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novo의 Moto인수가 의미하는 바는?

Smart IT@ 2014.02.10 08:30
  • 구글 내부에선 어떤 이야기가 오갔고
    의사결정 과정에 무슨 고민을 했을지가 참 궁금합니다.
    결과적으로 윈-윈의 모습이긴 합니다만....!!

    노피디 2014.02.10 08:43 신고
  • 덕분에 잘 알아 갑니다 ^^
    행복 가득한 한 주를 보내세요~~

    Hansik's Drink 2014.02.10 09:48 신고
  • 레노버가 씽크패드 인수만큼 괜찮은 성과를 낼지가 관건일 듯 하죠.^^

    라디오키즈 2014.02.10 10:28 신고
  • 덕분에 잘 알아 갑니다^^
    기분좋은 오후 보내시길 바래요!

    +요롱이+ 2014.02.10 11:08 신고
  • 구글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중립성 유지 차원, 하드웨어 업체와의 갈등 구도를 피하기 위해 매각을 추진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대신 Wearable 등으로 집중할 수도 있겠네요. 미국의 핵심 기업을 인수하는 중국 기업에 다시 한번 놀라는 계기가 되었던 사건이었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SenseChef 2014.02.10 11:46 신고
  • 안녕하세요^^ 손가락 한번 꾹 누르고 가요~
    새로운 한주가 시작되었네요.
    알찬 포스팅 내용 잘 보고 갑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구요~~
    이번 한주 활기차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

             - 맨군 -

    맨군 2014.02.10 12:25 신고
  • 덕분에 너무 잘보고갑니다^^
    하루 마무리 잘하시고, 좋은꿈 꾸세요^^

    별이~ 2014.02.11 01:30 신고
  • 덕분에 잘 보고 갑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이시길 바래요!

    단버리 2014.02.11 08:57 신고
  • 이미 구글은 특허등 얻을걸 얻었고 레노버는 점유율 과 기타이익을 가졌으니 서로 윈윈일까요? 이리저리 팔려다니는 모토로라 제첫 휴대폰이 모토로라 였는지라 안스헙기도 합니다

    지후대디 2014.02.12 12:36 신고
    • 참 잘나가던 업체 였는데 안쓰럽습니다. 예전 레이저를 쓰던 기억이 조금씩 나네요. ^^ 또 다른 세상을 위한 하나의 발전이라고 생각합니다. ^^

  • 별이 오늘도 다녀갑니다^^
    하루 마무리 잘하시고, 좋은꿈 꾸세요^^

    별이~ 2014.02.13 00:52 신고

Lenovo Moto인수가 의미하는 바는?

   20141월의 마지막 주에 대단한 일이 발생했다. Lenovo Google Motorola 인수한 것이다. 스마트폰 나아가 IT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면 Motorola 얼마나 대단한 기업이었는지 기억이 나실 것이다. 최초로 Cellular-Phone 상용화해서 세계의 어떤 누구도 따라올 없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던, 그러다가 잠시 Nokia 아성에 뒤로 밀리는 했지만, 다시 RAZR 내놓으면서 단일 모델로 1억대 판매를 돌파하면서 대단한 위상을 펼치던 기업이었다. 현재는 스마트폰에서 영향력을 많이 잃어서 많이 약해졌다고 하지만, 중국의 업체가 점차 미국의 업체를 인수하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는 현실을 다시 한번 재현한 인수가 아닌가 싶다.

   Lenovo Motorola 인수는 현재의 Motorola Brand 현제품의 Line-up 인수한 것에 의의를 두어야 한다. , Motorola 제품 Road-map 인수했다고 보면 된다. 이제 Lenovo 핵심의 H/E 영역으로의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매각 대금은 $2.91 Billion 합의를 했다. (매각 종료 $660M Cash + $750M Lenovo 주식 + $1.5B 3 만기채권) 금액은 실제로 Google Motorola 인수할 당시의 금액에 1/5 수준이다. Lenovo 입장에서는 년전에도 인수를 위해서 뛰어들 준비까지 했는데 오히려 Google 갔다가 오면서 몸값이 한결 가벼워진 Motorola 가볍게 인수한 느낌이 든다.

   물론 Google 그냥 싸게 할인만 해서 넘긴 것은 아니다. Google 17,000 달하는 Motorola 핵심특허 대부분을 소유하기로 했다. , Lenovo에는 사용을 허가해 주었다. 요즘 삼성과 Google Apple 상태로 특허 전쟁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17,000 개의 특허는 대단한 파워를 지닌다. 특히, Motorola 특허는 거의 대부분이 초창기 원천기술의 특허가 많을 것이다. 가격만 따져 봤을 때도 그렇게 손해 장사를 것은 아니라고 본다. 반면, Motorola 이제 특허를 띠어냈다. Lenovo에서 살아나지 못하면 매각해도 가치가 없는 제조사가 뿐이다. 막판 벼랑에서 마지막 승부를 해야 때가 것이다.

1.   Google 입장: ‘11 8 $12.5B 가격에 Google Motorola 인수 발표를 했다. (실제 매각 종료는 ‘12 5) 매각 발표 이후 Google 적극적 H/W 사업에 지출한다. Google Glass 등의 제조에도 Motorola 기술이 조금씩 스며들고 Motorola 자체도 공격적으로 스마트폰 Line-up 구성하기 시작한다.

-   ’13.9 출시한 Moto X 실패로, H/W Biz 자체로는 회생의 가능성이 없다고 그룹의 운영진들은 판단을  듯하다. 당시 거의 분기당 3억불의 적자를 이어가고 있었다. 자칫 하다가는 골치 덩어리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었던 것이다. 결국, 실익도 없이 Samsung, LG Android 제조사들을 적으로 돌리느니 차리리 매각을 하자는 결정을 내린 것으로 판단된다.

2.   Lenovo 입장: ‘13년부터 Black Berry 인수에 대한 의사표명을 하는 공격적인 스마트폰 사업강화 기조를 보이고 있었다. 특히 항상 정복하고 싶었지만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계1위의 스마트폰 시장 미국에 진출하고픈 욕망은 회사가 커져갈수록 강해지고 있었다. 그리고 드디어 기회를 Motorola에서 찾고 있다고 봐야 한다. 과연 Lenovo 미국 확장 전략이 Motorola 인해서 빛을 볼지 궁금해 진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지켜봐야겠지만, 확실한 의도가 있는 인수라고 있다. Lenovo Motorola 만큼의 기술력을 지닌다면 드디어 중국이 세계 무대로 치고 나올 준비를 마쳐가고 있다라는 생각이 든다. 이제 드디어 새로운 강한 3 Player 등장하는 것이다. 삼성과 Apple 대응책은 무엇을 것인가? 벌써부터 궁금해 진다.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

New project : www.letuin.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posted by 컴퍼니제이 컴퍼니제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