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해진 TV전쟁
한 동안 Company J는 IT에 관련된 Posting을 위주로 글을 써왔던 것 같다. 그런데 실제로 실무자들과 잦은 미팅을 갖다 보니 TV에서도 상당히 치열한 전쟁의 상황이 지속되는 것 같다. 그리고 TV쪽에서는 IT보다도 더 ASP (Average Selling Price)가 급격히 하락했고 현재는 더 이상 오를 소구 포인트나 차별화가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 그런지 오히려 존폐의 위기에 놓여있는 회사들이 IT보다 더 많이 있는 것 같다.
그런 가운데서도 TV도 차별화를 위해서 수 없이 많은 시도를 하고 있다. 최근에 나온 Curved TV, UHD TV, OLED TV 등 새로운 TV의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 갖은 노력을 다하고 있는 모습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현재 있는 TV가 이미 너무 좋은 성능을 내고 있기에 왜 다시 TV를 바꿔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들을 가지고 있다. TV시장도 바야흐로 전쟁으로 치닫고 있다. 과연 어떤 점을 우리가 잘 지켜봐야 하는지 살펴 보기로 하자.
1. 일본 TV의 몰락: TV 시장에서 가장 주요하게 봐야 할 점은 바로 일본 TV의 몰락이다. Panasonic PDP TV는 퇴출을 당했고, Sony TV는 최근 사업부를 분리하는 수모를 겪고 있다. Toshiba, Sharp의 TV는 꾸준한 점유율 감소를 보이며 현재 Global 내에서 그 점유율은 미비한 정도로 내려가 있다.
2. 중국 업체의 질주: 일본 업체의 하락이 재미있게도 중국 업체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Global 1위, 2위인 한국 업체에는 크게 수혜가 없고 중국의 저가 TV 브랜드들이 질주하고 있는 형국이다. 특히 중국에서 UHD TV의 판매가 성장을 하면서 가장 고 Spec의 TV 시장의 개화의 역할을 하고 있다.
FHD vs QHD 가격 추이 (단위:$ 증권사 Report)
3. UHD TV: 그 중에서 가장 주의 깊게 봐야 할 부분은 바로 UHD TV이다. 13년도만 해도 UHD는 Infra가 갖추어 지기 전이기 때문에 상용화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들이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가 시장 중에 하나라고 생각했던 중국 시장에서 UHD가 잘 팔리기 시작하면서 점점 그 판매량이 늘어 나고 있다. 아마도 2014년도에는 UHD TV의 출하가 급증할 전망이다. 위의 그래프에서도 보이듯이 가격도 13년 4월 à 12월 사이에 약 60%가 하락했다. 현재는 55” 기준 $2,732 정도의 가격으로 FHD에 비해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4. OLED TV: UHD TV의 성장으로 OLED TV에 대한 Needs 도 커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본다. 하지만 삼성은 이미 OLED TV를 보류 한 상태이고 LG만 혼자서 공격적으로 투자를 한 상태이다. 과연 이런 상황에서 UHD를 뛰어넘는 OLED TV를 LG가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여러 가지로 이 시장도 상당히 치열한 시장이 펼쳐지고 있다. 세계 1위 삼성은 이미 OLED TV를 미뤄 둔 상황에서 OLED TV로 얼마나 시장을 Drive 걸어서 1위를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오히려 상대는 2위 LG가 아니고 중국의 대량으로 LCD Line을 투자한 업체들이 될 가능성이 높다. 과연 이 난관을 헤치고 한국의 Display 산업이 세계 1위를 단단하게 굳힐 수 있는 1년이 될지 2014년이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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