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Bezel이 없는 스마트폰의 의미

Bezel 없는 스마트폰의 의미

   최근에 삼성 스마트폰과 LG 스마트폰의 싸움 중에 하나가 바로 Bezel이라는 이다. 하기의 그림을 보면 차이를 알겠지만, Bezel이란 것은 스마트폰의 화면부의 Active Area 끝나는 부분에서부터 Case 끝부분까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실제로 보면 아래의 그림처럼 스마트폰의 Bezel에는 역사가 있다. 초기에는 전면 Touch 넣어야 하기 때문에 그리고 충격에 강해서 전면부 화면이 깨지면 안되기에 Bezel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당시 기술로는 화면 전체가 Touch 것이 신기술이었으므로 Bezel 대해서 신경을 쓰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위에 보면 느낌으로도 있듯이 시대가 지나면서 스마트폰 디자인에 대한 피로도는 급증을 하게 되고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찾게 되었다. 그리고 그것이 Bezel이라고 있다. 위에 그림만으로도 느낌이 사뭇 다른 것을 느낄 있다. 화면 자체가 시원 시원하게 처리 되는 것을 있다. 휘는 Display 초기가 나오면 어쩌면 Bezel 의미가 없어지면서 때는 모든 스마트폰이 Bezeless 가능성이 높다.


오늘 Company J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사실 깊은 철학에 있다. 단순히 Bezel 작아진다는 느낌보다는 인체 공학적으로 Bezel 작아져야만 하며 작아지면 그게 장점이 되며, 작아지는 스마트폰이 팔릴 밖에 없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보고자 한다. 일단, 사람의 키가 170~190사이인 성인 한국인 남성의 경우 스마트폰을 쥐었을 새끼 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이 붙었을 때의 길이가 70mm 거의 Max이다. 그래서 One Hand Operation 하기 위해서는 폭의 Size 70mm 이하가 되는 것이 훨씬 편하다.


One Hand Operation 생각보다 중요하다. 버스에서 손으로는 손잡이를 잡고 카카오톡이 오면 다른 손으로 답장을 써야 한다. 걸어 다니면서 핸드폰으로 인터넷 등을 때도 손으로 대부분 들고 다닌다. 이때 스마트폰의 폭이 너무 크게 되면 잘못하여 떨어뜨리게 된다. 요즘은 떨어뜨리면 바로 Display 박살이 난다. 그래서 적절한 One Hand Operation Size 생각보다 상당히 중요하다.


스마트폰의 사용감에 있어서 다른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는 바로 화면의 Size이다. Company J 굳이 다시 이야기 하지 않아도 여러 다루어 졌지만 요즘 스마트폰의 평균 Size 4”대의 후반으로 달려 가고 있다. 안에 평균 Size 5” 올라갈 가능성도 상당히 높다. 그만큼 Galaxy Note 이후에 5” 대한 Needs 상당히 커졌다. 이제는 시원시원하지 않은 화면은 보고 싶지 않은 것이 시대의 흐름이다.


그렇다면 위의 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Zone 우리는 One Hand Operation 대화면 Zone으로 명명하기로 하자. 그리고 실제로 위와 같이 최근 5” FHD 경쟁 제품들을 살펴보면 Galaxy S4 위력을 어쩌면 다시 한번 느낄 밖에 없다. 68~70mm 들어오면서 5” FHD 화면을 구성한 유일 그리고 최초의 스마트폰이다. 써보면 써볼수록 무의식 중에 편하다 하고 느낄 밖에 없는 인체 공학적 설계이다. 스마트폰 전체 대비 화면의 비율도 Galaxy S 시리즈 중에서 최고이다. Size 커지면서 화면은 차는 느낌을 주는 스마트폰으로 Galaxy S4 손색이 없다. 다시 Galaxy S4 칭찬으로 귀결되는 하지만, 오늘 궁극적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는 모든 스마트폰이 One Hand Operation 대화면 Zone으로 들어와야 한다는 점이다. 인체공학적으로 편안한 Zone 모든 FHD 이상급 최고 화질이 들어와 힘겨루기를 했으면 한다.


Conclusion: 소비자로서 알지는 못하지만, 무의식적으로 느낄 있는 장점 중에 하나인 Bezel 대해서 이야기 보았다. 이제 글을 보신 독자들은 스마트폰을 고를 Bezel One Hand Operation 하나의 고려 사항으로 생각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요소도 스마트폰 평가 요소 중에 하나도 들어오리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