-Paid 비중은 판이하게 차이가 난다. 중국 시장에는 Post-Paid 없다고 보는 것이 거의 맞다. 아래의 요금 체계는 중국의 통신사인 Unicom 홈페이지에서 따온 중국의 iPhone 요금 체계이다. 중국은 주민등록증도 믿지 못하는 상황이니 먼저 Deposit 넣어야 한다. iPhone 5 경우는 하기와 같이 5,899 위안을 Deposit으로 넣어야 한다. 한국 돈으로 100만원이 넘는 돈이다. 돈을 중국 사람들 보고 한번에 넣어야 iPhone 5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 China Unicom iPhone 5 요금체계 >

(단위: 위안)

(해석: 처음 5S 사려면 5,899 위안을 무조건 넣어야 . 매달 66위안의 요금제를 쓰면 66위안이 보조금으로 나와 5,899에서 66위안이 공제되는 형태. 386위안/ 요금제를 쓰면 보조금이 245위안이 나와서 245*24개월 하면 5,880위안으로 거의 비슷한 가격이 나옴으로 중국 통신사에서는 245위안 요금제를 2년쓰면 iPhone 5 공짜로 가져 간다고 설명하고 있음)


물론, 중국의 부자의 수가 우리나라 인구보다고 많다고 한다. 그리고 숫자들이 주말 3일동안 iPhone 5 200만대 사줬을 것이다. 하지만 결국은 중국에서 엄청난 숫자가 팔리려면 사는 층보다는 어느 정도 사는 층의 구입이 폭발적으로 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Phone 가격이 낮아야 한다.


2 중산층 공략 어려움: 중국의 중산층이 생각보다 숫자가 실제로 분석해 보면 많지 않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이것 Apple보고 어떻게 중국에 들어가란 이야기 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10억이 가까운 Subscriber 인구 중에 중상위층은 150M 뿐이다. 중상위층이 15%인데 중에 Apple iPhone 3GS,4, 4S 침투율이 10%였다. 10% 숫자가 Apple iPhone 외국에서 수입해서 개통한 것들을 숫자이니 3사가 전부 개통하면 침투율은 많이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중상위층 자체가 너무 작다


< 2012.1H 중국 통신사별 분석 >

(단위 : M)

(해석: 중국의 중산층을 연간 4만달러 이상 버는 가구를 기준으로 산정한 수치임)


Conclusion: 애플이 중국에서 팔리는 이유는 위와 같이 뻔히 나왔다. 아주 Simple하다 가난해서 돈이 없다. 그래서 너무 비싼 수가 없다. 이제 ‘13년에 얼마나 iPhone 만들어서 중국의 China Mobile 공급할 있느냐의 문제만이 남아 있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