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ies Story@

Phablet (Phone+Tablet) 에 대한 전망 1st Story


Phablet (Phone+Tablet)  대한 전망

컴퍼니제이 왈: 한때가 컴퓨터가 작아지고 작아졌습다. 사람들은 더 작은 컴퓨터를 원하게 되었습다. 하지만 그렇게 컴퓨터가 작아지다가 결국 12인치에서 멈추게 되었습다. 너무 작다보면 결국 사람들이 스크린을 보는데 있어서 불편함을 느낄 수 밖에 없어서 였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점점 더 큰 스크린의 스마트폰을 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Phone + Tablet의 합성어인 Phablet이 생겼습니다. 과연 스마트폰이 얼마나 더 커질까하는 궁금증에 이번주는 Phablet에 대한 시리즈 글을 써보려 합니다.


오늘은 새로운 관점의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접근을 해보려고 한다. 동안 스마트폰의 부품의 Tech 눈부시게 빠른 속도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 왔다. OS 그렇고 AP Clock Speed, Camera 화소 이제 다시 한번 모든 기술이 이상 발전하기 어렵다고 말하는 인계점까지 다시 한번 도달한 느낌이다. 예전 Feature phone 시절에 스마트폰이란 완전 새로운 형태의 무엇인가가 출연하여 시장을 완전히 Reset 시켰듯이 이번에도 Flexible 스마트폰과 같이 완전 다른 제품이 시장을 뒤집기 전까지는 기술의 진화는 한계에 봉착한 같다. 그렇다면 당시와 마찬가지로 Tech 한계에 봉착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이것이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새로운 관점이다.


무게: 기술에 한계에 봉착 했을 새로이 시작 되는 전쟁이 바로 무게의 싸움이다. 이제 가벼움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 Mobility 중요하다. 들고 다니기 가장 좋은 무게는 얼마일까? 밑에 그래프는 Company J 여러 가지 조사를 통하여 비교를 놓은 Gram 이다. 그래프를 보면 Phablet이라는 Size 가능한지 그리고 그리고 Tablet 밖에 없는지 수가 있다.

< 스마트폰, Tablet, 일상 용품 무게 비교 >

위에서 보면 있다. 사람들이 들고 다닐 있는 인내력의 한계는 360g정도까지인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 Size 한잔이다. 아니 어쩌면 Grande 까지는 들고 다닐 있다. 하지만 Tall Size 2잔인 Note 10.1”이나 iPad 4세대는 들고 다니고 싶지 않은 것이다. 그렇다면 지갑을 가장 열어주는 20~30 여성에게는 당연히 7” 급이 매력적일 밖에 없다. 600g 이상의 Tab 사무직 남성들이나 가방에 넣고 다니는 대학생들 아니면 IT 마니아라서 집에서만 놓아도 좋다고 Pad 사줄 있는 사람들이다. 당연히 7” 인기가 있을 밖에 없고 이왕 7” 이면 휴대폰 중에 가장 5.5” Galaxy Note보다 1” 가량을 키우면 6”대의 고급 제품, Tablet 시장도 먹고 스마트폰 시장도 먹을 밖에 없는 영역이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영역이 Phablet이다.


Size: Phablet 이란 영역의 Size 그럼 어떻게 정의 해야 할까? 6” 급은 모두 Phablet으로 정의 해야 하는 것인가? 아니면 통화 기능이 들어간 것은 Phablet이고 아닌 것은 Tablet으로 정의 해야 하는 것인가? 분명 Phablet Size 영역에 수요가 폭발하고 인기가 많아지면 영역에 대한 수요를 정의하기 위해서 Size 가격별 등으로 Phablet 숫자를 나누어 재정의 시기가 것이다. 어쩌면 시기가 올해가 될지도 모르겠다. Phablet 진영의 다른 변수는 Flexible 스마트폰이다. Flexible Size 어떻게 정의 것인가? 평면 부분을 Size 것인가? 구부러진 부분까지 포함할 것인가? 여러 가지 재미 있는 Size 대한 고찰도 나올 있다.


Conclusion: 얼른 늘씬하고 미끈한 Phablet 시장에 나오면 하나 장만하고 싶은 욕구뿐이다. 손에는 스타벅스 커피와 다른 손에는 Phablet 스마트폰을 들고 압구정이나 강남역에서 된장 놀이를 하고 싶은 마음이다. ^^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