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애플의 또다른 생태계 구성 시도

애플의 또다른 생태계 구성 시도

    7/3 애플은 Hulu 임원 Pete Distad 영입했다는 발표가 났다. 이게 무슨 소리인가? Hulu라는 회사에 대해서 모르는 독자들을 위해서 Hulu부터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Hulu 미국에서 일정액의 정액을 매달 내면 TV Show, Movie 등을 정해진 양만큼 있는 일종의 Subscribe 서비스라고 있다. 현재 $7.99 이면 여러 가지 방송 영화를 수가 있으며, Hulu 대한 소유권은 사실 월트 디즈니, 뉴스코퍼레이션, 컴캐스트, 프로바이던스 이쿼티 파트너스 가지고 있다. 그리고 현재 400만명이 넘는 미국 사람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Hulu 대한 깊은 사연이 하나 있다. 2011 애플, 야후 등이 Hulu 인수하기 위해서 엄청난 힘을 쏟았다. 왜냐하면 이제 iTV 차례였기 때문이다. iTunes에서 이미 경험 했듯이 Contents 없이는 절대 생태계에서 자리를 차지할 수가 없다. 더구나 Contents 업체들이 음악 시장과는 완전 다르게 아직까지 건제한 월트 디즈니 등을 설득하기가 쉽지 않다. 그들에게도 수익을 보장해 주어야 하는데 이미 많은 돈을 벌고 있는 그들에게 수익을 준다는 것은 애플의 iTV 많은 수익을 가져 갈수 없다는 이야기이다.

     2011 Hulu 매각에 나오고 여러 업체들이 경쟁을 시도 하였고 애플, 야후, 구글의 싸움이 만했다. 하지만 결국 매각이 소유권을 지닌 Contents 업체들의 최종 반대로 무산되었고, 최근에 7월에 다시 Hulu 매물로 나왔다. 2년만에 다시 나온 매물은 다시 무산되면서 기존 소유권을 지난 Contents 업체들이 $750M 투자하여 Hulu 자체로 살려가기로 결정을 했다.

지금까지 Hulu 이야기를 것은 애플의 발전 과정을 보기 위해서이다. Apple iTunes에서 했던 것과 같이 iTV에서도 좋은 Contents 필요하다. 그런데 현재 HBO, ESPN과의 Contents 공급 계약은 어느 정도 완료가 되었고 Time Warner 협상 중인 상태인데 Hulu 갑자기 매물로 나온 것이다. 물론 바로 철회는 되었지만 애플이 Hulu 임원을 스카우트 하면서 Contents 업체에 대한 어떤 의지를 보여 주고 있다는데 오늘의 글의 의미를 찾고자 한다.

애플은 지금 유료 가입자 4M 수백의 광고주가 대기하고 있고,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기술을 가지고 있는 Hulu 같은 업체가 절실히 필요한 상태이다. 앞으로의 iTV 전략 방향의 설정을 위해서 Contents 풍부함이 가장 중요하고 다음에는 Contents 업체와의 공동 Platform 설계로 애플만의 독특한 UX 넣어야 한다고 본다. 어떤 업체와 계속 Contents계약을 맺고 어떤 Hulu 같은 업체를 인수할 지는 모르겠지만 반드시 필요한 작업들이 끝나게 되면 애플은 본격적으로 애플만의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할 것으로 본다.

iTV 전략의 방향은 다음과 같은 가지로 있다.

1)    iTV 전통의 이점 활용: 이미 깔려 있는 애플의 생태계를 풍부하게 이용해야 한다. iPhone – iPad – iTV 삼각 편대가 애플 User들이 애플이 제공하는 Contents 보는데 엄청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있다. User들이 분명히 Contents 여러 가지 애플 기기로 돌아가면서 것이기 때문에 TV에서만 공급하던 양보다 훨씬 많이 보고 훨씬 파괴력도 올라갈 것이다. 이점이 Contents 업체들이 혹하면서 애플과 손을 잡는 이유이다.

2)    iCloud 새로운 UI/UX: iCloud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TV 초기 화면이 나와 계속 진화 것으로 본다. 지금도 있긴 하지만 그런 수준이 아니고 TV에서 양손으로 Touch 된다던가 iPad에서 Touch 조작을 하면 TV에서 그대로 투영이 된다던가, 이러한 Touch 기반의 명령을 TV Contents 어울려서 이용할 있는 첨단 UI 기반이 TV 초기 화면이 나와야 한다.

애플의 새로운 생태계가 TV에서 얼마나 나올지 궁금하다. 이제 솔직히 LG한테도 위협을 받고 있는 저물어 가는 해인 애플. 과연 TV에서 반격을 꾀할 있을지 아니면 Flexible 중무장 하게 삼성,LG 덜미를 잡힐지 기대해 봐야 싸움이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