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폭발하고 있는 스마트폰 사용자

폭발하고 있는 스마트폰 사용자

에릭슨 Mobility 보고서에서 최근에 2018년까지의 스마트폰 사용자의 증가에 대한 전망을 다루어 보고를 했다. 우리가 매일 스마트폰과 LTE 통신망 등을 사용하면서도 별로 고마움을 느끼지도 못할 정도로 이제는 한국에서는 당연한 결과가 되었는데 세계적으로 보면 얼마나 빠른 속도로 스마트폰의 숫자가 늘고 있을까? 그리고 결과로 LTE 같은 Infra 어떻게 발전하고 있을까? Data Traffic 당연히 폭증하고 있을 것이고 그럼 생태계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 에릭슨 Mobility 보고서만을 들고 한번 여러 거지 전망을 해보고자 한다.

위의 그래프가 보고서의 핵심이다. 2011년에 스마트폰의 붐이 일기 시작할 10억개가 간신히 넘었던 스마트폰의 사용자 숫자는 2018년에 보고서에 따르면 50억을 훌쩍 뛰어 넘는다. 현재의 인구가 72억이고, 2018년까지 어느 정도 증가한다고 쳐도 80 53/80 이면 66%이다. , 전세계 인구의 66% 스마트폰을 다루고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받고 올리고 하면서 Mobile Connected 상태가 된다. 정말 어마어마한 숫자이다. 아프리카의 인구가 현재 9억명 2018년이면 10억을 넘어설 것이고, 중국 등에 시골에 있는 정말 빈곤층 빼고는 거의 모두가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면서 쓴다고 있다. 물론 3G LTE냐의 차이는 어느 정도 존재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숫자만 보아도 우리가 생각해 봐야 이슈들이 많이 있다.


1. PC Monitor 산업의 몰락: 이미 현상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예측이라고도 없다. 그냥 PC Monitor 등의 산업은 거의 목숨만 붙어 있는 정도일 것이라고 예상한다. 성장하지 않는 산업에는 기업들이 절대로 투자를 하지 않는다. 그리고 투자를 하지 않게 되면 산업은 절대로 커지거나 발전할 없다. 이제 스마트폰의 Size 기술의 발전 (베젤이 얇아짐 ) 의해서 커지면서도 들고 다니기에는 불편함 없는 상황이 가속화 것이기에 PC 산업은 이제 여기까지가 성장의 한계라고 예상할 있다.


2. Tablet: 위의 그래프를 보면 생각보다 Tablet 숫자를 많이 예측하지 않았다. Tablet 처음 등장했을 때는 세상의 모든 것들이 Tablet으로 대체될 것으로 이야기하는 블로그나 기자들이 많았다. 하지만 어느 한계에 다다르자 Tablet 수가 급격히 느는 것이 멈추고 있다. 결국은 Tablet 스마트폰과 같이 생필품이 아니고 기호품이라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일 것이다. Tablet 대부분의 기능은 스마트폰으로도 대체가 가능하다. 그렇게 때문에 누구나 사야 하는 품목은 아닌 것이다. 거기에다가 스마트폰의 크기가 커지고 이제는 휘는 Display까지 나온다고 하는 보니 Tablet 효용가치는 점점 줄어들 것이다. 결국 생태계에서는 가장 강한 놈이 다른 모두를 잡아 먹는 것이 진리인 같다.

자료 by 에릭슨

3. Data 폭증: 5년내에 선진국에서는 LTE 가입자가 스마트폰 사용자의 70% 넘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음성통화의 사용은 점점 Data 대체될 것이며, 이에 따른 Data 양은 거의 폭증 수준으로 증가할 것이다. 어떤 산업이 발전할 것인지는 그냥 눈에 선하게 보인다. Data 분석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Data만을 골라서 있는 업을 하는 S/W 회사가 분명히 Hit 것이다. 그리고 너도 나도 이러한 S/W 회사를 자회사로 키우며 자신들의 상품을 광고하고 알리는데 Big Data 이용한 기법을 적용할 것이다. 앞으로 Data 폭증으로 이통사들의 역할도 분명히 좋아질 것이다. 바뀌어 가고 있는 세상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궁금해 진다.


Conclusion: 결국 결론은 아직도 변하지 않았다. 스마트폰을 장악하는 자가 미래의 세계도 대부분 장악을 것이다. 물론 스마트폰을 장악하는 자는 OS (Google) 수도 있고, Set Maker(삼성, Apple) 수도 있다. 누구의 힘이 커질지는 스마트폰 + Big Data 장악하는 정도를 지켜봐야 겠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