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삼성 시장의 질서를 존중하라 (부제: 삼성 정정당당한 승부를 해라)


주전에 Apple 협력사들의 운명이라는 제목으로 Apple 협력사들이 이익을 가져가지 못하고 Apple 쩔쩔매고 있는 점을 꼬집어서 글을 게시 적이 있다. 감사하게도 여러분들의 반응이 뜨거웠고 필자의 의견을 반대 논리로 반박하시는 분들이 많았다. 하지만 진정으로 생태계의 안녕을 원한다면 삼성의 잘못된 점도 비판해야 한다는 이야기 듣고 삼성의 생태계를 흐리는 문제점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다.


1113 HTC Apple 특허 전쟁에서 패배를 인정하며 대당 $6~8 이용료를 지불하기로 결정했다. 신문에서는 HTC 패배를 무게 깊게 다루면서도 삼성은 지속적으로 Apple 전쟁을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삼성은 지속적으로 소송을 전개하면 이미 배심원 판결에서 1조원이상의 보상금을 물어줄 위기임으로 전혀 손해 것이 없다는 계산이다. 하기의 표와 같이 HTC 2013 예상 판매 물량은 35M정도로 Apple 아래와 같은 추가 수익을 얻을 있을 것이다.



HTC 2분기 순이익이 2857억원, 3분기가 1450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위의 Loyalty 지불하는 순간 바로 적자로 돌아서게 된다. HTC Set가격에 $8 넣을 밖에 없고 비용은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돌아갈 전망이다. 결국 특허 싸움의 결과는 소비자에 피해를 주고 있다. 이런 점이 필자는 생태계의 파괴라고 생각하고 그래서 Apple 무차별적인 공격은 좋지 않다는 점을 수시로 피력해 왔다.


아래는 iPhone 4S iPhone 5 BOM 비교이다. 하기의 정보에는 iPhone 5 AP 가격을 $18 알고 있으나 실제 제공가격을 다시 알아보니 $25이었다. 그런데 13 하나의 재미있는 기사가 떴다. 삼성이 AP 가격을 전격적으로 20% 올린 것이다. Apple에게 독단적으로 가격을 올릴 있는 부품 Vendor 있다는게 놀라울 뿐이다.



위와 같이 Apple 물량은 삼성을 제외하고는 대적할 상대가 없을 정도로 많다. 그리고 13 출하를 위의 예상대로 계산하면 1.6억대 * $5 = $8 이다. 1조의 금액으로 삼성이 Apple과의 특허 소송에서 최종 결과가 완패로 나온다면 줘야 금액보다 조금 작은 정도라고 있겠다. 삼성이 AP 설계할 있게 것은 Apple 공이 크다고 있다. 그렇다고 이런 전면전에서 삼성이 Apple 자신들의 시점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인 AP 가격 인상 카드를 들고 나오지 않을 수도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생태계 지킴이로서 생각해 보면 이러한 인상은 결국 다시 소비자에게 돌아 밖에 없다. Apple iPhone 가격을 올릴 것이고, 연쇄적으로 Qualcomm Chip 가격을 올릴 것으로 봐야 한다. 이러한 가격의 연쇄적 상승은 거의 대부분 초기에는 소비자에게 부담으로 넘겨진다. 그리고 이러한 부품의 연쇄적 가격 상승을 버틸 없는 나머지 HTC, Motorola 등은 점점 궁지에 몰릴 것이고 결국은 망하거나 흡수 합병되는 선택을 밖에 없을 것이다.


소비자의 사람으로 주장하지만, 삼성은 다른 자신의 이점이 아닌 정정 당당한 특허 승부로서 Apple 붙어야 한다. 시장도 이미 알고 있다. 삼성이 AP 공급을 아예 중단해 버리거나 하면 Apple로서는 당장 승부할 방법이 없다는 것을. 시장은 Apple Design 특허 등으로 삼성에게 시비를 거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이득이 아니라는 사실도 이미 알고 있다. 그래서 미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다른 지역에서는 Apple 소송에서 득을 얻는 것이 거의 . Brand 인지도도 소송 이후 많이 떨어졌고, 충성도도 많이 하락하게 되었다.

     

Conclusion 결론적으로 말해서 삼성은 Design적으로도 단순히 Galaxy S3같이 둥근 모양만 살짝 피해서 간다거나 뒤면을 둥글게 깎아서 Apple 특허를 피하는 수준으로는 시장을 이끌어 없다. 실제로 소비자들도 정도를 혁신 이라고 나아가 Market Leader Level 아니라고 생각한다. 추가적으로 Apple과의 싸움도 그렇다. 시장에서 승부해라! 지금처럼 부품 값을 올리거나 여론 몰이로 Apple 특허 소송을 나쁜 짓으로 몰아 간다거나 하는 것은 좋은 모습이 아니다. 이제는 Market 1위로서 모습을 보여야 한다. 새로운 제품 Flexible이나 새로운 Contents, 전혀 상상치 못했던 Concept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Appeal해야 한다. 소비자를 바보로 생각하는 느낌이 조금이라도 보이면 소비자들은 알아채고 느낀다. Market Leader 가슴 깊이 새겨야 부분 같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