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반도체의 Samsung 다시 한번 도전장을 던지다

반도체의 Samsung 다시 한번 도전장을 던지다

   최근 반도체 업계의 최대 화두는 삼성의 14 nm FinFET 공정 선언과 더불어 Global foundry 와의 공정 기술 공유에 대한 기사일 것이다. 이제 드디어 수많던 일본 업체들을 제치고 반도체 에서 세계 최강이 삼성전자가 Global foundry 협업을 시작했을까?

   오늘 History 의미를 들여다 보고자 한다. 하기의 Roadmap 보면 동안 전세계의 Foundry 업체들이 어떻게 싸워 왔는지를 수가 있다. Intel TSMC 공정 에서는 최고의 Tech 자랑하며 치고 나가고 있었다. 뒤를 바싹 추격하던 삼성전자가 2013 드디어 승부수를 띄우는 모습을 있다. 20 nm 하지 않고 바로 한번에 14 nm 직행해 버리는 고강도의 승부수를 띄운 것이다.

Foundry 업체 Roadmap





   메모리에서 독보적인 1위를 달리고 있는 삼성전자의 골치거리 중에 하나는 바로 메모리 반도체 이다. 스마트폰 시장이 극대화 되면서 AP Apple로부터 수주 받아 Foundry 재미를 톡톡히 보았고 Apple AP 흉내 내서 Exynos 라는 AP 만들어 내기 시작 했었던 것이다. 향후 Apple 자신들의 AP설계를 Black Box 화하고 TSMC 전환 하려는 움직임까지 보여주면서 삼성의 AP 하강의 길을 걷게 되었다. 하기의 그래프를 보면 2013년까지는 애플의 AP Foundry 하면서 Samsung 유일하게 2% 성장을 일으킨 것을 있다. 하지만 2013 말부터 아마도 상황이 많이 바뀌고 있을 것이다. 2014 전체의 매출 변화 추이를 보면 Apple AP 하락으로 인해서 삼성은 상당히 고전할 것이 예상된다. 그런 가운데 Global Foundry와의 연합은 상당히 좋은 효과를 가져 있다.

Foundry 매출 변화 추이

   2012~2013 결국 삼성이 강하게 느낀 것은 foundry 필요성 인듯하다. 베끼는 데는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니 여기저기서 만들어 달라는 의뢰 받아오면 향후 chip 생산 경쟁력에도 문제가 없다고 보는 것이다. 14nm FinFET 어떻게 이용해 갈지는 모르겠지만, 삼성의 Capa 한층 강화가 되었다. 화성의 S3라인, Texas Austin Fab, Global Foundry New York Fab으로 이제 어떤 거대 기업이 소비자로 와도 대응할 있는 아주 좋은 체재를 갖추었다.

   앞으로가 TSMC Intel 등과의 진검 승부가 것이다. Apple TSMC 전부 빼앗기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어떤 Customer 데려와서 만회를 것인가? 점점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싸움이 궁금해 진다.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

New project : www.letu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