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Google Navigation, Navigation 시장의 혁신이 될까?

Google Navigation 혁신이 될까?

   Google 6/10 (한국시간) 신규 업체에 대한 M&A 발표했다. Waze라는 이스라엘 Start-up 업체이다. $1.3 Billion 이라는 거금을 들여서 인수한 Navigation 업체이다. 현재 193 나라에 4,700 만명의 사람들에게 공급 중인 Navigation 업체로 나름 외국에서는 인지도가 있는 Navigation 업체 중에 하나인 듯하다. M&A 협상 막판에 Facebook 관심을 보이면서 $1 Billion 으로 예상되었던 가격이 30% 정도 상승한 듯하다.

Waze Navigation

   Google 그런데 Navigation 업체를 인수 했을까? 분명히 엄청 많은 지도 Data 이미 Google Map 이라는 걸출한 App 있는데 Navigation 인수 했을까? 아마도 Google Apple 마찬가지로 인수해야 분야와 분야마다 잘나가는 업체 인수 가능한 업체들의 List 있는 같다. 그리고 이제 그것이 Convergence 시대에 시장을 지배 있는 원동력이 되는 같다. 그런 점에서 보면 삼성전자는 그런지 모르겠지만, 인수보다는 내부에서 키우는 분위기가 강한 듯하다. 아니면 아주 작은 초기 업체를 인수한 후에 역량을 삼성화 시켜서 키워가는 듯하다. 그렇다면 부분에서 궁금해 지기 시작한다. Google 인수 List 어떤 근거로 Waze 인수 대상 업체로 이름을 올렸을까? 어떤 새로운 현상이 시장을 지배 하고 있는 것일까?

세계 LBS 시장 전망 (2008~2014년)

(unit: 백만 달러)

   2012년에 한국인터넷 진흥원에서 발표한 자료이다. 위의 전망을 보면 2012년부터 2014년에 개인 Navigation LBS (Location Based Service) 성장을 힘입어 엄청난 속도로 2년만에 거의 2배에 가까운 성장세를 예상하고 있다는 것을 있다. 전체적으로도 2014 되면 위치 추적의 기술발전에 따라서 많은 성장을 이루어 것을 예상하고 있다는 것을 있다.

   어쩌면 스마트 기기의 성장이 가장 빨리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에서의 사례를 보고 Google 준비를 했었을 수도 있었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한국에서 SK Telecom Navigation 스마트폰에 기본 Navigation 기능으로 탑재를 하면서 히트를 기록 중이다. 거의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Navigation 평가에서 계속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30 이상의 운전이 필요한 연령에게 SK Telecom이라는 브랜드를 각인 시키고 있다. SK 선점에 놀란 LG KT 부랴부랴 Navigation 내놓았지만, SK T-Map과는 성능과 여러 가지 면에서 아직까지 부족하다.

   재미있는 것은 누구나 알듯이 한국의 Navigation 업체들이 거의 망하거나 Navigation 떠나서 새로운 영역으로 사업을 옮기고 있다. 최근 기존에 Navigation 만들던 업체들은 대부분 블랙박스라는 새로운 시장으로 옮겨가면서 간신히 하락하던 매출과 이익을 정체시켜 놓았다. 그런데 최근에 재미있게도 거치대에서 블랙박스라는 App 켜면 카메라가 돌아가면서 스마트폰이 블랙박스 역할도 하는 App 나왔다. 아직 영역의 통합과 침범은 끝나지 않은 것이다. 스마트폰의 모든 영역 침투는 아직도 진행 중이다.

   그리고 그럴 경우에 대비해서 Google Google Map에서 Upgrade Waze라는 Navigation 업체를 인수한 듯하다. Google 년안에 미국이던 중국이던 선진국들의 Navigation 스마트폰으로 동작할 것이라는 것을 예지하고 있는 것이다. , 스마트폰 안에서 작동하는 Navigation Telecommunication 회사가 제공할지, Set 업체가 제공할지, 일반 App 업체가 제공할지, Google 제공할지의 싸움인 것이다. 그리고 싸움에서 Google 선점을 가져가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 중이다. Navigation 시장의 싸움을 흥미롭게 지켜 보자.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