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ies Story@

[1부] iWatch가 창조할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


iWatch
 창조할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



Steve Jobs 살아 생전에 가지고 있었고 집중해서 만들고 있었던 제품의 Roadmap에는 iPhone 5 이후에 iPhone 존재가 없었다. 그리고  대신 새로운 혁신 제품들이 눈에 띄는 제품 Roadmap 만들고 있었다.  중에 iTV 같이 우리가 쉽게 상상할  있는 것들도 있었지만 오늘 이야기  iWatch 같이 어떻게 휴대폰과 Watch 연동시킬 생각을 그렇게 오래 전부터   있었을까 생각하게 만드는 신개념의 Project들도 있었다.  중에 오늘은 다음의 시장을 바꿀 혁신 제품인 iWatch 대해서   깊고 세분하게 들어가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작년 Q4부터 시작된 Apple 위기설은 iPhone 대한 소비자들의 실망감  나아가서 피로감으로까지 불리는 혁신의 부재에 기인한 면이 많았다. 아래의 그림에서 보듯이 이제는 성장세는 완전히 꺾였고 비슷한 숫자의 판매를 유지하기에 급급하게 되었다. 이제는 누가 보아도 새로운 혁신이 필요한 때라고   있다. 그리고  혁신을 iWatch라는 제품으로  것이라는 것까지 우리는 알고 있다. 현재 iWatch 대한 Display 주문을 LG Display에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시장에는 소문이  있다. 모르긴  몰라도 삼성도 지금 분명히 Galaxy Watch 준비하고 있을 것이다. 올해 안에  제품이 출시 된다면  다른 빅뱅이 일어날 가능성이 많다. 물론 소비자 입장에서는 너무 좋다.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되는 것이다. 여담이지만, 이제는 IT제품이 시계영역까지 흡수하려고 드니  다른 영역에서 지위를 차지해온 강자들은 죽을 맛을 것이다. 다른 영역에서 일어나는 합종연횡 현상처럼 Rolex 삼성이 손을 잡고 Galaxy Watch 준비하고 있을  모른다.


iPhone 분기별 판매 증가율


그렇다면 iWatch  Smart Watch 시장은 어떠한 시장이  것이며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점검해 보고자 한다. 아래의 그림이 iWatch Prototype  보여주고 있다. 초기 버전일지는 의심해 보아야겠지만 Watch 손목에  감기게 나올 것임을 직감적으로   있다. 그렇다면 휘는 디스플레이의 적용이라고   있다. 현재 스마트폰을 Foldable 접기 위해서는 접히는 부분의 R 굉장히 작게까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접었다 폈다하는 횟수가 많을 것임으로 신뢰성에 대한 문제도 있다. 하지만, 시계형식으로  Round 그리며 손목에만 끼우는 형식 정도의 Flexible 올해쯤이면 구현할  있다고 보는  맞는  같다.  기술이 바로 iWatch 적용되는 것이다.


iWatch Protorype 사진


두번째 문제는 위의 Appleinsider에도 다루었듯이 밧데리 수명의 문제이다. iWatch Prototype 수명이 2일정도 밖에 가지 않는다고 한다.   2 마다 시계를 충전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과연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극복해   있을지 정말 궁금하다. 아무리 Apple iWatch라고 하여도 소비자 입장에서  2일마다 충전을 하라고 하면 짜증이 날만하다. 적어도 1주일은 가줘야 하는데 어떻게 충전을 지속적으로 시켜서 따로 충전하지 않고도 1주일을 가게 할지  기술이  다른 핵심으로 생각된다.


추가적으로 S/W  App 등의 개발도 문제이다. Size 다르고 새로운 영역이기 때문에 어떻게 S/W 개발해서  다른 생태계를 이어갈지 궁금해진다. 어쨌든 우리에게는 새로운 선택의 기회가 다고 오고 있는 것만큼은 틀림이 없다. 소비자들 입자에서는  것인가  것인가에 대한 고민만이 남아있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